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날씨가 더워 해산물이 빨리 상하기 때문에 못먹고 가을만 기다려왔는데
해산물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새우(대하)철이 왔어요.
늘 말씀드리지만 가장 맛있고 영양 풍부하고 싱싱하고 저렴한 식재료는 '제철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제철이라 단맛이 나고 탱글 탱글한 새우로 국물요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이왕이면 식감 부드럽게 완자로 만들어
새우의 맛을 제대로 살려보기 위해 양념이 강하지 않은 계란국으로 기본 맛을 냈고요.
부드럽고 담백하면서 새우 본연의 맛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제철 새우요리로 추천합니다.
탱글&부드러운 제철 새우요리 '새우완자 계란국 끓이는 법'
1. 재료 준비 ( 4인분 )
▣ 새우완자재료(밥숟가락) : 새우살 250g (새끼손가락크기 새우살 30마리), 감자전분3, 대파(흰부분) 다진 것1, 소금 1/6, 건새우가루2, 달걀(소)흰자1개, 후추 아주 조금 (새끼손톱의 1/6정도)
* 대가리/내장을 제거한 새우살만 250g.
* 새우완자 만들때 건새우가루를 넣으면 새우맛이 더 진하고 붉은 색이 돌아 더 먹음직스러워요.
* 건새우가루는 두절새우(새우 몸통)를 팬에 볶아 잡내와 수분을 날리고 => 믹서기로 곱게 분쇄하면 됩니다.
* 건새우가루에 새우대가리는 쓴맛이 나니 몸통만 사용하는게 좋아요. (새우대가리는 국물용)
▣ 국물재료 : 물 1200ml + 건새우 1줌 + 다시마 10x10cm 한장
* 묵직하고 비린 멸치 보다는 건새우(또는 디포리)로 가볍고 시원하게 맛은 내는게 좋아요.* 없다면, 다시마 2장을 찬물에 30분간 우려서 밑국물을 사용해주세요.
▣ 나머지재료 : 달걀(소) 4개, 양파(중) 1/2개, 부추 1/2줌, 소금 (입맛에 맞게)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새우완자반죽 : 칼로 새우살을 곱게 다진 후 => 감자전분3, 대파(흰부분) 다진것1, 소금1/6, 건새우가루3, 달걀흰자1개, 후추 아주 조금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달걀 : 그릇에 달걀(소) 4개를 곱게 풀어주세요.
▣ 양파 : 0.2cm 두께로 얇게 채썰어주세요.
▣ 부추 : 2cm 길이로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냄비에 물 1200ml, 건새우 1줌, 다시만 1장을 넣어 20분간 끓인 후 => 건더기를 모두 건져주세요.
* 이때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끈적이는 액체가 나와 지저분하니 10분만 끓이고 먼저 건져주세요.
▣ 둘째 - 끓는 건새우 국물에 양파를 넣어주세요.
( 이과정은 사진 촬영을 깜빡했네요. 죄송합니다. 별것없어요. 그냥 끓는 육수에 양파 넣은것 뿐!)
▣ 셋째 - 완자반죽을 미리 한입크기로 떼어 놓은 후(건새우국물 끓일 때) => 양파를 넣은 국물이 팔팔 끓어 오르면 => 국물에 집어 넣기 직전에 재빨리 둥글게 빚어 넣어주세요.
* 해산물 국물요리 할때 국물이 팔팔 끓을 때 해산물을 넣어야 비리지 않고, 재빨리 겉면이 익어 내부의 좋은 맛이 빠져나가지 않아요.
* 미리 한입크기로 떼어 놓아야 둥글게 모양 잡아 국물에 넣기가 쉽고 빨라요.
* 새우완자를 넣자마자 휘젓지말고 그대로 두고 끓이세요. 바로 휘저으면 새우살이 흐트러져요.
▣ 넷째 - 새우완자가 익을 때까지 계속 끓이는데 => 이때 생기는 거품은 거둬야 국물맛이 깔끔해요.
▣ 다섯째 - 새우완자가 익어 국물 위로 동동 떠오르기 시작 할 때 => 입맛에 맞게 소금을 넣어주세요.
▣ 여섯째 - 소금을 넣고 바로 이어서 => 달걀물을 골고루 부워주고 => 1분정도만 휘젓지말고 그대루 뒀다가 => 1분 후 살살 휘저어주세요.
* 달걀물을 붓자마자 바로 휘저으면 달걀건더기 크기가 잘게 부서져요. 굳을 시간이 필요해요.
▣ 일곱째 - 익은 달걀이 위로 떠오려면 => 부추를 넣고 => 휘~섞어준후 => 불을 꺼주세요.
* 부추는 잠깐 끓여 향을 살려주세요.* 댤걀은 오래 끓이면 단단하게 굳어요. 달걀 건더기가 위로 떠오른다~ 싶으면 바로 부추 넣고 불을 꺼주세요.
담백하고 부드러운 제철 새우요리 '새우완자 계란국'입니다.
새우살을 다져서 완자 만드는 과정이 손이 가지
전체적으로는 재료도 레시피도 간단한 계란국입니다.
새우완자는 탱글하게 시작해서 입 안에서는 부드럽게 넘어가는데요.
제철 새우의 탱글한 식감을 살리가 위해 밀가루가 아닌 전분을 넣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새우맛 제대로 진하게 '건새우가루'를 넣은 것이 맛의 포인트!!
해물부침개 만들때도 건새우가루를 넣으면 반죽이 정말 맛있어요.
새우완자탕이라고 매운 양념으로 만들기도 하는데요.
강한 양념보다 담백하고 순한 양념이 제철 새우 고유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지 않나싶어요.
맛은 물론
새우 특유 탱글한 식감까지 돋보이도록 계란국을 기본으로 맛을 내봤습니다.
여기에 부추를 넣으면 은은하게 향이 올라와 비린내도 잡아주고
노란 달걀~ 핑크빛 새우에 초록 초록한 색감까지 완성시켜줍니다.
맛도 식감도 부드러워서 어린아이나 어르신 먹기도 편한데요.
해산물이 비려서 잘 못먹는 분들도 새우는 잘 드시던데
제철이라 맛 좋고 싱싱한 새우로 다양한 요리 즐겨보세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