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굴요리인 굴전을 소개했었는데요.
그때 굴이 좀 많이 있어서 굴밥도 만들어 먹은 것을 오늘 소개해보겠습니다.
굴밥은 통통하고 촉촉한 굴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서 냄비밥을 하면서 함께 익히는 것이 좋은데요.
아무래도 전기압력밥솥에는 고온와 고압으로 콩나물과 굴의 식감을 제대로 살리기가 힘들어서요.
이웃님들은 제가 요리를 잘하는 줄 아는데 사실 저는 냄비밥도 못하는 밥솥밥만 10년째 해먹고 있습니다.
그래서 꾀를 부려~ 손을 더 가지만 전기압력밥솥을 이용해 굴밥을 만들곤 하는데요.
냄비밥 못지않은 좋은 식감과 맛이 있어서 소개해볼까합니다.
[저녁메뉴추천] 전기밥솥으로 통통하고 아삭한 '굴밥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4인분)
▣ 주재료 : 쌀 3종이컵, 굴2종이컵, 콩나물150g, 밥물 400ml
▣ 양념간장재료 (깍아담은 밥숟가락) : 간장 6, 참기름2, 고추가루1, 올리고당1, 대파 5cm 한토막
* 양념간장에 올리고당은 조금 섞으면 단맛이 아주 살짝 돌아 더 맛있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쌀 : 깨끗히 씻은 후 30분간 물에 담궈 불려주세요.
▣ 굴 : 물 1000ml, 소금3밥숟가락을 넣은 소금물에 굴을 넣고 1분정도 살살 흔들어 준 후 => 3~4번 깨끗한 물로 헹궈주세요.=>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그냥 물보다는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구면 노폐물이 더 많이 나오더라고요.
▣ 양념장 : 그릇에 간장 6, 참기름2, 고추가루1, 올리고당1을 섞고 대파를 다져서 먹기 직전에 섞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밥물 400ml를 냄비에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 둘째 - 팔팔 끓는 밥물 400ml에 콩나물150g을 넣고 3~4분간 짧게 삶은 후 => 콩나물을 건져 => 찬물에 헹궈주세요.
* 콩나물은 찬물에 헹구니 더욱 아삭해지더라고요.
▣ 셋째 - 콩나물을 삶았던 밥물400ml에 굴을 넣고 => 3~4분간 데친 후 => 굴만 건져주세요.
▣ 넷째 - 전기밥솥에 '콩나물과 굴을 삶은 밥물 400ml' 와 '불린 쌀 3종이컵'을 넣어주세요.
▣ 다섯째 - 전기압력밥솥에서 '백미' 취사로 밥을 지은 후 => 골고루 섞어주세요.
* 제가 사용하는 제품에는 '무쇠솥밥' 기능이 있어 살짝 누룽지가 생겨서 진짜 솥에 지은 밥맛이 나요. 이 기능이 있다면 이용해주세용.
▣ 여섯째 - 대접에 밥, 콩나물, 굴, 양념간장을 올려 주세요.
전기 밥솥으로 밥을 지어도 굴은 통통+촉촉~ 콩나물은 아삭한 '굴밥'입니다.
저처럼 냄비밥을 못하는 분들이 굴밥,홍합밥,,,, 해물밥등을 해드시고 싶다면
굴을 데친 물로 전기밥솥에 밥을 하면 됩니다.
굴과 콩나물을 데친 물로 밥을 해서
밥에도 양념이 되어있으면서 따로 삶은 굴은 통통~촉촉~부드럽고 콩나물은 아삭합니다.
전기밭솥은 고온,고압이라 쌀과 함께 처음부터 넣고 밥을 하며
굴이랑 콩나물은 뭉그러져서 식감이 좋지 않더라고요.
양념간장의 양은 입맛에 맞춰 넣으면 되는데요.
무난하게 파를 다져 넣어도 좋고
달래를 다져 넣어 향긋하게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올리고당을 조금 섞으면 단맛이 아주 살짝 나서 밥맛이 더 좋더라고요.
요로코롬 양념간장에 슥슥 비벼먹으면 다른 반찬 필요없이 이 한그릇이면 맛있는 한끼식사가 되는데요.
불린쌀 3종이컵이면 2인분으로는 많은 편입니다.
다른 반찬을 곁들이는게 아니라 한그릇요리라서 넉넉히 만들어야 든든한 한끼가 되더라고요.
굴밥은 김에 싸서 먹으며면 더욱 맛있는 것 아시죠?
다른 반찬 필요없는 한그릇요리라도 '김' 은 꼭! 곁들여주세요.
얼마나 맛있게요~
제철이라 요즘 먹어야 딱! 맛있는 굴!!
굴밥으로 맛있고 든든한 한그릇요리로 저녁메뉴 해결해보세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