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와 찰떡 궁합 돼지고기요리~ '삼겹살김치말이 만드는 법'

SINCE 2013

익을대로 익어 시큼한 김치는 생으로 먹기 힘들어 찌개,부침개등으로 먹는데요.

색다르게 김치에 삼겹살을 돌돌 말아 먹으면 김치 한포기는 금방 먹어 치우게 됩니다.

돼지고기를 넣은 김치찜이나 찌개와 맛이 비슷하지만  

푹 욱어 물렁한 김치와 쫄깃한 고기~ 시큼한 김치와 고소한 지방의 맛있는 궁합을 한입에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고기랑 두부랑 김치에 돌돌 말아 한상 차려볼께요.

 

 

 

김치와 찰떡 궁합 돼지고기요리! '삼겹살김치말이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 2인분 )

 

▣ 주재료 : 김치 1/4포기 ( 작은것), 삼겹살 300g, 두부 1/2모 (대략 150g), 대파 20cm 한토막, 멸치& 다시마 국물 400ml

 * 김치는 줄기가 굵은 큰 포기보다는 연한 줄기를 가진 작은 포기를 사용하세요.

 * 멸치&다시마 국물 400ml = 물 600ml + 국물용 왕멸치 6마리 + 10x10cm 다시마 1장

 

▣ 양념재료 ( 밥숟가락) : 김치국물 1국자(=8밥숟가락), 설탕 1/3, 참기름1, 참깨 1/2

 * 음식의 간은 김치국물을 넣어 맞춰주는데 집마다 김치의 매운맛, 짠맛 등이 다르므로 실제로 맛을 보고 양을 조절해주세요.

 * 설탕을 넣으면 뒷맛에 살짝 달아서 맛있어요 .그러나 단맛을 싫어하거나 김치가 단맛을 가지고 있다면 생략해주세요.

 

 

 

2. 재료 준비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삼겹살 : 김치 길에에 맞춰 길이를 잘라주세요.

 

▣ 두부 : 2cm 두께, 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 대파 : 큼직하게 어슷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냄비에 물 600ml, 국물용 왕멸치 6마리, 다시마를 넣고 20분간 팔팔 끓여 준 후 => 건더기는 모두 건져주세요.

 

 

▣ 둘째 - 멸치국물을 만드는 동안, 김치 한장을 펼치고 그 위에 삼겹살을 올려주세요.

 * 이때 김치는 두꺼운 줄기는 잘라내고 ,연한 줄기를 사용해주세요. 연한 줄기로만 말아야 맛있어요.

 * 두꺼운 줄기에 삼겹살까지 말면 한 입에 먹기 부담스럽게 커지고  맛도 떨어져요. 게다가 두꺼운 줄기는 동그랗게 잘 말리지 않아요.

 

 

▣ 셋째 - 나중에 풀어지지 않도록 안쪽으로 바짝 당겨가면서 꼼꼼히 말아주세요.

 

 

▣ 넷째 - 삼겹살말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두부도 꼼꼼히 말아주세요.

 

 

▣ 다섯째 -  냄비 바닥부터 삼겹살 말이 => 대파 => 두부 말이 => 대파 순서대로 담아주세요.

 * 삼겹살이 익는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므로 맨 아래!  끝부분이 바닥을 향하게!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냄비에 꽉 채워 담아주세요.

 

 

▣ 여섯째 - 여기에  멸치& 다시마 국물 400ml, 김치국물 1국자 ,설탕 1/3을 넣어주세요.

 

 

▣ 일곱째 - 냄비 뚜껑을 닫고 처음 10분은 센불에서 팔팔 끓여주다 => 냄비 뚜껑을 열고 나머지 15분은 약불에서 조려주세요.

 * 김치가 푹익어 물컹해질때까지 끓여주었어요. 아삭한 식감이 좋다면 약불에서 익히는 시간을 줄여주세요. 

 

 

▣ 여덞째 - 김치가 물컹하게 익었다면 불을 끄고 참기름, 참깨를 골고루 뿌려주세요.

 * 불을 끄기 전에 국물 맛을 보고 싱거우면 김치국물을 더 넣고 2~3분간 더 조려주세요.

 

 

▣ 아홉째 -  먹기 좋게 한입 크기로 썰어서 접시에 담아주세요.

 * 바로 꺼내 썰면  뜨겁고 모양이 깔끔하게 썰리지 않으니 5분정도 식혔다 썰어주세요.

 

 

 

 

삼겹살~ 두부 돌돌 말아 요리한 '삼겹살김치말이'입니다.

 

평소 제가 하는 요리에 비해 손이 많이 가지만

지난 겨울 정성스럽게 담은 김치..버릴수도 없고 .. 시큼해서 처친 곤란 김치를 맛있게 많이 먹을 수 있어

인내하고 인내하며 돌돌 말아 만들었어요. 휴~

 

 

김치랑 두툼한 삼겹살이랑  돌돌 말아 먹으면 참 맛있을 것 같은데요.

김치 줄기를 두꺼운 것으로 사용하면 기대만큼 맛있지도 않고 모양이 잘 말리지도 않아서 실망하게 되요.

 

 

맛잇는 삼겹살김치말이가 되려면

첫째, 김치 줄기가 얇은 것을 사용하고 (두꺼운 부분을 잘라내서)

둘째, 김치도~ 고기도 부드럽게 푹! 익히고

셋째, 맹물보다는 멸치육수를 넣어 감칠맛을 더해주세요.

 

 

국물을 넉넉히 만들어 김치찌개처럼 떠먹으면 따로 국물요리를 만들지 않아도 좋습니다.

 

생각해보니 삼겹살 김치말이는 매년 이맘때쯤 한두번 먹는 것같네요.

묵은 김치를 처리하는 요리법으로 아주 좋거든요.

묵은 김치를 잘 먹지 않은 저희집에서는 이 요리 한번하면 김치 1/4포기를 한끼에 다 먹으니까요.

김치와 찰떡 궁함 돼지고기요리~ 삼겹살김치말이 였습니다.

 

 

<묵은지닭볶음탕으로 김장김치 맛있게 소비합시다!>

 

제목 클릭 ==> 오붓하게 한잔? 칼칼한 꿀안주'묵은지닭볶음탕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