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는 햇살이 따뜻하지만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데요.
이렇게 일교차가 클때가 감기에 더 걸리기 쉽다네요.
더 추워지기전에 감기에 좋은 음식을 드시면서 예방해보세요.
추운 날씨에 몸도 빨리 따뜻하게 해주는 차를 만들어 드실 수 있는 것들인데요.
만들기도 쉽고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넉넉히 만들어 가족들과 함께 맛있는 차를 드시면서 재밌는 티타임도 가져보세요.
가격 착하고 싱싱한 제철 식재료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기에 좋은 차(음식) 3가지 - 제철음식으로 맛있게 예방해요.
1. 생강청
개인적으로 감기에 좋은 차로 생강차를 가장 추천하는데요.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열을 발산해서 몸의 찬기운을 없애고 살균효과가 있어서 염증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감기 초기에 섭취하면 치료가 되는 천연 감기약입니다.
추운 날 밖에서 외출하고 돌아왔을때 생강차 한잔 마시면 추운 몸을 빠르게 데워줘서 편안해지는데요.
생강의 살균효과가 작게는 감기부터 크게는 암까지 예방해주고 꾸준히 드시면 면역력까지 강하게 키워준다고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렇게 건강에 유익해서 가장 먼저 추천해드렸는데요.
생강의 매운 맛이 호불호가 있을 수 있어서 혹시 먹고 남았다면 요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불고기나 제육등 고기 양념에 넣으면 잡내도 잡아주고 맛도 한층 더 살려줍니다.
지금이 딱 생강제철인거 아시죠?
싱싱하고 가격 착한 생강으로 청을 넉넉히 담궈 따뜻한 차로도 드시고 고기요리에도 넣어 다양하게 사용하세요.
*요리법은? 제목 클릭 =>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겨울 차 '생강청(차) 만들기' *
2. 모과청
모과를 보고 4번을 놀랐다는 말이 있는데요.
못생긴 외모에 처음 놀라고~ 못난이가 향은 아주 좋아서 두번 놀라고~
향이 좋아 맛도 좋을 줄 알았는데 아무 맛도 안나서 세번째로 놀란다고 하네요.
그리고 맛이 없어서 버릴려고 보니 영양이 풍부해서 마지막으로 또 한번 놀란다는게 모과입니다.
은근 반전의 매력이 넘치는 과일입니다.
이 모과에는 비타민C, 사과산, 구연산 등이 풍부해서 면연력을 높여서 평소 감기를 덜 걸리게 해주고요.
사포닌과 탄닌이 풍부해서 기관지염, 폐렴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 감기에 특히 좋은거죠.
감기에 걸리면 으실 으실 춥고 아푼 몸살도 불편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터지는 기침도 골칫거리잖아요.
약을 먹으면 하루 종일 정신이 몽롱~~해서 일을 할 수도 없고~
모과청을 미리 만들어서 수시로 모과차를 드시면 기분 좋은 향과 함께 기침이 가라 앉습니다.
모과도 지금 제철입니다.
향이 향이~ 말도 못하게 좋을 때이니 모과청으로 향긋한 감기약 만들어 보세요.
* 요리법은? 제목 클릭 => 기침 뚝! 효능이 탁월한 '모과차(모과청) 만드는 법' *
3. 귤청
보통은 레몬청으로 해드시고 귤은 그냥 생과일 그대로 드시는게 일반적이죠.
그런데 레몬의 신맛을 싫어하시는 분들께는 귤청을 추천합니다.
일단 귤은 국내산이고 지금 드시는 것은 제철이니 레몬보다는 훨씬 싱싱합니다.
귤에도 비타민이 풍부해서 감기는 물론 피로까지 풀어주는데요.
특히 귤껍질은 '진피'라고 불리우는 한약제로 쓰일 정도로 효과가 좋습니다.
과육보다 비티민이 훨씬 더 많아 감기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건조한 겨울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해서 피부도 미용에도 좋은게 이 진피입니다.
그러니 귤청을 담그실 때는 껍질까지 깨끗하게 세척해서 꼭 넣는것 잊지마세요.
귤은 앞서 소개한 생강, 모과 또는 레몬보다 단맛이 있기 때문에 설탕을 적게 넣어도 달콤한 장점이 있습니다.
생강이나 모과에 질리셨다면 올해는 귤청으로 감기 예방해보세요.
* 요리법은? 제목 클릭 => 맛있는 감기약~ 피로 회복되는 겨울차~ '귤청 만들기' *
4. 보너스 요리 '김치콩나물죽 - 식사도 감기에 좋은 것으로 든든하게 드세요'
감기에 제대로 걸려서 밥 해먹을 기운도 없고 입맛도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빈속에 약을 먹을 수는 없으니 뭐라도 먹어야지요.
대단한 요리는 아니지만 감기 걸렸을때 먹기 좋은 요리 '김치콩나물죽' 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것 저것 요리할 필요없이 한그릇요리라서 간단하고요.
얼큰한 맛이 으실 으실 추운 몸을 따뜻하게 데워 줍니다.
그리고 콩나물!! 이 비실 비실한 콩나물이 익혀도 비타민C가 50%이상 살아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의 힘이 감기로 지친 몸의 원기를 회복시켜줍니다.
비싸고 손이 많이 가는 보양식만 효과가 있는게 아니니 소박한 '김치콩나물죽'으로 가볍게 감기 떨쳐보세요.
*요리법은? 제목 클릭 => 감기로 입맛 없을 때 좋은 '김치콩나물죽 만들기' *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