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 듬뿍 담은 생일상차림메뉴!! 연하고 양념 맛있게 'LA갈비 만드는 법'

SINCE 2013

가족의 생일이나 어르신 생신때 가장 많이 만드는 음식이 '갈비'가 아닌가 싶은데요.

갈비중에 얇게 썰어 구이로 먹는 LA갈비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생일상차림메뉴라죠~

저를 무척이나 좋아해주시는 시아버님의 생신을 맞아 소고기로 LA갈비구이을 준비했는데요.

육질을 연하게 해주는 과일도 넣고 짭조름하면서도 적당히 달달한!!

시아버님 입맛을 제대로 저격할!!! 굳은 각오를 하고 만들었어요.

매번 2인분만 만들다 이번에는 어마무시한 10인분 만들어보겠습니다~ 끙!

 

 

 

정성 듬뿍 담은 생일상차림메뉴! 연하고 양념 맛있게 'LA갈비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 10인분 )

 

▣ 주재료 : LA갈비 양념구이용 (소고기) 4kg

 

▣ 갈비양념 (1국자=8밥숟가락) : 진간장 6국자, 설탕1.5국자, 물엿 1국자, 참기름 1국자, 요리술(소주) 1국자,  다진 마늘 1.5국자,  물 6국자, 다진 생강 2밥숟가락, 후추 2밥숟가락, 파인애플슬라이스 4조각, 사과(대)1개, 양파(대)1개

 * 갈비구이는 중불이상 불에 구워야 육즙이 빠져 나오지 않는데요. 그런데 중불이상이면 겉 양념은 타고 속 고기는 덜익을 수 있으니 양념에 물을 넣어 조림하듯 굽는게 초보가 실패하지 않습니다.

 * 고기양념에 파인애플, 키위, 사과, 배등 과일을 넣으면 천연 연육제 역할을 해서 육질이 연해지고, 자연스러운 단맛이 납니다.

 * 그러나 연육작용을 하는 고기를 무조건 많이 넣는다면 흐물거려서 씹는 맛이 떨어져요. 갈비는 뼈에서 뜯는 맛도 있는데 연육과일을 많이 넣으면 구울때 뼈와 살리 분리되요.

 * 양념의 양은 갈비가 푹 잠길정도로 넉넉한 양입니다. 갈비 4~5kg 정도 양념할 수 있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갈비양념만들기 : 믹서기에 모든 재료(진간장, 설탕, 물엿,참기름, 요리술, 다진 마늘, 물, 다진 생강, 후추, 파인애플,사과, 양파)를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 갈비 해동 & 지방제거 : 냉동상태로 판매되는 LA갈비는 하루동안 냉장실에 보관하여 해동시켜 준 후 => 지방을 칼로 제거해주세요.

 * 냉동고기는 냉장실에서 하루정도 보관해서 해동시키는게 육질이 좋아요. 상온에 두지마세요.

 

 

▣ 갈비 핏물 빼기 -  해동된 고기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에 => 2시간 동안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 이때 새물로 여러번 번갈아주세요.

 * 고기와 뼈에서 나온 핏물에 오래 담궈두면 고기가 다시 핏물을 흡수한데요.

 * 핏물이 나와 물 색깔이 탁해지면 바로 바로 새물로 갈아주세요.

 

 

▣ 갈비 물빼기 - 핏물을 제거한 갈비는 세워서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핏물을 뺀 갈비 사이 사이 갈비 양념을 골고루 부워주세요.

 * 갈비가  푹 잠기도록 갈비양념을 부워주세요.

 

 

▣ 둘째 - 양념에 재운 갈비는 24시간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켜주세요.

 * 오래 재워두어야 육질도 연해지고 양념이 고기 속까지 배어요.

 

 

▣ 셋째 - 중불 이상 달구어진 팬에  양념된 LA갈비와 양념국물을 올리고 앞뒤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 약불에 구우면 육즙이 빠져 나간다니 중불이상에서 구워주세요.

 * 고기가 두꺼워 익기도 전에 양념이 탈것 같으면 물을 조금 부워주세요. 양념이 타기전에!!

 

 

▣ 넷째 - 구운 LA갈비위에 참깨나 다진 파를 올리며 더욱 먹음직스러워 보입니다.

 

 

 

시아버님의 생신상차림메뉴 'LA갈비구이'입니다.

 

짭조름하면서 뒷맛이 단 .. 누구나 다 아는 양념갈비 맛입니다.

양념하고 바로 먹는 것보다는 24시간 재워두시고 시간이 없어도 최소 !! 12시간 양념에... 재워야

육질도 부드럽고 양념맛도 속까지 배어서 제대로 즐길 수 있어요.

 

 

남자들은 그냥 정육점에서 고기 사와서 간장,설탕,마늘 정도만 넣고 버무려서 만드는 줄 아는데요.

LA갈비는 대부분 냉동유통되기 때문에 해동하는 것부터 일이 시작되잖아요.

맛있는 육질을 유지하려면 상온이나 전자렌지에 해동시키기 보다는 냉장실에 두고 천천히 해동시키는게 좋습니다.

 

 

해동된 갈비는 또 찬물 번갈아부며 핏물 빼줘야죠.

핏물 뺀 고기는 양념에 24시간 이상 재워야죠.

LA갈비 한번 먹으려면 2일전부터 준비해야해서 정성이 필요한 음식입니다.

 

이 글을 작성할 때는 양념맛이 어떤지 미리 조금만 구워먹어본 것인데요.

제 입맛에는 양념맛 기가막힌데 ㅋㅋㅋ

정말 신경 많이 써서 나름 연하고 맛있게 양념했는데 시아버님과 시댁식구들 입맛에 맞았으면 좋겠네요.

며느리의 사랑과 정성이 듬뿍 담긴 음식 'LA갈비구이'

어르신 생신상차림이나 가족/지인 생일상차림메뉴로 추천합니다.

 

 

< 생일상차림메뉴로 LA갈비구이에 상큼한 해파리냉채 곁들이면 좋아요>

 

제목 클릭 ==> 간단한 집들이음식으로 최고 '해파리냉채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