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끓여도 진하고 잡내없이 깔끔한 '우족탕 끓이는 법'

SINCE 2013

한국인의 보양식은 뭐니뭐니해도 든든하고 뜨끈한 고깃국인데요.

추운 날씨탓인지 겨울에 특히 고깃국이 생각이 나서  우족탕을 끓여봤습니다.

우족탕은 다른 고깃국과 달리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어 피부, 골다공증에 좋데요.

요즘은 뼈국물을 오래 끓이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고 하니

여러번 끓이지 않고 딱 한번만 끓여도 국물맛 진하고 잡내없이 깔끔하게 끓여보겠습니다.

 

 

 

한번 끓여도 진하고 잡내없이 깔끔한 '우족탕 끓이는 법'

 

 

1. 재료준비

 

▣ 주재료 : 한우족 2.6kg, 한우족의 5배의 물 (생수)

 * 뼈를 우릴때 쓰는 물도 참 중요하데요. 그래서 생수를 사용했는데 맛을 보니 월등한 차이를 못느꼈어요. 생수가 없다면 수돗물 사용하세요.

 

▣ 미리 삶아낼 때 재료 : 한우족이 잠길 정도의 물의양, 요리술(소주) 2국자 (1국자=8밥숟가락), 통마늘 10개

 * 한우족,사골,반골 ..등은 본격적으로 요리하기 전에 미리 삶아내서 국물을 버리는게 불순물이 제거되어 국물맛이 깔끔해요.

 * 미리 삶을 때, 술과 향신채(생강,마늘 등)을 넣으면 누린내가 없어집니다.

 

 

 

 

2. 재료 손질

 

▣ 핏물 빼기 : 우족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찬물에 => 5~6번 새물로 번갈아 주면서 =>6시간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 핏물이 빠진 우족은 다시 핏물을 흡수하므로 물이 탁해졌다 싶으면 바로 새물로 바꿔주세요.

 * 핏물이 잘 빠져야 국물 맛도 색깔도 뽀얗고 깔끔해요.

 

 

▣ 불순물 제거하기 : 담궈놓는 동안 => 우족에 남아 있는 소털을 뽑고 => 검은때는 솔로 문질러 제거해주세요.

 * 털이 완벽하게 제거되어 있지 않은 곳이 있으니 잘 살펴보고 길거나 지저분한것을 제거해주세요.

 * 저는... 눈썹 뽑는 쪽집게로 뽑아냅니다.에헴~

 

 

▣ 미리 삶아 불순물 제거하기  :

 첫째, 핏물&털을 제거한 우족이 살짝 잠길정도의 찬물을 넣고 => 요리술(소주), 통마늘을 넣고 => 냄비 뚜껑을 열고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 냄비 뚜껑을 열고 끓여야 누린내가 공기중으로 날라가요.

 * 이때 요리술(소주)를 넣어주면 누린내가 빨리 잘~ 공기중으로 날아가고, 통마늘이나 생강을 넣으면 잡내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둘째, 팔팔 끓기 시작하면 대략 5분정도 더 끓인 후 => 국물,마늘은 버리고 => 우족은 깨끗히 헹궈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큰 냄비에 깨끗하게 손질된 우족과 5배의 생수 (또는 수돗물)을 넣고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우족, 사골, 반골,.. 등은 처음 끓일 때 찬물로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 둘째 - 팔팔 끓기 시작하면=>냄비 뚜껑을 열고(잡내가 날아가게) => 센불에서 20분정도 더 끓여준 후 =>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5시간 더 끓여주세요.

 * 센불에서 팔팔 끓일 때는 냄비뚜껑을 열어 누린내(잡내)를 날려주세요. 뚜껑을 닫으면 누린내가 냄비 속에 갇혀 국물에 배이게됩니다.

 * 총 끓이는 시간이 대략 6시간!!

 

 

▣ 셋째  : 총 6시간을 끓인 국물에서 우족 건져내기 => 남은 국물은 차가운 곳에서 반나절이상 식히기

 * 찬곳에서 반나절 이상 식혀야 기름과 국물이 분리되어 기름을 제거하기 쉬워요. 

 

 

▣ 다섯째 - 미지근하게 식은 우족은 살과 뼈를 분리하고 => 살(물렁뼈)은 한입크기로 썰고 => 뼈는 버려주세요.

 * 우족이 차갑게 식으면 굳어서 살과 뼈를 분리하기 힘들어요. 미지근하게 식었을 때 분리해주세요.

 

 

▣ 여섯째- 차갑게 식은 국물은  위에는 노란 지방이 떠있고 , 그 아래는 하얀 육수는 묵상태가 되어 있어요 =>위에 있는 노란 지방을 국자로 살살 긁어 떠서 버리세요.

 

 

▣ 일곱째 - 노란 기름을 제거한 하얀 육수는 보관 용기에 담아 먹을 때마다 끓여서 드세요. 

 

 

▣ 여덟째 :  뜨꺼운 육수에  발라낸 살을 넣고 입맛에 따라 파,소금,후추를 넣어 드세요.

 

 

 

 

진하고 깔끔한 국물맛이 좋은 '우족탕'입니다. 

 

사골과  같이 뼈국물을 오래 끓이는게 오히려 안좋다는거 아시죠?

오래 끓이면 뼈속에서 인성분이 빠져나오는데 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뼈 속 칼슘까지 빼앗아 간데요. 오리혀 우리 뼈가 약해진다해서 저도 딱 한번! 총 6시간만 끓였어요.

예전에는 우족,사골등의 가격이 워낙 비싸서 넉넉히 만들어야 돈이 덜 아까웠는데

요즘은 가격이 매우 저렴하니 짧게 끓여서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게 좋아요.

 

 

뼈국물을 우릴때는 이른아침에 시작하는게 딱 좋아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찬물에 담궈 핏물빼고 (중간에 새물로 갈아줘야하니 전날밤 잘때 담구는것은 좋지 않아요)

점심 때쯤부터 끓이기 시작해서 6시간 끓이고 나면 한밤중되거든요.

발코니같이 찬 곳에 내놓고 자고 일어나면 기름이 굳어 있어 거둬내고 먹으면 됩니다.

 

 

한번 끓였어도 국물맛이 진하고 고소한데요.

우족탕이나 사골국이 건강이 안좋다는 이유 중에 기름기 섞여 있어 칼로리가 높다는 것인데요.  

누런 름기를 최대한 제거해서 뽀얀 국물만 드세요.

 

우족은 고기가 아닌 사진처럼 말랑말랑한 살이 있어서 건더기 먹는 재미도 있는데요.

온가족 보양식으로 진하고  깔끔한 우족탕 추천합니다.

 

 

< 진한 고깃국에 깍두기가 잘 어울리죠~>

 

제목 클릭 ==> 사과를 갈아 넣어 '깍두기 더 맛있게 담그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