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살녹는~'돼지갈비찜 만드는법'

SINCE 2013

얼마전에 신랑 생일이라 먹고싶은게뭐냐고 했더니 '갈비찜'이라네요.

생각해보니 최근 2년동안 갈비찜을 해준적이 한번도 없었네요.

이것저것 열공해서 특별한 요리만드느라.. 갈비찜을 잊고 있었어요.

고맙게도~ 비싼 소보다는 돼지고기를 좋아해서 생일선물로 만들어 줬는데요.

생일상인만큼 신경쓴 요리법 올려보겠습니다.

 

 

 

살살녹는~ '돼지갈비찜 만드는법'

 

 

1. 재료준비(4인분)

 

▣ 주재료 : 돼지갈비 1.5kg, 대추5개, 생밤5개, 당근(소) 1개

*밤이 없다면 고구마도 좋아요.

 

▣ 갈비밑간 재료(밥숟가락) : 요리술2, 후추 1/2, 허브(마조람) 1/2

 

▣ 양념장재료(밥숟가락) : 간장1.5국자, 다진마늘 1.5, 다진생강 1/2,  참기름2, 설탕2, 매실액2, 올리고당2, 사과(중)1/2개, 양파(중)1/2개, 대파 1/3개.

* 과일,채소 갈아넣으면 단순히 짜고,단 조미료만 넣었을때보다 맛이 더욱 풍부하고 감칠맛이 나요.

 

 

2. 재료손질

(모든재료의 깨끗히 씻는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돼지갈비 :

첫째, 고기에 칼집을 넣어 주기.

* 칼집을 넣으면? 빨리 익고, 양념이 속까지 베이고, 핏물이 잘 빠져요. 

 

둘째, 칼집을 넣은 고기를 찬물을 2번정도 갈아 주면서 2시간 담궈 핏물빼기. =>채에 받쳐 물기 빼주기. 

 

셋째, 고기에 골고루 밑간(요리술,후추,허브)해 준 후 전기압력밥솥에 30분간 만능찜하기.

* 전기압력밥솥에 고압,고온으로 찜하면 육질이 살살 녹듯 부드러워져요.

* 찜하고 난후 밥솥 바닥에 고인 육수는 버리지마시고  양념장에 2~3국자정도 넣어주세요.

* 만능찜하기전에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주세요. 물기가 많으면 증기배출시 육수를 분수처럼 뿜어요.

▣ 당근, 밤 : 대략 밥수저의 1/2 크기로 썰어놓기.

▣ 양념장 만들기 : 블랜더(또는 믹서기)에 간장,마늘, 생강, 설탕,매실액, 올리고당, 참기름, 사과, 양파, 대파를 넣고 곱게 갈아주기.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손질을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 첫째 - 냄비에 미리 찜한 고기, 대추, 당근, 밤, 양념장,육수을 넣어 골고루 섞어 준후 약불에 조려주세요.

* 이미 고기는 익었으므로 밤,당근이 익을때까지 양념을 조려주시면됩니다.

* 압력밥솥에 양념장을 같이 넣고 조리면 증기배출시 엄청난 국물분수가 분출하니 따로 냄비에서 조려주세요.

 

 

정말 오랜만에 해보는  '돼지갈비찜'입니다.

 

닭백숙,수육,갈비와 같이 큰 고기는 압력솥에 요리하면

고온,고압으로 인해 살이 살살녹듯 부드러워집니다.

저는 압력솥이 따로 없어서 쿠쿠 전기압력밥솥의 만능찜 기능을 이용하는데요.

필히~~ 꼭 !! 주의 하실점은 양념이든 뭐든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후 건더기만 만능찜하세요.

물기가 있으면  증기배출때 육수분수가 주방가득 넘쳐나요.

 

 

기본 양념외에 사과,양파,대파를 갈아 넣어서 양념장이 걸쭉~하게 되었는데요.

과일,야채를 함께 갈아 넣으면 단순히 짠맛~단맛의 간장,설탕넣는것보다 상큼하게 단맛~ 감칠맛나는 짠맛이 됩니다.

 

 남은것은 고기 잘게 썰어 볶음밥 해드시거나 물에 불린 당면을 넣어 볶아먹어도 맛있어요.

저도 오랜만에 해먹으니 맛있고 새로왔는데요.

저처럼 신랑생일이라고 특별한날만 드시지마시고

당장 이번 주말 저녁반찬으로 어떠세요?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