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쥬얼 고급! 요리법 초급! 맛은 최고! '부대찌개 만드는법'

SINCE 2013

비쥬얼 고급! 요리법 초급! 맛은 최고! '부대찌개 만드는법'

 

여름엔 날씨가 너무 더워서 찌개나 국은 잘 안끓이게되는데요.

그러다가도 얼큰한 국물이 생각날때가 있습니다.

고기,햄,김치,떡,두부,면사리,치즈...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 부대찌개

아빠,엄마,아이들 온가족~이 다 좋아하는 요리입니다.

찌개 내용물이 워낙 푸짐하다보니 다른 밑반찬 많이 준비안해도 되어서

요리하는 주부님들도..먹는 식구들도  만족스런 한끼 식사가 되겠습니다.

자자.. 손질할 재료가 많으니 빨리 요리 시작하겠습니다.

 

 비쥬얼 고급! 요리법 초급! 맛은 최고! '부대찌개 만드는법'

 

 

1.재료준비 (총 4인분)

주재료 : 통조림햄200g (스팸,리챔 등등, 작은사이즈 1캔), 프랑크소세지 3개, 돼지고기 200g( 삼겹살1.5줄, 또는 소고기다짐육), 김치 1/3 밥그릇, 대파 1/2뿌리, 두부 1/2모, 슬라이스 치즈 1장, 라면사리1개, 매운 풋고추 1개, 떡사리 한주먹

* 두부,떡,풋고추  정도는 생략가능하구요. 김치는 많이 넣으면 김치찌개가 되니까 조금만 넣으세요.

* 햄,고기,치즈의 느끼한 맛이 부담스러울 경우 풋고추 넣어보세요. 맛이 개운+깔금해집니다. 

 

양념재료(밥숟가락) : 고추가루 2, 국간장 1, 요리술 1, 다진마늘 1, 후추조금,소금 (기호에따라)

햄과 소세지,김치에 이미 소금간되어 있으니 소금간은 나중에 기호에 따라 조절하세요.

 

멸치육수 : 물3.5 머그컵(머그컵 1잔 280ml*3.5잔 = 980ml) , 멸치10마리, 다시마1장 (7x5cm)

* 멸치육수를  안쓰고 맹물을 넣어셔도 맛의 큰차이는 없습니다만 라면사리 넣을 것을 감안해서 국물은 넉넉히 준비하세요.

 

2.재료손질

통조림햄,소세지,돼지고기,두부 - 직사각형모양의 한입크기로 썰어놓기 

 

♡여기서 잠깐!! 한입크기란?

말그대로 밥숟가락으로 떠서 잘라 먹을 필요없이 한번에 입속으로 쏙 들어가는 크기,즉 밥숟가락보다 작은 크기.

▣ 김치 - 김치찌개가 아니므로 은근한 맛이 나게 잘게 다져주기.

▣ 대파,풋고추 - 큼지막하게 어슷썰기

▣ 양념장 만들기 - 그릇에 양념재료인 고추가루,국간장,요리술,다진마늘,후추를 담아 골고루 섞어주기.

▣ 멸치육수만들기 - 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 넣고 10분 =>다시마 넣고 5분 끓여 국물 만들기.

*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끈적이는 액체가 나오므로 짫게 끓여줍니다.

 

본격적인 요리를 시작하기 직전 재료 전체샷입니다.

재료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 없이 다 준비가 되었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첫째 -  다양한 재료가 한눈에 보여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넓은 냄비를 준비하세요.

 

둘째 - 준비한 냄비에 햄,소세지,고기,김치를 담고 멸치육수(또는 맹물)를 부어 10분간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셋째 - 양념장을 넣어서 잘 풀어지게 저어준 후 라면,떡,두부,치즈를 넣고 라면이 익을때까지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치즈는 골고루 섞이도록  손으로 4등분으로 찢어서  냄비 구석구석 올려줍니다. 

*양념장은 처음부터 넣을 수도 있는데, 간장의 유산균이 오래 끓으면 죽는다하여  가능한 늦게 넣는편이예요.

 

넷째 - 라면이 거의 다 익었을때쯤 파와 풋고추를 넣고 30초간 더  끓여준후 불을 꺼줍니다.  

 

 

치즈를 4등분해서 넣었기때문에 풀어줄 필요없이 국물속에 잘 녹아 내리고 있네요.

 

 

4.잘 어울리는 밑반찬

이 음식은 찌개 자체만으로  건져먹을 내용물이 많아서 밑반찬이 많이 필요없습니다.

콩나물무침같은 나물, 마카로니가 들어간 샐러드, 김, 김치 이정도면 충분하지요.

 

 

어제 저녁에 간단히 차려먹은 밥상이예요.

저희집은 냄비채 놓고 먹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라면사리를 공평하게 갈라먹기 힘들기 때문이지요 ㅋㅋ 

 

다른 이웃님들 레시피를 보면 부대찌개에 치즈를 안넣는 분도 계시던데요.

그런데 치즈가 안들어가면  뭔가 식당에서 사먹는 맛과 다르다.. 싶을것입니다.

그때 치즈한장 넣어보세요. 식당표 맛이 재현됩니다.

대신 국물맛이 느끼할까 부담이 될 경우  풋고추를 넣어주면 어느정도 칼칼하고 개운해집니다. 

 

부대찌개를 먹을때 유난히 말이 없어지는것같아요.

라면 불기전에 빨리 건저 먹어야죠.

떡, 햄, 소세지, 두부,떡... 번갈아 먹어야죠~중간중간 국물도 떠서 밥에 비벼먹어야죠.~

먹기만한 저녁식사였습니다.

 

다양한 재료에서 우러나오는 맛이 있기때문에 국물 맛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는 간단한 요리법이구요.

면종류 좋아하는 남자들~ 소세지 좋아하는 아이들~ 에게 요거 하나  짠!하고 식탁에 올려놓으면

시선집중되는 비쥬얼입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