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달전 다이어트를 해보겠다고 야심차게 닭가슴살 대량주문!
그냥 맹물에 푹푹 삶아 먹으려니.... 살빼서 새로 시집갈 것도 아닌데 내가 왜 이러고 사나~싶어 다요트 중단!!
냉동실에서 덜덜 떨고 있는 악성 재고!!! 닭가슴살로 유린기를 만들었어요.
유린기는 아삭한 채소와 바삭한 닭튀김 위에 새콤 달콤한 소스를 뿌리는 상큼한 닭요리인데요.
중식 대가 이연복님의 레시피로 튀김옷 바삭하게 입혀서 촉촉하고 부드럽게 먹었습니다.
탕수육이나 칠리새우처럼 가열해서 소스를 만들 필요없이 그냥 섞기만 하면 되니
간단하게 유린기 만들어 보겠습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닭가슴살요리~'이연복 유린기 만들기'
1. 재료 준비 ( 넉넉한 2인분 )
▣ 주재료 : 닭가슴살 4덩어리 (대략 400g), 양상추 큰잎 3장, 양파 (소) 1개 , 감자전분 2국자, 식용유
▣ 소스재료 (밥숟가락) : 간장7, 설탕4, 식초2, 레몬즙5, 과일쥬스7(또는 물7,식초1,설탕1), 다진 마늘1, 다진 생강1/5, 청양고추1
* 소스재료가 많죠? '간장:식초:물:설탕 = 1:1:1:0.8' 비율을 기본으로 입맛에 맞게 조절하는데 ,식초를 줄이고 레몬을 넣는것 강추!!!
* 과일쥬스는 오렌지,사과,매실,파인애들,포도 등 새콤 달콤한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쥬스!! 안되요.
* 아이들과 먹는 다면 청양고추대신 대파(흰부분)을 사용하세요.
▣ 튀김옷재료 (밥숟가락) : 감자전분 14, 옥수수전분 6, 달걀물12 (달걀1개+물300ml),식용유8
* 감자전분 : 옥수수전분 = 7 :3
* 튀김옷에 식용유를 넣으면 튀길 때 식용유가 빠져 공기층이 생겨 더욱 바삭하데요.
* 워낙 요즘 이연복님의 중식레시피가 유명해서 따라해봤구요. 그냥 닭고기에 전분가루만 구석구석 묻혀서 튀겨도 좋습니다.
▣ 닭고기 밑간재료(밥숟가락) : 우유 100ml, 후추 1/6, 소금 1/4
* 닭고기를 우유에 재우면 육질이 연해지고 잡내가 제거되요.
* 우유가 없다면 깨끗히 씻은 닭에 소금,후추로만 밑간하는 것으로!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닭가슴살 : 손가락 굵기와 길이 정도로 썰어 준후 => 우유,후추,소금을 골고루 섞어 준후 => 냉장고에서 1시간이상 재워 준 후 => 흐르는 물에 헹궈 =>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좀 더 간단하게 하고 싶다면 썰은 닭고기를 후추,소금으로 밑간해서 20분만 재워주세요.
▣ 튀김옷만들기 : 감자전분 14, 옥수수전분 6, 달걀물 (달걀1개+물300ml)12을 넣어 곱게 풀어준 후 식용유8을 섞어주세요.
* 식용유를 넣으면 반죽이 마요네즈처럼 걸죽해져요.
* 농도 되다면 물일 아닌 식용유를 더 넣어주세요.
▣ 소스만들기 : 간장7, 설탕4, 식초2, 레몬즙5, 과일쥬스7(또는 물7,식초1,설탕1), 다진 마늘1, 다진 생강1/5, 잘게 다진 청양고추를 섞어주세요.
▣ 양파 : 0.3cm 두께로 얇게 채썰은 후 => 찬물에 5분간 담궈 매운맛을 없애고 아삭한 식감을 살린 후 =>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양상추 : 먹기 좋게 한입크기로 손으로 찢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닭고기에 구석 구석 꼼꼼하게 감자전분을 묻혀주세요.
* 재료에 수분이 남아 있으면 튀김이 눅눅하고 튀길 때 기름이 튀어 위험해요.
* 수분을 없애고 튀김옷이 잘 흡수되게 닭고기에 감자전분을 꼼꼼히 묻혀주세요.
* 얇고~ 간단하게 튀기고 싶다면 이 상태로 그대로 튀겨도 바삭하고 맛있어요.
▣ 둘째 - 감자전분을 묻힌 닭고기를 =>튀김옷을 얇게 입혀주세요.
* 튀김옷을 얇게 입히는 방법은? 기름에 넣기 직전에 한두번 툭툭 털어주면 얇고 착~밀착되요.
▣ 셋째 - 알맞은 튀김온도에 닭고기를 넣고 하얗게 부풀러 오를때 까지 튀겨주세요.
* 튀기기 알맞은 온도란? 엄지손톱만한 반죽을 식용유에 넣었을 때 가리앉지 않고 흰거품을 내며 바로 떠올랐을 때
* 재료를 팬 공간의 70~80%만 천천히 넣어 튀겨주세요. 한꺼번에 많은 재료를 튀기면 기름 온도가 내려가 튀김이 눅눅해요.
▣ 넷째 - 노릇하게 튀긴것은 채에 받쳐 => 탁탁 쳐서 기름을 빼줘야 바삭해요.
▣ 다섯째 - 접시에 양상추 => 양파 => 닭튀김 => 소스를 순서대로 올려주세요.
장안의 화제~ 이연복님의 레시피로 만든 '유린기'입니다.
제가 늘 하던 요리와는 다르게 손이 많이 갔지만
튀김옷에 식용유를 넣은 맛이 궁금해서 만들어 봤는데요.
제가 기존에 만들던 유린기 튀김옷은 그냥 감자전분만을 묻혀 튀겨 흐린 흰색인데
이연본님의 튀김옷는... 좀더 노랗고 뽀얗고... 곱네요.
색깔이 참 순결하기까지하죠?
상큼하고 아삭한 채소~ 바삭하고 고소한 닭고기~ 새콤 달콤 짭조름한 소스!!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 실종한 입맛 되찾아주는 상큼한 요리입니다.
성인용 유린기에는 청양고추를 넣어 매운맛을 내주면 느끼하지 않아 좋아요.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튀김옷의 맛은 바삭한데...가볍게? 고급지게 바삭해요.
또 옥수수 전분을 넣어서 그런지 구수한 맛도 나고~
그러나 아쉽게도 오래동안 바삭하지는 않았어요.
이연복님이 방송에서 왜 비법을 공개하는지 알겠더라고요.
뭐 뭐 들어간게 다가 아니라 맛있는 비율이 진정한 비법인듯해요.
바삭함보다 더 놀란것은 촉촉하고 부드러움!!!
닭가슴살은 퍽퍽한데 튀기니까 촉촉하고 부드럽기까지하던데요.
저는 유린기를 닭다리살로만 만들어왔는데.. 제 인생 최고의 닭가슴살요리였습니다.
돼지고기,소고기에 비해 언제나 가격이 착한게 닭고기인데요.
건강에도 소나 돼지보다 더 좋다니
칼로리 높은 튀김요리 그나마 건강한 닭가슴살로 유린기 만들어 맛있게 즐겨보세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