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의 필수아이템!! '베이킹소다 활용법'

SINCE 2013

이웃님들~

오늘은 저희 살림 필수~ 완소아이템인 베이킹소다의 활용법들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해요.

이미 많이 알려진 얘기지만.. 제가 직접 써보고 어떤 효과를 보았고.. 그래서 뭐가 좋다는~

주방에서 제가 직접 느낀 활용법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베이킹파우더는요~ 탄산수소나트륨이라는 약알칼리성 천연미네랄 물질인데요.

베이킹~ 즉 빵 만들때 반죽의 팽창제로 주로 사용해왔는데

오랜세월동안 우리가 먹는 식품에 쓰였던만큼 인체 무해한 천연물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이미 방송에서도 그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여러번 소개되었지만

아직도 사용하지 않은 이웃님들이 있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살림 필수아이템!! '베이킹소다 활용법'

 

 

▣ 첫째 - 스테인레스 제품을 깨끗하고 반짝반짝 광을 내줘요~

주방의 모든 그릇,냄비를 인체유해한 화학성분인 주방세제 대신 천연세제로 안전하고 깨끗하게 닦아주는 가장 큰 장점이 있지만요.

특히 스테인레스와 유리제품을 깨끗하게는 물론 반짝반짝 광까지 내주어 좋답니다.

밥수저, 포크, 젓가락, 씽크대,가스레인지, 냄비,후라이팬, 전기 주전자등... 우리 주방살림에 스테일레스제품이 정말 많은데요.

일반 주방세제로만 닦으면 때는 지워지는데 광은 안나요~ 이럴때 소다로 닦아보세요. 때는 물론 광까지 반짝 반짝 나서 새것쓰는 느낌이랍니다. 

 

특히 스테인레스 냄비나 후라이팬은 양념때~ 기름때로 찌들어 잘 안지워지는데요. 이럴때 가루를 풀어 수세미로 박박 문대주면 또 윤이 반지르르르르~ 나요. 

또한 일반 냄비가 탔을때도 베이킹소다를 넣어 10분가 끓여 설겆이하면 탄자국이 제거된답니다.

가스렌지의 경우, 양념과 기름때가 말라붙어 있기때문에 가루를 물에 타서 10분전에 미리 뿌려놓은 후 닦으면 청소가 더 쉬워요.

 

 

▣ 둘째- 유리제품도 반짝 반짝 광을 내줘요.

제가 커피전문점 운영하던 시절 손님들이 저희집 유리잔은 깨끗할 뿐만 아니라 광도 나서 늘 새것만 쓰냐고  여쭤볼때가 있었는데요.

그 깨끗함의 비밀은 '베이킹소다'였어요.  한번 닦아써보세요. 늘 새것쓰는 느낌이랍니다.

▣ 셋째- 물로 헹구어낼 수 없는 주방살림을 안전하게 닦아줄 수 있어요.

입에 들어가는 음식을 직접 보관 및 조리해주는 냉장고, 전자렌지, 밥통, 전기 주전자, 가스렌지 등은요~ 세제 풀어서 구석구석 문대서 물로 시원~하게 헹구어 낼 수가 없잖아요.

저도 베이킹소다를 안쓰던 시절에는 수세미에 물 묻혀서 세제 묻혀.. 닦아내는것까지는 좋은데 행주 정말 여러번 빨아사 닦고 또 닦아도.. 구석탱이에서 거품나오고 정말 네버엔딩청소였어요. 또 세제 잔여물이 남아서 요리에 들어갈까 걱정도되구요.

그런데 소다를 물에 타서 행주에 묻혀가면서 닦으면 때도  청소도 잘되고 세제보다 잔여물도 없고.. 혹시나 잔여물이 있다고해도 천연미네랄 물질이라니 먹어도 큰 걱정없구요.

제가 가장 만족해하는 활용법이기도합니다.

 

 

▣ 넷째 - 과일&채소를 깨끗히 닦아줍니다.

과일껍질에도 영양이 많다고해서 요즘은 껍질째 먹는 분들 많잖아요. 사과,토마토, 등등 물기 살짝 묻혀 소다가루 솔솔 뿌려 문지른후 헹구워주면..뽀독 뽀독 깨끗히 씻기고 광도 나서 보기 좋답니다.

특히 브로콜리,포도, 딸기의 경우 손으로 직접 문대서 씻을 수 없는 것은 물1리터에 소다 3밥숟가락정도 넣어 풀어준후 5~10분정도 담궈준후 헹구면 농약과 먼지가 많이 제거된다고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늘~ 항상~ 매일 베이킹파우더를 꼭 써서 살람의 큰도움을 받았던 활용법들이구요.

그밖에.. 냄새제거의 효과도 있기때문에..

빨래할때 세제의 2배정도 넣고 같이 돌리면 ..땀냄새,담배냄새 등이 사라지는것같아요.

세제도 조금 써서  잔여물 걱정 안해도 좋은데

주방에서처럼 큰효과는 느낄 수 없어 짧게 소개할께요.

 

인터넷쇼핑몰에서 6kg 대용량이 대략 가격이 만원초반대거든요.

저렴하죠?

이거하나 사서 주방에 한그릇~ 세탁실에 한그릇~ 화장실에 한그릇씩 퍼다놓고 수시로 써도

2개월정도는 충분히 써요!!

살림의 필수아이템으로 이웃님들께 써보시라고 추천드려요~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