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숙!완숙! 제대로 예쁘게 '계란 삶는 법 총정리'

SINCE 2013

삶은 계란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맛있고 영양 만점 간식이자~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이기도한데요.

즐겨먹지만 계란 삶는 법이 은근 어려워요.

 반숙, 완숙 정확하게~ 시간을 얼마나 맞춰야할지~

분명 눈에 안보였는데.. 삶으니까 터져서 너덜 너덜해지고~

이왕이면 예쁘게 삶고 싶은데 노른자가 여기 붙었다 저기 붙었다 제각각이기도해요.

자자.. 오늘 제대로 예쁘게 계란 삶는 법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그것도 한 냄비에 반숙과 완숙 두가지 모두!!!!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드릴께요.

 

 

 

반숙! 완숙! 제대로 예쁘게 '계란 삶는 법 총정리'

 

 

1. 재료 준비

 

▣ 주재료 : 달걀 5개 (작지도 크지도 않은 중간크기),  달걀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 호일 1장 (A4지 크기)

 

▣ 부재료 (터진 달걀 흐름 방지용) : 식초 1밥숟가락, 소금 1밥숟가락

 * 달걀 삶을 때 식초와 소금을 넣으면 깨진 틈에서 달걀이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해줘요.

 * 달걀의 양이 늘어나면 식초와 소금의 양도 함께 늘려주세요.

 * 다른 정보에 의하면 식초 몇방울을 정도면 된다는데.. 아닙니다. 밥숟가락 단위로 넣어줘야 효과있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달걀 : 냉장고에서 1시간전에 미리 꺼내 상온에 두어 차갑지 않게 해주세요.

 * 냉장고에서 방금 꺼내 차가운 달걀과 뜨거운 물이 갑자기 만나면 껍질에 금이 가서 달걀이 새어나와요. 

 

▣ 호일 : 냄비 높이로  접어주세요.

 * 반숙와 완숙을 구분할 장치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냄비에 달걀, 물을 넣고 => 호일로 반숙, 완숙으로 나눠 준 후 => 중불에서 반숙9분, 완숙18분 삶아주세요.

 * 가스불을 켜기 시작하면서 반숙 9분, 완숙은 18분 삶아주세요.

 * 반숙도 노른자가 거의 안익은 정도 6분, 노른자가 60%정도 익는 정도 8분, 노른자가 80%익는정도 9분입니다.

 * 달걀 5~7개정도 기준이고요 당연히 달걀의 수량이 늘어나면 물의 양도 늘어나서 시간이 1~2분씩  더 필요합니다.

 * 일반시계보다는 핸드폰 타이머가 도움되요.

 

 

 

▣ 둘째 - 물이 팔팔 끓기 시작 할 때 => 식초1, 소금1을 넣어주세요.

 

 

▣ 셋째 - 식초, 소금을 넣으면 아래 사진처럼 껍질에 깨진 틈이 생겨도 흘러나오지 않아요.

 * 5개 삶는 기준 각각 1밥숟가락씩이니 달걀 수량이 많으면 더 넣어주세요. 달걀에서 짠맛, 신맛 안나요.

 

 

▣ 넷째 - 식초/소금을 넣은 후 숟가락으로 한방향으로 3분간 천천히 저어주세요.

 * 삶을 때 달걀을 한방향으로 저어주면 노른자가 가운데로 자리 잡아서 모양이 예뻐요 ( 맨아래 완성사진 참조)

 * 끝까지 저을 필요없고요 식초/소금 넣고 바로 소량 3분, 대량 5분간 저어주세요.

 

 

▣ 다섯째 - 다 삶은 달걀은 차가운 물에 최소 5분정도 담궈 식혀주세요.

 * 익는 시간이 짧은 (9분) 반숙부터 꺼내고 18분이 되었을 때 완숙을 꺼내면 됩니다.

 * 뜨거울때 껍질을 까면 지저분하게 벗겨지죠? 차가운 물에 담궈 식혀야 껍질이 잘~ 매끈하게 벗겨져요.

 * 그리고 속까지 완전하게 식어야 칼로 썰었을 때 단면이 깔끔합니다.

 

 

▣ 여섯째 - 찬물에 5분이면 차가워져서 따뜻할때 먹고자 할때는 딱1분만 찬물에 식힌 후 => 딱딱한 바닥에 달걀을 살살 쳐서 껍질에 균열을 만든 후 => 차가운 물속에서 껍질을 살살 벗겨주세요..

 

 

 

나름 자세하게 '계란 삶는 법'을  총정리해봤습니다.

 

이 사진은 노른자가 80%정도 익은 반숙입니다.

완숙이야.. 그냥 흰자든 노른자든 100% 익히면 되지만

반숙은 개인 입맛에 따라 노른자의 익힘 정도가 달라 질 수 있는데요.

 

 

저는 날 달걀의 비린내를 싫어해서 반숙이라도 노른자를 좀 많이 익히는 편입니다.

사진보다 덜 익히고 싶다면 9분에서 좀 더 짧게 7~8분정도 익혀주시면 됩니다.

6분은 노른자가 흐를 정도로 안익습니다.

 

 

반숙은 신랑이랑 밤참으로 바로 먹으려고

짧게 식혀서 잘라서 단면이 깔끔하지 않아요.

그런데 반숙은 노른자가 덜 익어 단단하지 않아서 식혀 잘라도 단면이 깔끔하지 않습니다.

 

 

반숙은 9분만 삶아 먼저 꺼내 먹고

마저 18분을 삶은 완숙입니다.

원래 2개가 되어야 하는데 식힐려고 물에 담궈놓은 것을 신랑이 하나 까먹었더라고요.

 

완숙은 찬물에 오래 담궈 속까지 차게 식혔더니 단면이 깔끔하게 잘렸죠?

그리고 삶을 때 한뱡향으로 저어줘서 노른자도 가운데 예쁘게 자리 잡았습니다.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은근 어려운게 계란 삶기인데요.

반숙 완숙 한냄비에 삶아도 제대로~ 에쁘게 삶는 법  자세하게 설명해드렸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간단한 간식메뉴 '라면땅'도 있어요>

 

제목 클릭 ==> 추억의 간식~ 요즘과자보다 더 맛나게~ '라면땅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한그릇요리/간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댓글이 8개 있습니다.

      • 우와~ 사진 보면서도 너무 신기하네요~
        저는 달걀 삶으면 죄다 터지고 하던데..^^; 이걸로 한 번 제대로 삶아보겠습니다~^^*

      • 터지는 이유는 차가운 달걀을 갑자기 뜨거운 물에 넣어 삶아서 그런 것이고.. 원래 실금을 가지고 있는 달걀이 뜨거운 물을 만나.. 터지기도 하는데요.
        터짐 방지는 일단 달걀을 삼기 1시간 전에 냉장고에서 미리 꺼내어 차갑지 않게 보관하고 팔팔 끓을때 소금이랑 식초 몇숟가락 넣어주면 안터져요.

      • 아프리카 오지에서 생활하고 있는 주부에요, 여긴 뭐가 많이 없어서 뭘 만들어 먹으려면 자급 자족해야 하는데 레시피 검색할때마다 이 블로그가 항상 나오더라구요. 전체 재료샷 찍어서 빠진것 없는지 체크 하라고 하셔서 아 같은분이셨구나 싶었습니다ㅋ 오늘 맘잡고 구경하다 계란 삶은법도 알게되었네요, 만만한게 계란 반찬인데 보기좋게 만들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언젠간먹고말거야님의 꿀팁에 저희 가족의 반찬 퀄리티가 높아진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요즘 한국을 헬조선이니~ 뭐니 살기 힘들다해도.. 맘과 몸이 편하기는 제가 살던 모국이 최고일텐데...
        더군다나 살림하기 불편한 아프리카에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힘든 타향살이 먹는것이라도 제가 도움을 드렸다니 어깨가 으쓱! 좋아지는데요.
        감사합니다~~~
        생각보니 달걀을 세계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식재료잖아요.
        제 블로그에서 달걀 또는 계란으로 검색하시면 몇가지 요리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