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하기 귀찮을 때 간단하게 냉동만두요리 '만두전골 만들기'

SINCE 2013

365일 매일하는 밥,밥찬,요리... 가끔 밥하기 귀찮고 뭘 해야할지 고민이죠?

그럴 때 제가 종종 하는 요리가 만두전골입니다.

만두는 남녀노소 무난하게 다 좋아하고 직접 만들지 않아도 냉동만두 맛있게 잘 나오잖아요.

전골은 각종 재료에 육수를 부워 식탁에서 보글 보글 끓여먹는 요리인데요.

냉동만두에 해물 육수 넣고 각종 채소만 썰어 넣어 식탁에서 끓여 먹으면 다른 반찬 필요없이 김치 한가지면 충분합니다.

만두는 간식이라고 우기는 신랑에게 떡꾹떡이나 우동을 넣어 포만감으로 잠재우기!!

오늘 뭐 먹지? 고민 중이라면 저녁메뉴로 만두전골 추천합니다.

 

 

 

밥하기 귀찮을 때 간단하게 냉동만두요리 '만두전골 만들기'

 

 

1. 재료 준비 (넉넉한 2인분)

 

▣ 주재료 : 냉동만두 18개,떡국 떡 2줌, 표고버섯3개, 느타리버섯2줌, 호박 6cm 한토막, 당근 3cm 한토막, 대파 15cm 한토막, 해물육수 1000ml

 * 냉동만두 18개 = 고기왕만두4개, 김치만두(소)8개, 당면만두(소)6개, 다양한 맛으로 준비하면 골라 먹는 즐거움이 있어요.

 * 해물육수 1000ml = 물1300ml + 국물용 건해물(멸치,새우,디포리 등등) 2줌 + 10x10cm 다시마 1장. (멸치보다는 건새우 추천해요)

 * 만두만 넣지말고 든든한 식사가 되게 떡국 떡, 우동/칼국수 등 면사리를 함께 넣어보세요.

 * 면사리를 많이 추가한다면 해물 육수를 500ml 더 준비해주세요.

 

▣ 양념재료 : 국간장2밥숟가락, 소금 (입맛에 맞게)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해물육수만들기 : 냄비에 물1300ml, 국물용 건해물 2줌, 다시마 1장을 넣고=> 중불에서 25분간 끓인 후=> 건더기를 모두 건져주세요.

 *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끈적이는 액체가 나와 지저분하므로 15분만에 끓여주세요.

 * 건해물은 멸치,새우,디포리 등 아무거나 사용해도 좋아요.

 

▣해물 육수에 양념하기 : 해물 육수에 국간장2를 넣고 소금으로 입맛에 맞게 추가로 간을 맞춰주세요.

 * 미리 간을 맞춰주세요. 나중에 국간장과 소금을 넣어 휘저으면 예쁘게 담은 재료가 흐트러지고 만두가 터질 수 있어요.

 * 전골을 끓이면서 먹는 요리이므로 계속 끓이다보면 국물이 짜게 되니 처음 간은 살짝 싱겁게 해주세요.

 * 그러나 저처럼 그냥 다 끓여서 먹는다면 간은 입맛게 맞게 해주세요.

 

 

▣ 냉동만두 : 속까지 말랑해지도록 해동해주세요.

 * 차가운 만두를 그대로 뜨거운 물에 끓이면 터지니 충분히 해동시켜주세요.

 

▣ 떡국 떡 : 찬물에 30분정도 담궈 불려주세요.( 미리 불리면 금방 익어요.)

 

▣ 호박,표고버섯 : 0.5cm 두께로 얇고 한입크기 (밥숟가락만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 느타리버섯 : 한입크기로 찢어주세요.

 

▣ 당근 : 빨리 익을 수 있게 호박보다는 얇게 0.3cm 두께로 썰어주세요.

 *전골은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넣고 끓여먹는 요리이니 각 재료마다 익는 시간을 맞춰주세요. 냉동만두는 충분히 해동시키고,  당근은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얇게 썰고, 버섯은 짧게 걸리므로 두껍게 썰고 등등.

 

▣ 대파 : 큼직하게 어슷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넓고 얕은 전골 냄비에 만두,채소,떡을 보기 좋게 담고 육수를 부워주세요.

 

 

▣ 둘째 - 강불에서 뚜껑을 덮고 한소끔 끓인후 => 나머지는 식탁에서 더 끓이면서 드세요. (또는 만두가 익을 때까지 가스불에서 끓인 후 드세요)

 * 한소끔 : 국물이 처음으로 팔팔 끓어 거품이 일어나기 시작할 때

 * 위에 올린 만두도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냄비뚜껑을 덮고 끓여주세요.

 

 

▣ 셋째 - 중간에 생기는 거품은 제거해야 국물맛이 깔끔해요.

 

 

 

 

 밥에 반찬에... 하기 귀찮아 냉동만두로 후다닥 만들어 먹는 '만두전골'입니다.

 

주재료가 인스턴트인 냉동만두라도 해물육수도 만들고 몸에 좋은 채소도 듬뿍 넣어

정성과 영양가득~차원이 다른 만두요리입니다.

 

 

다른 반찬없이 김치랑 전골만 먹어서 질릴까봐 다양한 종류의 만두를 넣어 주는 센스!!

고기왕만두, 김치만두, 당면만두까지 골라 먹는 즐거움이 있어요~

 

 

시원하고 감칠맛 살아 있는 해물 육수에 다양한 채소를 넣어 국물맛이 깔끔하고 맛있어요.

배추가 있다면 넣어도 국물맛이 단맛이 돌아 좋아집니다.

 

 

혹시 만두가 어떻게 식사냐 간식이다!! 식구들이 반발한다면?

저처럼 떡국 떡을 넣거나 우동,칼국수면을 넣어주세요.

다양한 종류의 만두, 면, 각종 채소~ 건져 먹다보면 배가 빵빵하게 부르더라고요.

 

전골하면 이렇게 보글 보를 끓는 모습이 먹음직스러워 보이죠?

특히 요즘처럼 추운 날엔 식탁이 더욱 따뜻해 보이는데요.

주말 내내 밥 차려주다 일요일 점심쯤~ 밥하기 귀찮을 때 별미겸~ 식사겸 딱 좋은 '만두전골'이었습니다.

 

 

< 만두전골처럼 다른 반찬 필요없이 식탁을 평정할 요리! 부대찌개!!!! >

 

제목 클릭 ==> 덜 느끼해서 더 맛있는 '부대찌개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