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하고 아삭한 식감 살린 '콩나물불고기 만드는 법'

SINCE 2013

요즘 백종원님의 인기 요리 '콩나물불고기'~

 5~6년전 체인점에서 먹어 본 요리라서 가끔 만들어 먹곤 했지만 저는 좀 다르게 요리합니다.

생고기와 콩나물을 처음부터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익히면 콩나물이 너무 익어 아삭한 식감이 떨어지는데요.

양념한 고기를 먼저 볶아 고기를 익힌 후에 콩나물을 넣어 아삭한 콩나물불고기로 만들어봤습니다.

 

 

 

통통하고 아삭한 식감 살린 '콩나물불고기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2인분 )

 

▣ 주재료 : 돼지고기 불고기용 (얇게 썰은것) 300g, 콩나물 200g (대략), 대파 10cm 한토막, 청양고추1개, 깻잎 5장

 * 깻잎 생략 가능.

 * 돼지고기는 아무거나 얇게 썰은 불고기용으로 준비하세요. (저는 앞다리살 사용했어요)

 

▣ 양념장(밥숟가락) : 고추장1, 간장3.5, 고추가루2, 설탕2, 요리술(소주) 1, 다진 마늘2/3, 후추 조금

 * 일반 제육볶음보다는 조금 덜 달게 양념장 만들어주세요.

 * 콩나물의 시원한 맛과 단맛은 잘 안어울려서 설탕,고추장은 적게~ 단맛이 나는 채소 (양파,당근,양배추)는 넣지 않았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돼지고기 양념하기 : 돼지고기에 고추장1, 간장3.5, 고루가루2, 설탕2, 요리술(소주)1, 다진마늘 2/3, 후추를 넣고 => 골고루 양념해서 => 냉장고에 넣어 최소 1시간이상 재워주세요.

 

▣ 콩나물 : 씻은 후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대파/청양고추 : 큼직하게 어슷썰어 주세요.

 

▣ 깻잎 :2cm 간격으로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중불에 달구어진 팬에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고 => 고기가 반쯤 익을 때까지 볶아주세요. 

 

 

▣ 둘째 -  볶은 고기에 콩나물,깻잎,대파, 청양고추를 올리고=> 뚜껑을 덮고 => 5분간 익혀주세요. (콩나물이 아삭하게 익을때까지만)

 * 뚜껑을 덮어야 콩나물이 비린내 없이 익어요.

 * 뚜껑을 닫아서 수분 증발이 없고 콩나물에서 물이 나와 타지 않아요.

 

 

▣ 셋째 - 콩나물이 아삭하게 익었다면, 양념을 전체적으로 골고루 섞은 후=> 1분정도만 더 조려주다 불을 꺼주세요.

 * 마지막으로 간을 보시고 부족하면 간장을 더 넣어주세요.

 

 

 

통통하고 아삭한 식감이 있는 '콩나물불고기'입니다. 

 

콩나물불고기는 전국적으로 체인점이 있는 요리인데요.

저도 한 5년전인가? 광주 여행에서 먹어보고 소주안주로 신랑과 가끔 만들어 먹곤합니다.

콩나물 특유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묵직한 고기와 맛있게 궁합을 이루는 요리입니다.

 

 

잘 알려진 백주부님 레시피는 처음부터 고기,콩나물, 그밖의 채소, 양념장을 한꺼번에 넣고 끓이는데요.

고기가 익을때까지 콩나물까지 익히면 홀쭉해져 아삭하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콩나물의 시원하고 개운한 맛과 단맛을 어울리않아

고추장,설탕을 조금 줄이고 칼칼하고 깔끔하게 고추가루,간장으로 간을 했어요.

물론 당근,양파처럼 단맛이 나는 채소도 안넣고~

 

그래서 저는 아삭하면서도 깔끔한 맛의 콩나물불고기로 만들어 봤습니다.

에효~ 이렇게 몇끼 해먹고 나니 체력이 또옥~ 떨어지는것이

다시 게으름뱅이 주부로 몇일 쉬다 복귀하겠습니다.

 

 

< 쌀쌀한 가을날 밤 어울리는 콩나물 요리!>

 

제목 클릭 ==>시원하고 담백하게 '콩나물황태국 끓이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