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밤 시원한 맥주안주로 딱 좋은 '간장마늘치킨 만들기'

SINCE 2013

맥주와 치킨이 영양궁합은 참 안좋다는데 세상 참 얄궂게도 맛궁합은 우주 최강이잖아요.

더운 여름날 밤 시원한 맥주안주로 좋은 치킨을 더욱 특별하게 요리한 '간장마늘치킨'입니다.

구운 마늘의 풍미를 듬뿍 넣어 짭조름하고 달콤한 맛이 바삭하게 씹히는데요.

평범한 치킨보다는 양념한 치킨이 맥주맛을 더욱 좋게하는 안주더라고요~

 

 

 

여름밤 시원한 맥주안주로 좋은 '간장마늘치킨 만들기'

 

 

1. 재료 준비 (2인분)

 

▣ 주재료 : 닭날개 500g (대략 18개), 통마늘 5개, 식용유 (카놀라유 추천)

 * 요리초보분들이 집에서 닭튀김을 할때는 닭날개, 닭봉등 크기가 작고 일정한 것으로 사용하세요. 겉이 노릇하게  튀기면 속이 다 익어 있어 튀기기 쉽고 맛있어요.

 * 닭다리와 같이 큰 덩어리고기는 겉을 적당히 노릇하게 익히면 속이 안익고, 속을 익히면 겉이 까맣게 탈 수가 있어요.

 

▣ 잡내 제거용 재료 : 우유 200ml, 후추 조금

 

▣ 튀김옷 : 전분 2국자 (1국자 = 8밥숟가락)

 

▣ 마늘소스 (밥숟가락) : 다진마늘2, 간장2, 물엿4, 물 70ml

 * 올리고당을 사용할 경우 물엿보다 단맛이 적으니 더 넣어주세요. 대략 5~6밥숟가락 정도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장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닭 잡내 제거하기 : 깨끗히 씻은 닭은 우유 200ml, 후추 약간 넣고 => 냉장고에 2시간 가량 재워 준 후 => 흐르는 물에 깨끗히 헹궈 =>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닭고기를 우유에 재우면 잡내가 제거되고 육질이 부드러워진데요.

 

▣ 통마늘 : 0.3cm 두께로 얇게 저며 준후 => 키친 타올로 꾹꾹 눌러 물기를 닦아주세요 (튀길때 튀지 않게)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닭고기에 남아 있는 수분만으로  전분을 구석구석 꼼꼼히 묻혀 준 후 => 전분이 흡수되도록 10분정도 그대로 두세요.

 * 소스에 양념하는 닭튀김은 맛이 나지 않는 전분만 묻혀 튀겨야 바삭하고 소스맛만 나서 느끼하지 않고 맛있어요.

 * 그러나 후라이드치킨은 고소한 튀김옷의 맛이 나야하므로 튀김가루나 치킨가루를 사용하세요.

 * 닭고기에 수분을 제거해줘야 튀김이 바삭하고 튀길 때 튀지 않아요. 전분을 꼼꼼하게 구석구석 묻혀주세요.

 * 별도의 튀김옷을 만들지 않고 닭고기에 남아 있는 수분으로 전분만 묻혀주면 얇고 착~ 달라붙는튀김옷이 되요. 

 

 

 

▣ 둘째 - 알맞은 온도가 된 식용유에 마늘이 노릇해 질때 가지 튀겨 준 후 => 키친타올로 눌러 기름을 빼주세요.

 * 알맞은 온도란? 마늘을 식용유에 넣었을 때 가라앉지 않고 거품을 내면서 바로 떠오르는 온도.

 

 

▣ 셋째 -  마늘을 튀긴 후 => 닭고기를 넣고 노릇해 질 때까지 튀겨주세요.

 * 닭고기를 한꺼번에 팬에 꽉차도록 많이 넣지마세요. 기름온도가 내려가 튀김이 눅눅해져요.

 * 한개씩 천천히 넣고 팬 공간의 80%만 넣어서 튀겨주세요. 

 

 

 

▣ 넷째 - 노릇하게 튀긴 닭고기는 채에 담아 탁탁 쳐서 기름을 빼줘야 바삭합니다.

 

 

▣ 다섯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 4밥숟가락을 넣고 다진 마늘2를 볶아주세요.

 

 

▣ 여섯째 - 투명한 마늘이 익어 하얗게 되었을 때, 간장2를 넣고 잠시 볶아주세요.

 * 간장이 팬에 직접 닿으면 풍미가 좋아진다는 백종원님의 요리팁을 따랐습니다.

 

 

▣ 일곱째 - 여기에 물70ml, 물엿4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여덟째 - 마늘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튀긴 닭고기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소스를 오래 끓이면 짜게 되므로 끓기 시작하면 바로 불을 꺼주세요.

 

 

▣ 아홉째 - 마지막으로 튀긴 마늘을 올려주세요.

 

 

 

 

마늘의 풍미가 철철 넘치는 '간장마늘치킨'입니다.

 

예전에 제가 만들었던 간장양념치킨과 비슷하지만 그때는 생강,고추,대파..등 다양한 향신채의 풍미을 골고루 냈다면

이번에는 오로지 마늘!! 의 풍미만 가득 담았습니다.

 

 

식감은 바삭하면서 물엿으로 쫀득하고

구운 마늘맛이 진하게 나면서 짭조름하고 단맛이 돌아요.

 

 

많은 분들이 튀김옷을 전분가루만 묻혀서 될까? 하실 텐데요.

사진에 보듯이 튀김옷이 얇고 바삭합니다.

 소스에 양념하는 닭튀김은 아무 맛도 나지 않은 전분가루만 넣어야 소스맛이 제대로나요.

튀김가루나 치킨가루에는 약간의 양념이 되어 있어 소스맛과 합치면 느끼할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전분이 튀김가루보다는 바삭해서 양념해 놓아도 먹는내내 바삭합니다.

 

더운 여름밤

한손에는 시원한 맥주잔~ 또 다른 손에는 간장마늘치킨들고

TV보면서 행복한 야식타 즐겨보세용.

 

 

샐러드를 곁들인다면 더욱 좋겠죠?>

 

제목 클릭 ==>자꾸 손이 가는 맛~'콘샐러드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