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고기는 소고기로 주로 만들지만 돼지고기로 양념해도 맛있잖아요.
소불고기는 살코기로 먹지만 돼지고기는 지방이 있어 고소한 맛이 있다는거~
돼지간장불고기로 어울리는 부위로는 두툼한 삼겹살이나 목살보다는 얇은 앞다리가 좋은데요.
지방이 적어 육질이 조금은 퍽퍽합니다.
다 아시는 방법이지만 천연 연육제인 배,키위,파인애플등 넣고 하루전에 양념에 재워두면
소고기 못지않게 육질이 야들야들 부드러운데요.
자자~ 이번주 저녁메뉴 고민하시는 이웃님께 돼지간장불고기 추천해봅니다.
저녁메뉴추천! 육질이 야들야들~'돼지간장불고기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 4인분 )
▣ 주재료 : 돼지고기 앞다리살 600g, 당근1/2개, 양파(소)1개, 대파 1뿌리
* 채소는 기호에 맞게~ 냉장고 사정에 따라 편한것 넣어주세요.
▣ 양념장재료(밥숟가락) : 간장 8밥숟가락, 설탕3, 다진 생강1/3, 통마늘4개(또는 다진마늘 1), 요리술(소주)1, 후추 1/6, 참기름1, 배1/2개, 양파(소)1/2개, 참깨1/2
* 배,키위,파인애플을 고기양념에 넣으면 육질이 연해져요.* 작년에 동네 배밭에서 얻은 것이 냉동실에 있어서 사용한것인데요. 요즘은 배를 구할수없으니 배1/2개 대신 키위(소)1개 넣어주세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돼지고기 : 흐르는 물에 2~3번 헹군 후 => 채에 받쳐 물기를 최대한 뺀 후 => 3cm 간격으로 썰어주세요.
* 저는 고기도 헹궈서 요리합니다. 맛이 없어진다..는 의견도 있지만 핏물과 불순물을 제거하니 위생적이고 맛도 좀 더 깔끔해요.
* 그런데 TV프로 3대천왕 불고기편을 보니 거기 고수님도 헹궈 요리하셔서..자신감을 얻고 열심히 헹구고있어요.
* 고기를 물에 헹굴 때는 물기를 꼭 털어주세요.
▣ 양념만들기 : 믹서기에 간장8, 설탕3, 다진생강1/3, 통마늘4개, 요리술1, 후추1/6, 참기름1, 배1/2개, 양파(소)1/2개를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 고기양념하기 : 물기를 최대한 뺀 고기에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 후 => 냉장고에 넣어 하루정도 재워주세요.
* 불고기,갈비 등은 양념해서 하루정도 재워둬야 육질이 야들야들해져요. 꼭이요!
▣ 당근 : 0.5cm 두께로 채썰어주세요.
▣ 양파 : 0.7cm 두께로 채썰어주세요.
▣ 대파 : 3cm 간격으로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두꺼운 부분은 1/2로 갈라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중불에 달구어진 팬에 양념한 고기를 올리고 볶아주세요.
* 코팅팬이 아닌 경우 바닥이 탈수 있으니 물1국자를 부워주세요.
▣ 둘째 - 고기 겉면이 익어 갈색으로 변했을 때 => 양파,당근을 넣어 볶아주세요.
▣ 셋째 - 양파가 익어 투명해졌다면 => 대파를 넣고 1분정도 더 볶아 준후 불을 꺼주세요.
▣ 넷째 - 이때 국물이 없이 바싹~ 볶고 싶다면 주걱으로 계속 뒤적거리고, 촉촉하게 볶고 싶다면 2~3번 재료를 섞는 정도로만 뒤적거려주세요.
▣ 다섯째 - 마지막으로 참깨를 뿌려주세요.
돼지고기지만 소고기처럼 육질이 야들야들한 '돼지간장불고기'입니다.
요즘 소고기가격이 아주 사악하다고해서 살 엄두도 못내고
오랜만에 돼지고기 앞다리살로 만들어 봤어요.
저는 돼지고기 비계를 좋아해서 짭조름한 양념 속에서 비계의 고소함이 참 맛있더라고요.
앞다리살은 퍽퍽해서 삼겹살이나 목살보다 인기가 좀 떨어지는 부위인데요.
천연 연육제인 배, 키위, 파인애플을 넣고 하루정도 재워주면 육질이 부드러워져요.
하루를 다 기다릴 시간이 없어도 12시간은 재워주세요.
맛이 차이가 큽니다~
고기 볶을때 좋아하는 채소를 넣으면 푸짐하고 색감도 좋고 맛도 좋아져요.
개인적으로는 양파,대파, 당근이 좋고요.
버섯도 좋은데 표고는 또 소불고기에 어울려도 돼지불고기에는 안맞더라고요.
이번주 저녁메뉴 고민이 시작되었을텐데요.
저렴한 돼지고기앞다리살로 맛있게 간장양념해서 메뉴걱정 덜어보세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