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은 크리스마스,송년회등 모임이 많은 시기인데요.
요즘은 집에서도 편하게 홈파티를 많이 즐기시더라고요.
그런데 음식 준비하는 분 입장에선 부담이 많이 되겠죠?
그런 이웃님들께 한접시에 고기,밥,야채를 담아
저렴한 비용으로 완벽한 한끼를 준비할 수 있는 홈파티음식 '함박 스테이크'를 소개하겠습니다.
연말 홈파티 뿐만 아니라 평소 손님초대요리메뉴,아이들 생일상차림메뉴로도 좋은데요.
손이 많이 가지만 나름 간단하게~ 모양이 깨지지 않고 단단한 함박스테이크 만드는 법도 보여드릴게요.
홈파티음식~ 간단하게 한접시로 끝! '함박스테이크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2인분)
▣ 스테이크 재료(밥숟가락) : 소고기 갈은것 240g, 돼지고기 갈은것 120g, 양파(대) 1/2개, 빵가루2국자, 달걀(왕)1개, 다진 마늘1, 우유3, 소금 1/4, 후추 1/5 , 식용유
* 1국자 = 8밥숟가락
* 소고기와 돼지고기 비율은 2(소고기) : 1(돼지고기) 맛있어요.
* 함박스테이크 크기는 대략 지름 11cm, 두께 1.5cm 정도 크고 두툼한거 2개 나오는 양입니다.
* 빵가루가 없다고 밀가루/전분을 사용하시면 식감이 딱딱? 퍽퍽?해요. 빵가루를 사용해야 부드러워요.
▣ 볶음밥재료 : 찬반 1.5 밥그릇, 다진 채소(파프리카)4밥수저, 소금 약각
* 채소는 입맛이나 냉장고 사정에 따라 당근,양파,버섯,브로콜리등 다양하게 2~3가지 준비해주세요.
▣ 곁들임 채소재료 : 브로콜리 1/2송이, 느타리버섯 2줌
* 곁들임 채소도 입맛이나 냉장고 사정에 따라 감자,당근,콩,옥수수, 양배추.양송이버섯 등으로 준비해주세요.
▣ 토핑재료 : 달걀1개, 슬라이스 치즈 1장
* 함박스테이크 위에 소스만 올리는 것보다 달걀후라이나 치즈를 올리면 더욱 맛있어요.
▣ 소스재료 (밥숟가락) : 시판용 스테이스 소스 1국자 (=8밥숟가락), 물 3, 우유 3
* 시판용소스는 신맛과 짠맛이 강해 우유와 물을 섞어 끓여 부드럽게 만들어봤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부서지지 않는 함박스테이크 만들기
첫째, 잘게 다진 양파는 식용유를 살짝 두른 팬에 겉만 익을때까지 볶아 수분을 날려주세요.
* 수분을 날려줘야 스테이크 구울때 물이 덜 생기고, 고기반죽도 단단해요.
둘째 , 양푼에 ' 소고기 갈은것, 돼지고기 갈은것, 볶은양파, 빵가루, 달걀1개, 다진 마늘, 우유, 소금, 후추 '를 담아 섞어주세요.
셋째, 고기재료는 손바닥으로 힘있게 5분정도 주물러 오른쪽 사진처럼 찰지게 반죽해주세요.
* 반죽을 찰지게 해야 스테이크 모양이 동그랗게 잘 잡혀 구워도 부서지지 않아요..
넷째, 동그랗게 고기반죽을 빚은 후 공놀이하듯 양손으로 왔다갔다 던져서 (대략10회) 내부의 공기를 빼주세요.
* 반죽 안에 공기(빈공간)이 있으면 구울때 고기가 부서져요. 탁탁 던져서 반죽을 단단하게~ 만들어주세요.
다섯째, 공기를 뺀 고기반죽을 넙적하게 (두께 1.5cm) 모양내고, 속까지 잘 익도록 가운데를 움푹 눌러주세요.
▣ 초간단 볶음밥(스팀라이스)만들기 : 전자렌지용 그릇에 찬밥, 다진 채소, 소금(입맛에 맞게)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팬에 볶으면 손이 많이 가니 재료를 모두 섞어 전자렌지에 데우면 간단한 볶음밥이 됩니다.
* 밥까지 기름에 볶으면 요리가 전체적으로 느끼해요.
* 일반 볶음밥용 채소보다 더 작게 썰어주세요 (다지기)
▣ 소스만들기 : 그릇에 시판용 스테이스 소스, 물, 우유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채소 : 물기를 뺀 브로콜리,버섯은 한입 크기로 잘라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고기반죽을 앞뒤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 고기가 크고 두꺼우니 약불에 오래~ 뚜껑을 덮고 구워주세요.
▣ 둘째 - 고기를 굽는 동안 야채볶음밥은 전자렌지에 뜨겁게!! 데워주고, 달걀후라이(반숙)를 만들어주세요,
* 채소볶음밥은 채소가 익을 수 있도록 뜨겁게!! 데워주세요.
*부드러운 반숙이 함박스테이크에 노른자가 스며들어 더욱 맛있어요.
▣ 셋째 - 고기를 구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브로콜리를 볶다가 버섯을 함께 볶아주세요.
* 육즙이 남아있는 팬에 채소를 볶으면 더욱 맛있어요.
* 익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브로컬리를 먼저 볶아주세요.
* 스테이크 소스를 뿌려 먹을 것이라 별도의 간을 하지 않아습니다. (입맛에 따라 소금,후추로 간을 하세요)
▣ 넷째 - 채소를 볶은 팬에 소스(스테이크소스+물+우유)를 넣고 약불에서 잠시만 끓여주세요.
* 버섯 볶을 때 나온 버섯물이 소스에 섞이도록 채소볶은 팬에 그대로 소스도 끓여주세요.
* 약불에 소스가 끓어 거품이 일어나기 시작할 때 불을 꺼주세요. 오래 끓이면 타요!
▣ 다섯째 - 접시에 '스테이크를 올리고 그위에 소스=>달걀후라이 또는 치즈' 올려주고, 옆에 볶음밥, 볶은 채소를 곁들여주세요.
한접시에 고기,채소,밥까지 완벽하게 한끼를 올린 '함박스테이크'입니다.
제가 전에도 고백했지만 이세상에서 제게 가장 어려운 요리는
완벽하게 동그란 반숙의 댤걀후라이라는거~ 그나마도 이거 성공한거 랍니다. ㅋㅋㅋㅋ
신랑이 파일럿이 자전거 못타는 거랑 똑같다며~~자꾸 놀려요~
두툼한 고기에 반숙의 노른자가 스며들어 부드럽고 촉촉해요~
달걀후라이를 올리니 음식 색깔도 더욱 화려해져서 먹음지스럽기도 하고요.
고기 참 두툼하고 단단하죠?
모양이 단단한 것이지 식감은 갈은 고기를 사용해서 부드럽습니다.
복습하자면 볶아서 수분을 달린 양파, 5분정도 치대서 찰진 반죽, 반죽을 던져서 내부 공기빼기~
단단하고 동그란 스테이크 모양잡기의 비법입니다.
곁들임음식(사이드메뉴)으로 개인적인 입맛으로 버섯과 브로콜리를 볶아봤는데요.
볶은 채소보다는 샐러드용 채소에 시판용 드레싱을 뿌려주면 요리는 더욱 간단하겠죠!!
여기에 전자렌지에 돌린 볶음밥도 사이드메뉴로 간단하고 맛있어요.
밥마저 기름에 볶았다면 전체적으로 요리가 느끼해지거든요.
토핑을 두가지고 준비했어요.
저는 부드러운 달걀후라이를 ~ 신랑은 고소한 치즈를 올렸습니다.
배고파서 치즈가 녹기도 전에 빨리 사진찍고 먹어치웠는데요.
따뜻한 스테이크에 치즈를 올리면 천천히 녹아 고기속으로 배어들어
고소하고 부드러워 더욱 맛있어요.
'함박스테이크'는 저렴한 부위의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섞어서 비용이 부담이 없어서
연말 홈파티음식이나 평소 손님초대요리로 종종 준비하는데요.
여기에 테이블 가운데 샐러드를 놓고 일본식 맑은 된장국이나 스프를 곁들이기도 합니다.
다 먹고 난 후에는 디저트용 쿠키,빵, 과일, 마른 안주로 커피나 맥주를 한잔하며
그날 즐거운 모임은 마무으리~~합니다.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