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칼하고 고소한~ '콩비지찌개 만드는법'

SINCE 2013

지난 개천절날 콩요리전문점에서 식사를 하고 콩비지를 한봉지 얻어 왔는데요.

그 반은 얼마전 부침개로 해먹고... 오늘은 나머지 반으로 찌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ㅋ 공짜로 얻어온 재료로 부쳐도 먹고 찌개 끓여서 저희 두식구 한 5일 반찬해먹었습니다.

아~~ 역시 공짜는 다 좋아~

비지찌개는 그냥 김치찌개 끓이듯이 하다 중간에 비지를 넣어주기만 하면되는데요.

대신 물을 좀 많이 넣어셔야.. 찌개답게 국물 먹는 맛이 있답니다.

자~ 만들어보겠습니당~

 

 

 

칼칼하고 고소한~ '콩비지찌개 만드는법'

 

 

1.재료준비(4인분)

▣ 주재료 : 콩비지 300g, 돼지고기 150g, 익은김치 200g, 대파 1/2개, 식용유, 물 800ml

*개인적으로 김치를 넣은 찌개를 만들때 돼지고기는 꼭 지방이 붙은 삼겹살을 쓰는데요. 익은김치의 신맛이 삼겹살의 지방을 느끼함없이 고소하게 살려줘서 삼겹살로 추천합니다. 

양념재료 : 김치국물 1~2국자, 고추가루 1밥숟가락, 소금(개인입맛에 따라 첨가 또는 생략)

*김치로 찌개를 끓일때는 이미 김치담글때 마늘을 넣었기때문에 추가로 마늘을 안넣기도합니다.

*김치찌재에 김치국물 넣어야~ 깊은맛 + 풍부한 맛 나는거 아시죠?

 

 

2.재료손질

▣ 돼지고기, 김치 : 개인 기호에 따라 먹기좋게 얇고 길쭉하게 또는 한입크기로 잘라주기.

▣ 대파 : 큼직하게 어슷썰기.

▣ 양념장 : 김치국물에 고추가루를 섞어놓기.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첫째- 중불에 달구어진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빨간고기겉면이 하얗게 될때까지만 볶아주세요.

 

 

둘째- 약불로 조절한후 고기에 김치를 넣고 함께 볶아주세요. 대략 3분~5분정도 (불이 너무 쎄면 양념이 타요!)

 

 

셋째- 여기에 물을 넣고 냄비 뚜껑을 닫아 팔팔 끓여주세요. (저는 신김치일수록 오래 끓여줍니다.)

 

 

넷째 - 비지를 넣고 골고루 잘 풀어준 후 한번 더 끓여주세요.

 * 비지는 오래 끓여야 독소가 제거되고  냄비뚜껑을 열고 끓여야 비린내가 날아간데요.

 

 

다섯째- 김치국물,고추가루를 넣어 입맛이 따라 간을 맞춰주시되 김치국물이 신맛이 강할 경우 조금만 넣으시고 소금으로 간 맞추세요.

 

 

여섯째- 마지막으로 대파를 넣고 1분간 더 끓여주시면됩니다.

 

 

 

간단하게 후다닥 끓여낸 콩비지찌개였네요.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듯이 물을 보통 김치찌개 끓이듯 넣으면 국물이 다~사라져요.ㅋㅋ

물 충분히 많이 넣어주세요.

칼칼하고 고소한 찌개였는데.. 너무 많이 끓여서 한 3일 지겹게 먹었어요.ㅠㅠ

 

요즘 제 음식사진이 쬐금 질이 떨어져보이지는 않았나요?

늘 요리를 하고 나면 신랑이 커다란 렌즈가 달린 DSLR카메라도 찍어주었는데

10일전부터 일하러 외출하는 바람에.. 제가 손바닥만한 디카로 찍고 있어요.

연장도 딸리고~ 기술도 허접해서.. 사진이 마음에 안드네요~

신랑 빨리 돌아와서  나의 요리아이들 때깔 좀 잘 입혀주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