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파를 듬뿍 넣어 더 맛있게 '육개장 만드는 법'

SINCE 2013

찬바람 불면 얼큰하고 뜨끈한 국물요리가 생각이 나는데요.

제가 이맘때 자주 끓이는 것이 육개장입니다.

육개장은 소고기 뿐 만 아니라 평소에 먹지 않는 나물,채소를 푸짐하게 넣어 요리하기 때문에

든든하면서도 건강까지 챙기는 보양식인데요.

그런데... 참 손이 많이 가는 요리라서 간단하다~ 휘리릭 만들겠다~라고는 말씀 못드리겠네요.

평소 만들던대로가 아닌  대파를 푸짐하게 넣은 '대파 육개장'으로 끓여보겠습니다.

 

 

 

 

대파를 듬뿍 넣어 맛있게 '육개장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 4인분x2회)

 

▣ 소고기 육수재료 :  소고기(양지) 700g, 물3000ml, 양파(중)1개, 통마늘5개

 

▣ 육개장재료 : 대파3뿌리, 고사리 불린것 100g, 토란대 불린것 100g, 맛느타리버섯 1팩, 무 3cm 한토막, 청양고추1개

 * 이외에 숙주, 당면, 달걀을 풀어 넣기도합니다.

 

▣ 양념재료(깍아담은 밥숟가락)  : 고추가루7, 국간장7, 다진 마늘2, 다진 생강1/3, 참기름1, 후추 1/6, 소금 (입맛에 맞게)

 * 맵게 만들고 싶다면 고추가루가 아닌 청양고추를 넣어주세요.

 * 고추가루를 많이 넣으면 텁텁하고  고추가루 알갱이가 입속에서 떠돌아다니더라고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고기 양념장 만들기 :  고추가루7, 국간장7, 다진 마늘2, 다진 생강 1/3, 참기름1, 후추 1/6을 골고루 섞어 준후 => 냉장고에 넣어 4시간 이상 숙성시켜주세요.

 * 고추가루/고추장이 들어가는 재료는 미리 만들어 숙성시키면 색깔이 더욱 진해지고 윤기와 찰기가 생기며 맛이 좋아져요.

 * 요리 가장 첫단계에 만들어 잠시라도 숙성시켜주세요.

 

 

▣ 토란대/고사리 : 미지근한 물에 5시간정도 불린 후=> 끓는 물에 데쳐 => 찬물에 헹군 후 => 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 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끓는 물에 데쳐주세요.

 * 불리는 시간은 꼭 5시간이 아니더라도 말린 나물이 부드러운 식감이 될때까지 불려주세요.

 

 

▣ 소고기 (양지) :  사방 5cm 크기로 썰어 =>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궈 => 새물로 여러번 갈아 주면서 => 핏물을 제거해주세요.

 

 

▣ 소고기육수만들기1 :  냄비에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 물 3000ml,  양파1개, 통마늘5개를 넣고 => 중불에서 팔팔 끓여주세요.

 * 끓이는 중간에 생기는 검은 거품(불순물, 핏물..)은 제거해줘야 국물맛이 깔끔해요.

 

 

▣  소고기 육수만들기2 : 소고기가 푹 익었다면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힘없이 잘 들어가고 붉은 핏물이 안나올 때) => 건더기를 모두 건져주세요.

 * 고기와 육수는 남기고 나머지 건더기는 버려주세요.

 

 

▣ 소고기 양념하기 : 10분정도 식힌 후 => 결 방향대로 찢어 준 후 => 숙성시킨 양념장과 고기를 골고루 무쳐 20분간 재워주세요.

 * 뜨거운 상태에서 찢으면 뜨거워서 손 대기 어려우며  잘 찢어지지도 않으니 식혀서 찢어주세요.

 

 

▣ 대파 : 굵은 대파는 먹기 좋게 반으로 갈라 => 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 무 : 0.5cm 두께, 3cm 크기로 썰어주세요.

 

▣ 버섯 : 먹기 좋게 작은 크기로 찢어주세요.

 

▣ 청양고추 : 잘게 어슷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부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냄비에 양념한 소고기, 버섯, 토란대, 무, 고사리, 육수을 넣고 센불에서 한소끔 끓으면 => 약불로 줄여 푹~ 끓여주세요.

 * 한소끔이란? 처음으로 팔팔 끓어 거품이 일어나기 시작 할때 

 * 고추기름에 재료를 볶다가 육수를 부워 끓이기도 합니다. 깔끔한 국물맛을 위해 이번엔 고추기름 생략했어요.

 

 

▣ 둘째 -   '무'가 푹~ 익었다면 => 소금으로 입맛에 맞게 간을 맞춰주세요.

 * 맛을 보고 매운 맛을 더 내고 싶다면 청양고추를 잘게 썰어 넣어주세요. 고추가루를 많이 넣으면 입안에서 입자가 떠돌아다녀요.

 * 집에서 처음 육개장을 끓이면  식당에서 먹는것보다 싱겁다고 느낄 때가 있어요. 대파를 넣고 다시 맛을 보세요. 대파에서 단맛이 나와 부족한 뭔가를 채워주기도 합니다.

 * 대파를 넣었는데도 부족한 맛이라면 달걀물을 풀어주면 고소한 맛이 추가되서 맛이 풍부해져요.

 

 

▣ 셋째 - 간을 맞춘 후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 대파가 푹~익을 때까지 끓여주세요. 

 

 

▣ 넷째 -  육개장은 재료가 뭉그러지도록 푹~ 끓여서 식감은 부드럽게~ 국물은 진하게 먹는게 맛있더라고요.

 

 

 

대파를 푸짐하게 넣은 '대파 육개장'입니다.

 

전문 체인점에서 전통육개장이라는 메뉴를 먹어보면 대파가 듬뿍 들어있는 것을 맛있게 먹고

저도 따라 만들어 봤어요.

평소에는 대파 1뿌리만 넣었지만 이번에 대파를 3뿌리나 넣었는데요.

대파를 넣어 특유 향과 단맛이 나서 더욱 맛이 좋았습니다.

처음 먹을 때는 그대로 드시고 두번째에는 달걀물을 풀어 고소한 맛 추가해서 드셔보세요.

그런데... 맛있긴 한데...라면 국물과 맛이 비슷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생 고생해서 끓여는데 결국 라면 국물맛이라니~~ㅋㅋㅋㅋㅋ

 

 

육개장은 정말 재료를 아낌없이 넣고 뭉그러지듯 푹 끓여야 맛이 제대로 나는데요.

처음 집에서 육개장을 끓일 때는 다양한 재료를 많이 넣어도~ 오래 끓여도~

식당에서 먹던 맛보다는 싱겁다 라는 생각을 들었는데.. 그때 다시다 몇숟가락 넣으니 식당맛이 나더라고요.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식당에서  여러가지 재료를 듬뿍 넣어 오래 끓일려면

비용과노동이 많이 들어  적은 재료에 조미료를 넣는게 아닌가 싶어요.

조미료를 안넣는다는 유명한 육개장식당가서 먹으니 집에서 만든 것처럼 심심한 맛이더라고요.

 

 

육개장 정말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지만

이 한그릇 안에 고기와 다양한 채소, 나물이 들어가 있어 보양식으로도 좋고

무엇보다 맛이 좋잖아요.

언제든 만들기만 하면 신랑과 친정어머님께서  정말 잘드시니 힘든게 만든 보람이 큽니다.

(멀리 계신 시부모님~ 조만간 꼭 끓여드릴께요 ㅠㅠ)

 

요즘 비가 오는 날이 많아 공기가 쌀쌀한데요.

얼큰하고 뜨끈하고 진한 육개장으로 가을 저녁 밥상 차려보세요.

신랑 눈에서 하트 뽕뽕~ 쏟아질꺼예요.

 

 

< 육개장에 곁들여 먹기 좋은 밑반찬!>

 

제목 클릭 ==> 마요네즈를 넣어 더욱 맛있게 '계란말이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