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된장/고추장! 기본찌개 맛있게 끓이는 팁~

SINCE 2013

 제 블로그는 구글 검색을 통해 들어오시는 분들이 훨씬 많아 그런지 외국에 계시는 분들 종종 방문하시는데요.

가끔 머나먼 이국땅에서 한국음식이 그리운 분들이 제 요리법 보시고 맛있게 드셨다고 하면 너~~무 기분이 좋더라구요.

외국생활 하시는 이웃님들이 가장 먹고 싶고 또 가장 즐겨먹는 것이 찌개라는데요.

그분들을 위해서 한국인의 대표 찌개!!  김치찌개, 된장찌개, 고추장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팁을 조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김치/된장/고추장!! 기본찌개 맛있게 끓이는 팁~

 

 

1. 찌개를 더욱 맛있게 해주는 기본 국물

 

▣ 김치찌개

김치의 맛이 워낙 강해 어떤 기본 국물을 써도 크게 맛을 좌우하지는 않지만 쌀뜨물이나 다시다,멸치,북어를 우린 물을 사용하면 감칠맛이 나서 훨씬 맛깔스러워요.  부재료를 참치나 꽁치 통조림을 준비한다면 굳이 멸치나 북어 우린물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통조림 제품맛과 김치맛으로 충분히 감칠맛을 내기 때문에 쌀뜨물이나 다시마우린물정도로만 사용해도 된답니다.

그러나 돼지고기를 넣는다면 다시마와 멸치우린 국물이 감칠맛을 더해주므로 부재료에 따라 기본 국물을 선택도 중요한것같네요.

참! 요리 마지막 단계에 식초 반숟가락정도 넣으면 국물맛이 더욱! 맛있어 집니다.

 

 

▣ 된장찌개

멸치,북어대가리,마른 새우, 다시마 등의 건어물을 사용할 경우 개운하고 감칠맛이 나고  사골육수를 넣을 경우는 고소하고 담백해져요.

그리고 깔끔한 맛을 원한다면 무,양파,마른 버섯등 채소를 넣으면 좋답니다.

 

 

▣ 고추장찌개

자칫 고추장을 많이 넣게 되면 텁텁해질 수 있는데 이때 쌀뜨물을 기본 국물로하면 구수하면서 텁텁함을 줄여줄 수 있어요. 

 

 

 

 

2. 찌개에 어울리는 재료는 ?

 

▣ 김치찌개

대표적인 부재료는 돼지고기,참치 통조림, 꽁치 통조림, 햄(소세지)인데요.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이나 목살을 두껍게 썰어 넣는 것이 가장 맛있더라구요. 김치의 칼칼하고 신맛이 돼지기름의 느끼함을 잡아주면서 고소하게 어울리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반면에 소고기와 김치찌개는 안어울리더라구요.

참치통조림의 경우, 특유 맛이 찌개의 감칠맛을 살려주는데요. 통조림 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느끼해 질 수 있습니다.

꽁치통조림의 경우, 참치보다 비린맛이 강하므로 찌개에 넣기 전에 뜨거운 물로 한번 헹구워 낸 후 사용하시면 맛이 더욱 깔끔해집니다.

햄도 많이 넣는데요. 스팸햄같이 이미 양념된 것은 국물맛이 짤 수가 있으니 살짝 데쳐 낸 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돼지고기 넣은 김치찌개 요리법!  제목 클릭 ==>  쉽고 맛있게 '김치찌개 끓이는법'

 

▣ 된장찌개 

두부는 모든 찌개와 잘 어울리는 부재료이자만 특히 된장찌개와 가장 잘 어울리는데요. 그 외에 채소로는 감자,호박,버섯,우거지,무,배추 등이 있으며 해산물로는 꽃게, 미더덕 등등 육류로는 돼지고기, 소고기가 있는데요.

된장찌개는 두루두루~ 모든 식재료와 잘 어울리더군요.

마늘,파와 같은 향이 진한 재료는 조금만 넣는 것이 구수한 된장향과 맛을 위해 좋습니다.

 

 * 소고기를 넣은 된장찌개 요리법! 제목 클릭  ==> 구수하고 고소한 '소고기된장찌개 끓이는법'

 

 

▣ 고추장찌개

채소로는 감자,호박,무,버섯 등이 있으며 육류로는 돼지고기, 소고기, 해산물로는 오징어정도가 있는데요. 가장 무난하게 잘 어우릴는 재료는 감자,호박, 돼지고기(삼겹살,목살)입니다.

고추장을 많이 넣게 되면 국물 맛이 텁텁해지므로 쌀뜨물을 넣어 개운하게 맛을 내고  매운맛은 청양고추를 넣으면 맛있는 고추장 찌개가 됩니다.

 

 

 

정리하고 나니 별내용 없는 저같은 평범한 주부님들에게는 특별한것도 없는 내용이라서

글을 다 마친 지금 이순간도 포스팅을 할까말까.. 고민했는데요.

뭐.. 저희 이웃님들중에는 요리초보님들이 훨씬 더 많아서 누군가에게는 혹시나!! 도움이 될까 싶어 포스팅해봅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