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쥬얼 고급! 요리법 초급! 맛은 최고! '부대찌개 만드는법'

SINCE 2013

비쥬얼 고급! 요리법 초급! 맛은 최고! '부대찌개 만드는법'

 

여름엔 날씨가 너무 더워서 찌개나 국은 잘 안끓이게되는데요.

그러다가도 얼큰한 국물이 생각날때가 있습니다.

고기,햄,김치,떡,두부,면사리,치즈...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 부대찌개

아빠,엄마,아이들 온가족~이 다 좋아하는 요리입니다.

찌개 내용물이 워낙 푸짐하다보니 다른 밑반찬 많이 준비안해도 되어서

요리하는 주부님들도..먹는 식구들도  만족스런 한끼 식사가 되겠습니다.

자자.. 손질할 재료가 많으니 빨리 요리 시작하겠습니다.

 

 비쥬얼 고급! 요리법 초급! 맛은 최고! '부대찌개 만드는법'

 

 

1.재료준비 (총 4인분)

주재료 : 통조림햄200g (스팸,리챔 등등, 작은사이즈 1캔), 프랑크소세지 3개, 돼지고기 200g( 삼겹살1.5줄, 또는 소고기다짐육), 김치 1/3 밥그릇, 대파 1/2뿌리, 두부 1/2모, 슬라이스 치즈 1장, 라면사리1개, 매운 풋고추 1개, 떡사리 한주먹

* 두부,떡,풋고추  정도는 생략가능하구요. 김치는 많이 넣으면 김치찌개가 되니까 조금만 넣으세요.

* 햄,고기,치즈의 느끼한 맛이 부담스러울 경우 풋고추 넣어보세요. 맛이 개운+깔금해집니다. 

 

양념재료(밥숟가락) : 고추가루 2, 국간장 1, 요리술 1, 다진마늘 1, 후추조금,소금 (기호에따라)

햄과 소세지,김치에 이미 소금간되어 있으니 소금간은 나중에 기호에 따라 조절하세요.

 

멸치육수 : 물3.5 머그컵(머그컵 1잔 280ml*3.5잔 = 980ml) , 멸치10마리, 다시마1장 (7x5cm)

* 멸치육수를  안쓰고 맹물을 넣어셔도 맛의 큰차이는 없습니다만 라면사리 넣을 것을 감안해서 국물은 넉넉히 준비하세요.

 

2.재료손질

통조림햄,소세지,돼지고기,두부 - 직사각형모양의 한입크기로 썰어놓기 

 

♡여기서 잠깐!! 한입크기란?

말그대로 밥숟가락으로 떠서 잘라 먹을 필요없이 한번에 입속으로 쏙 들어가는 크기,즉 밥숟가락보다 작은 크기.

▣ 김치 - 김치찌개가 아니므로 은근한 맛이 나게 잘게 다져주기.

▣ 대파,풋고추 - 큼지막하게 어슷썰기

▣ 양념장 만들기 - 그릇에 양념재료인 고추가루,국간장,요리술,다진마늘,후추를 담아 골고루 섞어주기.

▣ 멸치육수만들기 - 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 넣고 10분 =>다시마 넣고 5분 끓여 국물 만들기.

*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끈적이는 액체가 나오므로 짫게 끓여줍니다.

 

본격적인 요리를 시작하기 직전 재료 전체샷입니다.

재료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 없이 다 준비가 되었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첫째 -  다양한 재료가 한눈에 보여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넓은 냄비를 준비하세요.

 

둘째 - 준비한 냄비에 햄,소세지,고기,김치를 담고 멸치육수(또는 맹물)를 부어 10분간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셋째 - 양념장을 넣어서 잘 풀어지게 저어준 후 라면,떡,두부,치즈를 넣고 라면이 익을때까지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치즈는 골고루 섞이도록  손으로 4등분으로 찢어서  냄비 구석구석 올려줍니다. 

*양념장은 처음부터 넣을 수도 있는데, 간장의 유산균이 오래 끓으면 죽는다하여  가능한 늦게 넣는편이예요.

 

넷째 - 라면이 거의 다 익었을때쯤 파와 풋고추를 넣고 30초간 더  끓여준후 불을 꺼줍니다.  

 

 

치즈를 4등분해서 넣었기때문에 풀어줄 필요없이 국물속에 잘 녹아 내리고 있네요.

 

 

4.잘 어울리는 밑반찬

이 음식은 찌개 자체만으로  건져먹을 내용물이 많아서 밑반찬이 많이 필요없습니다.

콩나물무침같은 나물, 마카로니가 들어간 샐러드, 김, 김치 이정도면 충분하지요.

 

 

어제 저녁에 간단히 차려먹은 밥상이예요.

저희집은 냄비채 놓고 먹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라면사리를 공평하게 갈라먹기 힘들기 때문이지요 ㅋㅋ 

 

다른 이웃님들 레시피를 보면 부대찌개에 치즈를 안넣는 분도 계시던데요.

그런데 치즈가 안들어가면  뭔가 식당에서 사먹는 맛과 다르다.. 싶을것입니다.

그때 치즈한장 넣어보세요. 식당표 맛이 재현됩니다.

대신 국물맛이 느끼할까 부담이 될 경우  풋고추를 넣어주면 어느정도 칼칼하고 개운해집니다. 

 

부대찌개를 먹을때 유난히 말이 없어지는것같아요.

라면 불기전에 빨리 건저 먹어야죠.

떡, 햄, 소세지, 두부,떡... 번갈아 먹어야죠~중간중간 국물도 떠서 밥에 비벼먹어야죠.~

먹기만한 저녁식사였습니다.

 

다양한 재료에서 우러나오는 맛이 있기때문에 국물 맛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는 간단한 요리법이구요.

면종류 좋아하는 남자들~ 소세지 좋아하는 아이들~ 에게 요거 하나  짠!하고 식탁에 올려놓으면

시선집중되는 비쥬얼입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댓글이 22개 있습니다.

      • 우리집도 스팸/소시지 팬들이 많아서 부대찌개 엄청 좋아해요.
        아이들이랑 남편이랑 입맛이 비슷해서 부대찌개나 돼지고기 듬뿍 김치찌개 하나면 다른 반찬이 필요없죠.
        부대찌개 해먹고 싶긴 한데 지금 피닉스 날씨가 48도를 오르락 거려서 한동안은 뜨거운 음식을 못먹을 것 같아요. ㅠㅠ

      • 와 48도 상상도 안되네요. 한국은 어제 38도였는데 죙일 영혼이 빠져나간 사람마냥 흐느적흐느적~ 뜨거운 날씨에 건강조심하세요.

      • 제육볶음 성공후 또 왔어요!! 유럽이 소세지종류가 많아서 부대찌개를 꼭 해먹고 싶었는데.. 한국에서 김치를 공수받아서
        레시피 보고 또 따라해보네요 ㅎㅎㅎ 블로그 닫으시면 안되요!! 절대~!!

      • FisMa님 너무 감사해요. 저오늘 블로그운영하는거에 벅찬 보람받았어요. 혹시나 드시고 싶으신것이 있으면 저한테 신청해주시면 제가 레시피 정성껏 자세히 올려볼께요. 유럽 어디에서 사세요? 공부하신다고 하셨죠? 부러워요!!

      • 오~!! 저를 위해 레시피까지!! 제가 더 고맙습니다^^ 저는 지금 스위스 루체른에서 교환학생으로 와서 공부(??)하고 있어요..ㅎㅎㅎ

      • 루체른~ 얼마전에 꽃보다할배라는 프로에 나온 경치 황활한곳 아닌가요? 부러워요!!

      • 보글 보글 끓는 찌게 보고있으니 침이 절로 넘어가네요... 조만간 저것도 시도해 봐야겠네여. 한인마트 재빨리 다녀와야겠어요.ㅎㅎ

      • 아이고 댓글이 지금에서야 봤네요.
        맛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왠지.. 벨기에 그쪽은 한국보다 훨씬 햄이 더 맛있을것같은데~
        부대찌개는 외국에서도 나름 쉽게 해드실 수 있는 메뉴같아서 외국에 사시는 이웃님들이 많이 도전하는 요리예요.

      • 너무 맛있게 보입니다.
        근데요.
        보글보글 끓는 동영상 같은 사진은 어떻게 올리나요.*^^*

      • 맛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은 신랑이 다 찍어서 편집해줘서 기술적인 내용은 모르는데요.
        물어보니~
        연속으로 사진을 사진을 찍으셔서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
        GIF 애니메이션 기능을 이용하셔서 한장의 사진처럼 만드는 그런 게 있다네요. ㅋㅋㅋ

      • 평상시에 그냥 주워들은 말로 부대찌개 끓여먹었는데 그게 고추장...이 양념장의 메인 재료였거든요.
        먹을만 하긴했는데 김치찌개나 그런 요리들에 고추장 넣으면 맛없다고해서... 여기와서보.니 고추장은 전혀 안들어가네요. 고추장없이 국물간이랑 매콤한맛을 내고 싶었는데 여기와서보니 앞으로 고추장 넣지 말아야겠어요. 잘보고갑니다 앞으로 이레시피 따라할듯. 고기는 너무 많이 들어가는거같아서 전 그냥 스펨이랑 소세지 정도만... 가난한 1인 <-

      • 국물요리에 고추장을 잘 안써요. 달고 텁텁해서요. 물론 고추장찌개도 있고 해물탕에 고추장을 조금 넣기도하는데 그 외에는 빨간색 국물요리는 고추가루,간장이 주로 들어가죠. 부대찌개하실때 김치도 조금 넣으면 덜 느끼하고 개운하기도하고요. 고기를 넣으면 좀 더 풍성한 맛인데 돼지고기 다진것은 저렴해서 추천하고 싶네요.
        제 레시피로 선택하셨다니 감사합니다~ 해보시고 혹시나 부족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꼭! 알려주세요.

      • 와~~ 재료가 제대로 다 갖추어진 부대찌개군요. 정말 진수성찬이 따로 없네요. 레시피 감사합니다. 저는 재료가 딸리는대로 대충 여기 프랑스 재료로 해봤답니다. 그런데로 맛이 나더라구요 ㅎㅎ

      • 와우 프랑스에 사세요? 멋진곳에 사셔서 부럽네요.
        저도 50대가 되기전에 바게뜨 뜯으며 유럽일주하는게 소원인데~~~
        부대찌개가 외국에 사시는 분들이 끓여드시기 좋아서 저도 종종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맛있게 드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