국부터 주요리 밑반찬까지 '생일상차림메뉴의 모든것'

SINCE 2013

종종 제 블로그로 생일상차림메뉴를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제가 포스팅한 요리중에 생일상차림메뉴로 좋은것을 몇가지 골라 소개해보겠습니다.

간단한 요리법에 비해 맛도 보기도 좋은것~ 실제로 이웃분들이 요리해보고 반응이 좋았던것 위주로 꼽아봤는데요.

혹시 생일상을 차려야하는 이웃님들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국부터 주요리 밑반찬까지 '생일상차림메뉴의 모든 것'

 

 

생일상을 차릴 때  제 나름의 구성이 있는데요. 미역국, 주요리로 육류,해산물, 밑반찬으로 부침, 샐러드 이렇게 5가지를 준비합니다.

혼자서 많은 양의 요리를 준비해야해서 다양한 종류로 준비를 못하고 재료,요리법을 달리해서 5가지를 준비하는데요.

여기에 평소 드시던 밑반찬을 넣으면 화려하지 않지만 정성이 들어간 생일상이 될 것같네요.

또한 손님 오는 시간에 복잡하게 조리해야하는 것보다  미리 해놓고 상차리기 직전에 데우거나 양념을 무치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1. 미역국

 

생일상으면 무조건 올려야하는 것이 미역국인데요.

미역국은 고소하게 끓여낸 소고기 미역국과 맑고 개운하게 끓여낸 조개살 미역국 두가지로 주요리에 맞춰 달리 끓이면 좋답니다.

 

▣ 소고기 미역국

주요리가  깔끔하고 담백한 해산물일 경우는 기름기 있는 소고기 미역국을 추천합니다.

미역국은 뭐니 뭐니해도 소고기로 끓이는 것이 고소하고 맛있는데요. 가벼운 주요리 때문에 국이 든든하고 기름져야  잘 어울려 소고기로 준비합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고소하게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법' **

 

 

▣ 조개살 미역국

주요리가 육류로 기름지고 느끼하고 자극적인 양념일 경우는 미역국은  시원하고 개운한 국물맛의 조개살 미역국!!!

조개살 미역국은 미역을 기름에 볶지 않고 그냥 물과 함께 끓여 깔끔한 국물맛이 느끼한 고기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조개살로 개운하게 '미역국 끓이는 법' **

 

 

 

 

2. 육류요리

 

▣ 소불고기

생일상차림의 단골 메뉴가 소불고기인데요. 맵지않고 짭조름하고 달콤한 양념맛이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먹을 수 있어 안전한? 메뉴라고 할 수 있죠.  하루 전날 미리 재워두고 상차리기 직전에 볶기만 하면 되니 조리도 간단한 생일상차림메뉴 중에 효자 메뉴가 아닐까 합니다.

대신 흔한 메뉴인 만큼 고기만 넣지 마시고 여러 종류의 버섯을 함께 넣어 쌈채소가지 곁들이면 식탁이 더 풍성하고 활기차 보인답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부들부들하고 상큼달달한~'버섯소불고기 만드는법' **

 

 

▣ 갈비찜

불고기만큼 많이 준비하는 요리가 갈비찜인데요. 갈비찜 역시 짭잘하고 달콤한 익숙한 양념맛에 어른아이 누구나 좋아하고 하루전날에 미리 만들어 상차리기 전에 익히기만 하면 되니 간편해서 좋은 메뉴입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살살녹는~'돼지갈비찜 만드는법' **

 

 

** 요리법 찾아가기 ==> 부들부들 매콤한 '매운 소갈비찜 만드는 법' **

 

간장 양념의 갈비찜이 평범하다면 매콤하게 조리한 갈비찜도 있어요~

 

 

▣ 떡갈비

불고기나 갈비찜을 자주 만들어서 다른 고기요리를 찾는다면 떡갈비 추천합니다.

기본 불고기양념맛이라 누구나 좋아하구요~ 고기를 다져 요리하기 때문에 그 식감이 부드러워 특히 어르닌 생신상차림메뉴로 좋답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부들부들~'떡갈비 만드는 법' **

 

 

▣ 단호박 훈제오리찜

이 요리는 참 간단한데 화려한 비주얼? 때문에 상위에 올리는 순간 손님들이 와~~ 하고 탄성을 질러준 메뉴입니다.

단호박 속을 파내서 미리 양념한 훈제오리를 넣어 푹~ 쪄주면 되거든요. 굳이 오븐 필요없이 큰 냄비에 쪄주기만 하면 됩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오븐없이~ ' 훈제오리 단호박찜 만드는 법'**

 

 

▣ 단식초 닭튀김

좀 더 특별하게 또는 양식으로 차리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메뉴입니다.

바삭하면서 새콤 달콤 깔끔한 소스가 이국적인 맛인데요. 집에서 닭을 튀기는게 쉬운 일이 아니지만 닭봉이나 닭날개는 작아서 손쉽게 튀길 수 있습니다.

양념도 간장,설탕,식초등 구하기 어려운 것이 있는게 아니라 주방에 흔하게 있는 재료로 만들지만 맛은 특별한 메뉴입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새콤 달콤 짭짤~ 색다르게 맛있는 '단식초 닭튀김 만드는법'**

 

 

 

3. 해산물요리

 

▣ 해파리냉채

알록달록한 색감때문에 생일상을 화려하게 장식해주는 효과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재료는 그냥 생채소를 썰어 놓기만 하고 달걀 지단, 해파리/새우 데치기만 하면 되니 너무 간편한 메뉴입니다.

소스도 직접 만들어도 되고 판매용을 사용해도 되니 큰 고민거리는 안되구요.

미리 만들어 접시에 담아  랩을 씌워 냉장 보관했다가 상차릴때 랩만 거둬내고 소스만 곁들이면 끝!!

고기처럼 느끼하고 무거운 요리 옆에 해파리 냉채와 같이 상큼하고 가벼운 요리로 구성하면 센스있다는 칭찬 받으실 것 같아요.

 

** 요리법 찾아가기 ==> 간단한 집들이음식으로 최고 '해파리냉채 만드는 법' **

 

 

▣한치숙회(오징어숙회)무침

숙회는 말그대로 살짝 데쳐 낸 것을 말하는데요. 묵직한 고기 요리 옆에 상큼하게 곁들이는 해산물요리로 숙회무침을 추천합니다.

이요리도 미리 각종 채소 썰어 놓고 한치(오징어)를 데쳐 낸 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상차릴때 양념해 놓으면 되는데요

양념도 직접 고추장,식초,설탕 등등을 섞어 만들어도 되고 더 간단하게 판매용 초고추장에 다진 마늘, 참기름 정도를 섞어 사용해도 맛은 Good~

 

** 요리법 찾아가기 ==>속살이 야들야들~ 새콤달콤한 '한치숙회무침 만드는법' **

 

 

▣ 베이컨 새우말이

제가 소개해드린 메뉴가 너무 한식 중심이어서 젊은 분들이나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으로 베이컨 새우말이 소개합니다.

베이컨, 새우 싫어하는 사람 거의 없어서 내놓기만 하면 참 맛있게 잘 드시는 메뉴인데요.

실제로 올해 친정어머님 생신상차림에서 히트를 쳤던 메뉴입니다. 요리법 간단해요! 미리 베이컨 안쪽에 고추장 양념 조금 바른 후 새우,호박을 함께 말아 꼬지에 끼워 두었다 손님 올 시간 30분 전에 후라이팬이나 오븐에 굽기만 하면 끝!! 아이들이 먹는 다면 고추장 양념 생략해도 베이컨이 짜기 때문에 간을 하지 않아도 맛있답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손님초대요리로 좋은 '새우베이컨말이 만드는법' **

 

 

▣깐쇼새우(칠리새우)

이 메뉴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데 간단합니다. ㅋㅋㅋ 제가 만드는 방법이 정식은 아니고  간단하게 만든다는 것인데요.

튀김 옷만 두껍고 작은 새우는 실망만 줄 뿐!! 통통한 새우에 녹말가루만 묻혀 튀겨 낸 후 => 팬에 굵게 다진 마늘, 대파를 볶다가 =>마트에서 파는 스위트 칠리소스를 넣어 끓여주다 => 튀긴 새우 넣고 잠시 볶다 => 견과류 가루 뿌려 주면 끝!!

미리 새우 튀겨 두었다가 손님 오기전에 소스에 볶아 내면 되는데요. 실제로 이웃님 중에 아버님 생신요리로 해드려서 맛있게 드셨다고 해서 소개합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비싼 중국요리!집에서 저렴하고 푸짐하게 '칠리(깐쇼)새우 만드는법' **

 

 

 

4. 부침개

부침개는 미리 반죽을 만들어 놓고 손님 오기전에 팬에 부쳐내기만 해서 생일상차림메뉴에 꼭 넣는데요.

주메뉴가 양념이 강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담백하고 간이 약한  요리로 부침개를 준비합니다.

 

 

▣ 오징어 부추전

부추전은 누구나 좋아하는데 여기에 쫄깃한 오징어까지 넣으면 더 맛있죠!! 노릇하게 부쳐진 부침개는 식욕을  자극하기도하고 또 큼직한 접시에 담아 식탁에 크게 자리차지하니... 뭐 준비한거 없이 요리가 많아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ㅋㅋㅋㅋㅋ

좀 더 정성을 보이고 싶다면 한입크기로 작게 부쳐내는 것도 보기 좋습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향긋한~'오징어 부추전 만드는법' **

 

 

▣ 감자채전

보통은 감자를 곱게 갈아 부치는 감자전을 만드는데요. 감자를 얇게 채썰어 부침가루 섞어 부쳐보세요.

한번 맛보신 분들은 감자전 안해드시고 감자채전으로 만들어 드실 정도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데요. 케첩을 결들여주면 고기반찬보다 더 잘 먹더라구요.

 

** 요리법 찾아가기 ==> 수미감자로 달달~쫄깃한 '감자채전 만드는법' **

 

 

 

5, 샐러드/ 생채소무침

전체적으로 느끼할 수 밖에 없는 생일상차림에 상큼하고 아삭한 채소(샐러드)요리도 곁들이면 먹는 분들이 많이 먹어도 부담되지 않고 식탁에 생기가 있어 보기에도 좋습니다.

 

▣배추겉절이

묵은 김치를 꺼내는 것보다는 하루 전날 담근 배추겉절이는 특히 어르신들이 좋아하십니다.

시골잔치에 가면 배추겉절이가 종종 나오는데요. 고기에 곁들여 먹기 좋고 부침개에 올려 먹기도 좋아 어르신 생신상차릴때는 꼭 곁들여보세요.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알배기배추를 소금에 절이지 않고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에 즉석에서 슥슥 무쳐내도 아삭하니 맛있어요.

** 요리법 찾아가기 ==> 윤기 좔좔 빨갛게 먹음직스러운 '배추 겉절이 만드는 법' **

 

 

▣ 도토리묵무침

전체적으로 고칼로리 음식인데 그게 부담되는 손님을 위해 저칼로리요리로 하나쯤 준비할때가 있어요.

채소,묵 미리 썰어 두고 양념 미리 만들어 두고 손님상에 올리기전에 무쳐내기만 하면 되는데요.

무거운 요리들로 이미 배가 불렀을 때 가벼운 술안주가 되기도 해서 좋은 메뉴랍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더운날 입맛 돋구워줄 '도토리묵 무침 만드는법' **

 

 

▣참나물 무침

이요리는 향이 너무 좋아서 손님들이  먹는 내내 칭찬을 해주던 메뉴인데요.

특히 스테이크,삼겹살,보쌈,백숙같이 담백한 고기요리에 곁들이면  좋은 메뉴입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향긋~새콤~달콤하게 '참나물무침(겉절이) 만드는법'

 

 

▣감자샐러드

이메뉴도 아이들이나 젊은 분들을 위한 메뉴입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은 겉절이나 나물무침보다는 이런 샐러드를 더 좋아하는데요.  사실 어른들도 좋아라하는 메뉴라서 추천합니다.

 

** 요리법 찾아가기 ==>  부드럽고 고소한 '감자샐러드 만드는 법' **

 

 

집중력 약하고 인내심 부족한 제 성격에 맞게

간단하고 미리 만들어 놓을 수 있는 요리들로만 소개해드렸는데요.

어찌보면 저보다 요리고수님들에게는 이정도가지고 생일상을 차리느냐고~

살짝 비웃을 수도 있겠다 싶어요.

그러나 바쁜 직장맘들이나 저처럼 끈기없는 이웃님들께는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