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토속음식 곤드레밥! 다른 산나물과 달리 쓴맛이 없고 향긋하고 부드러워 밥과 함께 지어먹기 딱 좋은데요.
곤드레밥은 예전에도 포스팅했었지만 제가 최근에 들기름을 이용한 더 맛있는 레시피를 입수!
업그레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고기마니아인 제가 곤드레밥에 청국장찌개 그리고 몇가지 반찬만으로 맛있더라고요.
오늘 저녁은 곤드레로 소박하고 건강한 시골밥상 추천합니다!
부드럽게 삶아 고소하게 양념한 '전기밥솥 곤드레밥 만들기'
1. 재료 준비 ( 4인분)
▣ 주재료 : 쌀 3종이컵, 말린 곤드레 30g(한줌 가득), 밥물 (물300ml + 곤드레 삶은 물100ml) 총400ml
* 쌀은 30분 , 현미는 4시간 이상 불려주세요.
* 산나물을 쓴맛이 있기 때문에 삶고 우린 물은 그냥 버리는데 곤드레는 쓴맛이 없어 삶은 물을 조금 썼어요. 향과 맛이 더욱 진해요.
▣ 곤드레 밑간 재료 (밥숟가락) : 국간장1, 들기름1
* 곤드레밥에 들기름을 이용하니 참기름보다 훨씬 잘어울리고 맛이 좋았어요.
▣ 양념간장 재료 (밥숟가락) : 국간장6, 들기름2, 고추가루1, 참깨1/2, 대파 5cm 한토막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쌀 : 깨끗히 씻은 쌀은 30분간 불려주세요. (현미는 4시간 이상)
▣ 말린 곤드레나물 : 4시간 동안 담궈 불려주세요 => 3번정도 헹군 후 => 충분히 잠길정도의 물과 함께 나물을 팔팔 삶아주세요 (줄기가 부드러워질때까지) =>삶은 물 그대로 4시간 더 불려준 후 => 찬물에 헹궈 =>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건나물의 꼬불 꼬불 말린 잎사귀 안에 흙이나 먼지가 있으니 불린후 3번저도 헹궈주세요..
* 불린 물 100ml를 밥 지을 때 사용하려고 하니 다 버리지 마세요.
* '줄기가 부드러워질때까지' 삶아 주는데 오래 삶아도 줄기가 질긴게 있어요. 잎사귀가 물러지니 너무 오래 삶지말고 5분정도만 팔팔 끓여주세요.
* 삶아도 딱딱한 줄기는 나중에 골라내면 됩니다.
▣ 질긴 줄기 골라내기 : 불리고 삶은 곤드레 중에 질긴 줄기는 골라 버리고 => 3cm 간격으로 썰어주세요.
▣ 곤드레 밑간하기 : 손질한 곤드레에 들기름1, 국간장1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 양념장 : 그릇에 국간장6, 들기름1, 고추가루1을 섞어 두고 대파 다진 것과 참깨는 먹기 직전에 섞어주세요.
* 대파는 잘게 다져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전기 밥솥에 불린 쌀은 넣고 평소에 흰쌀밥 짓듯이 밥물을 맞춰주세요.
* 곤드레 나물을 함께 넣으면 밥물 맞추기 힘드니 밥물을 먼저 맞춘 후 곤드레를 넣어주세요.
* 제 입맛에는 불린 쌀 3종이컵에 400ml의 물을 넣는게 맞았습니다.
* 이때 밥물 400ml = 그냥 물 300ml + 나물 삶고 불린 물 100ml 를 섞어서 향과 맛을 진하게~
* 보통 산나물에는 쓴맛이 나서 삶고 불린 물을 그냥 버리는데, 곤드레는 쓴맛이 없다고해서 조금 사용했는데 역시 쓴맛은 전혀없어요.
▣ 둘째 - 밥물을 넣은 쌀에 밑간한 곤드레나물을 올려주세요.
▣ 셋째 - 일반 백미취사로 밥을 지어주세요.
* 혹시 무쇠솥밥 기능이 있다면 요 기능으로 지어주면 살짝 누릉지가 생기는게 더욱 맛있더라고요.
▣ 넷째 - 완성된 곤드레밥은 골고루 섞어주세요.
▣ 다섯째 - 먹기 전에 양념장(국간장, 고추가루, 들기름)에 다진 대파, 참깨를 골고루 섞어 곁들여주세요.
소박하지만 맛좋고 건강한 시골밥상 '곤드레밥'입니다.
곤드레 밥과 어울리는 국물요리로는 묵은지를 넣고 끓인 청국장찌개인데요.
양념간장에만 비벼드시지 말고 청국장찌개에도 비벼드셔보세요.
구수하니 고기반찬 전혀 부럽지않아요.
나물밥, 홍합밥, 굴밥.. 할때 참기름을 주로 이용하지만
이번에는 들기름을 이용했는데 들기름 특유 향과 맛이 곤드레와 참 잘어려요.
예전에 TV에서 나물은 들기름에 무쳐야 맛있다고 하던데 정말 참기름보다는 들기름이 깊은맛이 나서 좋으네요.
곤드레 밥을 지으면 온 집안에 향이 퍼져 먹기 전부터 기분이 좋은데요.
다른 산나물보다는 향과 맛이 좋고 부드러워 언제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나물밥을 지을 때는 주의 할것인 줄기인데요.
잎사귀는 불리고 삶으면 부드러워지는데 줄기는 질긴게 종종 있어요.
요리하기전에 꼭 질긴 줄기는 제거해주세요.
아침부터 오늘 저녁 메가 걱정되시나요?
오늘은 곤드레밥과 청국장찌개로 차린 시골밥상으로 건강한 식사하세요~
곤드레 불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 서두르세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