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면!!! 탱글탱글 맛있게 삶는 법

SINCE 2013

제 주방에는  몇권이 책이 있는데요.

누구나 결혼초에 한권쯤 사는 요리 대백과사전같은 무거운 책이 있어요.

결혼전부터 한 8년간은 정말 바쁜 회사에서 일만하는 여자직장이었을뿐인데..

 같은 직장에서  저처럼 바쁜 남자직장인 신랑과 눈이 맞아 결혼을 하긴 했는데..

할 줄 아는 요리가 없어.. 매주 이 요리대백과를 펼쳐두고 2시간씩 주방에서 씨름하곤했어요.

그리고 요리가 좀 손에 익숙해지자.. 이 무거운책을 꺼내보는게 성가신거예요.

그래서 나름 유용하고 중요한 내용을 가벼운 노트에 정리해둔 엑기스노트..책이 또 한권있네요.

오늘.. 식탁에 앉아 커피한잔 마시면서.. 이 작은 노트를 보는데요.

옛추억이.. 새록 새록 떠올라 웃움이 나기도하고..

면요리는 뭐든 좋아하는 신랑을 위해.. 삶는법까지 정리해놓은 페이지도 있더라구요.

ㅋㅋㅋ 예전의 저같은 요리초보를 위해서 탱글탱글 쫄깃하게 삶는법 정리해드릴께요. 

 

 

각종 !!! 탱글탱글 맛있게 삶는

 

1.스파게티

 

▣ 첫째 - 냄비는  깊고 큰 것을 준비하세요. .. 그렇다고  사골편수나 곰솥까지는 아니구요!!

▣ 둘째 - 물을 냄비의 2/3정도 넣고  올리브유 1밥숟가락과 소금 1/3밥숟가락 정도 (4인분기준)  넣고  끓여주세요. 이렇게 하면 면발에 간도 베고 서로 달라붙지 않고 탱탱~ 탄력이 생겨요.

*  물이 끓으면 넘치니 뚜껑 열고 삶아주세요.

▣ 셋째 - 물이 끓으면  면이 뭉치지 않게 부채꼴 모양으로 펼치 넣고  10~12분정도 삶아주세요.

* 삶은 면 위에 소스를 얹어 먹을 경우는 8~10분 이 적당하구요. 소스에 볶아드시는 경우는 1분정도 덜 삶아야 볶고 난후 맛있게 익어있어요.

▣ 넷째-  다 삶아진 면은 찬물에 헹구지마시고 채에 걸러 물기만 빼주세요.

 

 

 

2.우동

 

▣ 첫째 - 냄비의 물이 끓기 시작할때 면을 넣어서 가라앉은 면이 떠오를때 젓가락으로 가볍게 뭉친 면을 풀어주세요.

* 떠오르면서 면들이 슬슬 풀리는데 이때 젓가락질을 세게 저으면  부서지니 살살 풀어주세요.

▣ 둘째 - 물이 끓어 넘칠때 찬물 1종이컵정도 넣고 더 삶으면 면이 속까지 부드럽게 잘 익어요.

 

 

 

3.소면

 

첫째 - 스파게티와 마친가지로 길쭉한 건조면은 깊고 큰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고 끓여주세요.

▣ 둘째 - 물이 끓었을때 면을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 넣고 달라붙지 않게 젓가락으로 저어 주세요.

* 물이 끓어 넘치니 꼭 뚜껑 열고 삶으세요.

셋째 - 한번 끓어오르면 찬물을 1종이컵정도 붓고 다시 끓여서 주세요.=> 쫄깃해져요.

▣ 넷째 - 찬물에 삶은 소면을 넣고 완전히 식을때까지 젓가락으로 흔들어 주면서 헹궈주세요.

* 손으로 비벼 씻으면 면 고유 맛이 빠지니 젓가락으로 이용하세요. 

 

 

 

4.생칼국수

 

▣ 첫째 -  면에 붙어 있는 밀가루 (또는 전부) 때문에 국물맛이 걸쭉하고 탁하므로 삶기 직전에 흐르는 물에 헹군 후 재빨리 뚜거운 물에 삶아주세요.

* 면에 수분이 오래 닿아 있으면 녹아 뭉쳐지니 미리 헹구어 놓지마세요.

▣ 둘째 - 끓는 물에 면을 넣고 면발끼리 달라붙지 않게 젓가락으로 부드럽세 저으면서 삶아주세요.

* 물이 끓어 넘치지 뚜껑 꼭 열어주세요.

▣ 셋째 -  대략 5~6분정도 삶으면 알맞게 익어요. 

 

 

 

5. 쌀국수

 

▣ 첫째-  삶기전 미지근한 물에 20분정도 담군후 채에 걸러 부드럽게 만들어주세요.

▣ 둘째 -  부드러워진 면은 끓는 물에 채를 통째로 넣어 데친 다는 느낌으로 30초간 넣었다가 꺼내주세요.

* 채에 올려  삶아야 면이 부서지지 않아요.

▣ 셋째 -  재빨리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주세요.

 

 

 

 

그밖에 냉면,라면,메밀면.. 등등 더 있지만 제가 자주 요리하는것들만 정리해봤습니다. 

이것저것 반찬 만들기 귀찮거나.. 뭐 해먹을까 고민될때..

간단하고 빨리 요리할 수 있어 자주 해먹는 면요리지만

그 간단함 속에서 면도 탱글탱글 쫄깃하게 잘 삶아야하고 육수도 시원~하고 진하게잘 우려야하고

면과 함께 건져먹을 건더기도 준비해야하는..

이 역시 만드는 분의 정성이 들어거야하는 제대로된 요리지요.

그래서 저도 면 삶을때부터 신경을 쓰는데요.

이웃님들께 제 팁이 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