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함이 살아있네~ 좀 더 아삭한 '콩나물밥 만드는법'

SINCE 2013

아삭함이 살아있네~ 좀 더 아삭한 '콩나물밥 만드는법'

 

요즘 저희집 신랑이 살이 쪄서

저녁밥상을 어떻게 하면 저칼로리로 할까 고민을 좀 합니다.

저녁을 늦게 먹는 편이라 고기는 좀 피하고 싶고..튀기거나 굽는 음식도 안되겠고..

냉장고 여기저기 뒤지고 있는데 방치해두었던 콩나물이 눈에 띄었어요.

얘들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으니

'그만 방치시키고 날~ 밥에 올려'

라고 힌트를 주네요.ㅋㅋㅋ

바로 '콜!!!~~~' 외치고

요리 시작했습니다.

 

 

 

1.재료준비(2인분)

▣ 주재료 : 콩나물200g(한봉지가 400g이니까 반봉지200g), 쌀2인분, 다진파 2

양념재료(밥숟가락) : 간장3, 고추가루1/2, 참기름1, 올리고당1/4 (아주 살짝 단맛과 윤기를 위해)

 

2.재료손질

콩나물 -  첫째, 깨끗히 씻어 찜통에 넣어 7분간 센불에서 찌기.(물에 담궈 삶은 것보다는 아삭함이 살아있어 저는 찝니다.)

*삶는 중간에 자주 열면 콩비리내가 나니 최초 5분간은 열어보지마시고 이후에 열어서 얼마나 익었는지 확인하세요.

 

둘째, 다 쪄진 콩나물은 채에 걸러 물기를 빼주고 찜통바닥에 남은 물은 버리지 말고 그릇에 따로 보관하기.

*찌고 남은물을 밥지을때 넣으면 밥에  향과 맛이 베어  좋아요!!  

 

쌀 - 깨끗히 씻어 30분간 불리기. * 불리기 생략해도 좋아요.

파 - 잘게 다져놓기

양념장 - 간장,고춧가루,올리고당등 양념재료를 한그릇에 넣고 잘 섞어놓기.참기름은 먹기 직전에 넣기.

*고춧가루가 수분에 닿으면 색과향이 더 좋아진데요. 그래서 저는 미리 양념장 만들어 놓아요.

3.요리만들기

첫째 - 깨끗히 씻어놓은 쌀에 콩나물 찌고 남은 물을 넣고 밥짓기. 

 

둘째 - 다 지어진밥에 쪄놓은 콩나물을 얹어 잘 섞어주기.

 

셋째 - 잘 섞인 콩나물과 밥을 그릇에 먹기 좋게 담고 다진파,깨소금,김가루(생략가능)로 토핑하고 양념장 곁들이기

 

4.잘 어울리는 반찬

국물은 미역국, 북어국, 된장국, 반찬은 김(생김에 싸서 드시면 더욱 맛나요),각종 김치류, 묵무침

 

 

밥과 콩나물을 한꺼번에 밥솥에 넣고 지어먹으면 편하기도 하지만

제가 만든 밥따로 콩나물따로 밥은 조금 번거로와도

재료의 아삭함과 향이 살아있어 더욱 맛있었습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한그릇요리/볶음밥 & 덮밥'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