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방학과 직장인들 휴가로 요즘 한참 놀러다닐 때죠?
여행지에서 맛집 탐방도 좋지만 가까운 곳에 놀러 갈때는 도시락싸서 저렴하게 놀다오는것도 좋잖아요.
제가 요즘 직장다니는 언니를 대신해 조카랑 시간을 보내는데요.
조카랑 아파트 단지에 있는 분수에서 잠깐 물놀이할때 도시락메뉴로 준비 했던 '참치주먹밥'을 소개해보겠습니다.
후딱 싸서 놀러가자~ 도시락메뉴 '참치주먹밥 만들기'
1. 재료 준비 ( 2인분 )
▣ 양념참치재료 (밥숟가락) : 참치1캔 (1캔 150g), 양파(소)1/4개, 마요네즈4, 올리고당1, 후추 1/6
▣ 배합초재료(밥숟가락) : 식초2, 설탕2, 소금 1/2
* 배합초란? 초밥의 밥 양념으로 새콤,달콤,짭조름한 맛을 냄.
* 밥숟가락으로 닙작하게 깍아 담았어요.
▣ 나머지 재료 : 밥 2공기, 김가루8밥숟가락, 참기름1 밥숟가락, 참깨 1/2밥숟가락
* 밥 2공기 => 아기 주먹만한 주먹반 총 6개 나오는양
* 김가루가 없다면 조미김을 가위로 작게 잘라주세요.
* 배합초,참기름이 들어가면 밥이 촉촉해져요. 때문에 질척한 밥보다는 고슬고슬한 밥으로 준비해주세요.
2. 재료 준비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배함초 만들기 : 그릇에 식초2,설탕2,소금 1/2를 넣고 잘 녹을 수 있도록 전자렌지에 1분정도 돌려 섞어주세요.
▣ 밥 : 딱딱하게 식은 밥은 전자렌지에 돌려 따뜻하고 말랑하게 데워주세요.
▣ 참치 : 캔안의 기름을 최대한 빼주어야 비린맛이 덜합니다.
▣ 양념참치 만들기 : 그릇에 기름 뺀 참치, 잘게 다진 양파, 마요네즈4, 올리고당1, 후추1/6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양파를 넣으면 아삭한 식감과 비린맛을 잡아 주는데요. 최대한 잘게 다져 넣어야 아이들이 더 잘 먹어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따뜻하게 데운 밥에 배합초, 참기름, 참깨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둘째 - 양념종지(또는 종이컵 1/2로 자른것)에 랩을 씌우고 초밥틀을 만들어주세요.
* 그냥 손으로 모양내는 것보다 양념종지나 종이컵에 담아 모양을 잡으면 간편하고 일정한 양과 모양으로 만들어져요.
▣ 셋째 - 그 위에 밥2을 얇고 넓게 펼쳐 담은 후=> 양념참치1올리고 =>밥1을 올려 주세요.
* 양념종지 1개당 수북히 담은 밥 3숟가락 + 양념참치 1숟가락이 적당해요.
▣ 넷째 - 주먹밥을 랩으로 감싼 후 => 손으로 꾹꾹 눌러서 동그랗게 다져주세요.
▣ 다섯째 - 동그랗게 다진 주먹밥에 김가루를 듬뿍 묻혀주세요.
가까운데 놀러갈때 후다닥 싸기 좋은 '참치주먹밥'입니다.
동글동글 검은 모양이 꼭 폭탄같죠?
주먹밥을 좀 더 크게 만들고 작은 스파클라 폭죽을 꽂아주면 다이나마이트 같아서 아이들이 좋아해요.
특히 파티음식으로 효과 좋아요.
밥은 새콤달콤하고
참치 감칠맛에 마요네즈,참기름, 김가루가 들어가 고소해요.
참치마요 삼각김밥과 맛이 비슷한데
그래도 직접 만들어 밥이 촉촉하고 양념참치가 듬뿍 들어가 맛이 더 좋아요.
멀리 여행갈때는 날씨가 더워 금방 상하지 주의하세요.
차에서 먹을 식사대용이나 당일치기로 금방 먹을 때만 도시락준비하시는게 좋아요.
참치기름을 쪽~ 빼야지 덜 비려서 아이들도 잘 먹고요.
비린맛을 잡기위해 양파를 최대한 곱게 다져 넣어주세요.
도시락메뉴로도 먹고 다음날 또 만들어 라면 끓여서 간단하게 점심메뉴로 해결했어요.
칼질할 것도 많지 않고 만들기도 쉬우니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