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들부들 고소하게~ '곤드레나물볶음 만드는 법'

SINCE 2013

동네 들판에 냉이,쑥,고들빼기... 등등 생나물이 있어 몇일 뜯어먹고 나니

말려서 깊은 향과 맛이 나는 건나물이 먹고 싶어지데요.

제가 고기마니아라서 나물을 즐겨먹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그나마 자주 먹는것이 '곤드레나물'입니다.

곤드레는 나물 특유 쓴맛도 없고 향기가 좋고 부드러워서 맛이 좋은데요.

보통은 밥과 함께 넣어 곤드레나물밥으로 먹지만 오늘은 나물 자체로 볶은 '곤드레나물볶음'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부들부들 고소하게~ '곤드레나물볶음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4인분)

 

▣ 주재료 : 말린 곤드레 한줌 (대략 40g)

 

▣ 양념재료 (깍아담은 밥숟가락) : 국간장2, 다진마늘 2/3, 들기름1, 참깨1/2

* 제 입맛에 맞춘 양이라 혹시 짜거나 싱거울 수 있으닌 국간장은 맛을 보면서 조절하세요.

* 진한 들깨맛을 원한다면 참깨가 아닌 들깨가루를 사용해주세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곤드레나물 불리기 : 곤드레 나물을 충분히 잠길정도의 물을 넣고 6시간 정도 불려 준 후=> 3번정도 깨끗한 물에 흔들어 헹궈주세요.

 * 꼬불꼬불~돌돌 말린 잎사귀 속에 흙이나 먼지가 끼어있으니 물에 헹궈주세요.

 

 

▣ 곤드레 나물 삶기 : 6시간 불려 헹군 나물에 '잠길정도의 물'을 넣고 줄기라 부드러워질때까지 삶아주세요.

 * 건나물은 삶는게 가장 중요해요.  오래 삶으면 잎사귀가 물러지고 짧게 삶으면 줄기가 뻣뻣해요.

 * 굵은 줄기는 나중에 떼어내면되고  잎사귀에 가까이 붙은 얇은 줄기가 부드럽게 될 정도로만 삶아주면 잎사귀도 물러지지않고 적당히 부드럽더라고요.

 

 

▣ 곤드레나물 다시 불리기 : 삶은 곤드레는 '삶은 물 그대로 담아' 4시간정도 또 불려 준 후 => 물기를 적당히 남기면서 짜주세요.

* 새물을 자꾸 갈아주는 것보다 삶은 물 그대로 불려주는게 곤드레 특유 향과 맛이 빠져나가지 않고 유지되요.

* 나물에 물기를 너무 꽉 짜면 볶을 때 수분이 날아가 식감이 퍽퍽해요. 촉촉히 머금고 있는 정도로 물을 짜서 볶아주세요.

* 이때 나물 삶을 문을 버리지 말고 나중에 볶을때 짜거나 촉촉하게 요리하고 싶다면 몇숟가락 넣어주세요.

* 그런데 다른 건나물의  경우 쓴맛이 있으니 삶은 물을 사용하지마세요.

 

 

▣ 곤드레나물 줄기 제거하기 : 꼬불 꼬불 말린 잎은 펼쳐 준 후 => 두껍거나 뻣뻣한 줄기는 제거해주세요. 

 * 말린 잎을 그대로 요리하면 양념도 배이지 않고 식감이 질겨요.흙을 머금고 있을지도 모르고요.

 

 

 

▣ 곤드레나물 밑간하기 : 부드러운 잎시귀만 남은 곤드레나물에 국간장, 다진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10분간 밑간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밑간한 나물을 볶아주세요.

* 이미 불리고 삶아서 부드러워졌으니 다진 생마늘이 구운 맛이 되는 정도.. 대략 5분정도 볶아주세요.

* 그런데 막상 먹어보니 나물이 덜 불려져서 뻣뻣하다 싶다면 나물 삶은 물 (또는 그냥 물) 2국자정도 넣고 팬 뚜껑을 덮어 끓여주세요.

 

 

▣ 둘째 -  부드럽게 볶은 나물에 들기름1을 넣고 30초정도 더 볶은후 불을 꺼주세요.

 

 

▣ 셋째 - 마지막으로 참깨를 골고루 섞어주세요.

 

 

 

말린 나물 특유 깊고 진한 향이 나는 '곤드레나물 볶음'입니다.

 

건나물볶음은

저처럼 불려서 삶아서 볶는 경우도 있고 한 10시간 푹~~~한번에 불려서 볶을 때 삶듯이 뚜껑을 덮고 요리할 수 있어요.

후자의 요리법이 저는 실패를 자주했었던 지라...

미리 충분히 부드럽게 만든 것 확인하고  볶아야 맛있게 요리되더라고요.

 

 

다른 건나물의 경우  쓴맛이 있어 새물로 갈아주는데

곤드레는 쓴맛이 없어 삶은 물을 요리에 재사용하기도 합니다.

향과 맛이 좀 더 진해져요.

 

 

나물을 볶을 때 참기름이냐~ 들기름이냐~ 헤깔리실텐데

가장 중요한것은 그냥 좋아하는 맛대로 양념하시면되고

굳이 추천을 하자면

건나물은 들기름! 생나물은 참기름이 좋더라고요.

말려서 맛과 향이 진한 건나물은 묵직한 들기름이 어울리고 파릇 파릇 생나물은 가볍게 고소한 참기름이 좋아요.

 

나물볶음도 따뜻하게 방금 무친것이 맛있고  냉장고에 차게 두면 맛이 떨어지던데요.

아시죠?

그럴 땐 고추장 넣고 슥슥 무쳐 비빔밥으로 드시면 별미라는거~~~~

 

 

 

< 남은 곤드레는 밥 지을때 넣어보세요.>

 

제목 클릭 ==> 부드럽게 삶아 구수하게 양념한 '전기밥솥 곤드레밥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밑반찬 & 김치/밑반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