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는 언니네서 묵은지를 한통 얻어왔는데요.
우와~ 언니가 이런 보물을 지금에서야 주다니 묵은지가 너무 맛있는거예요.
묵은지요리가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니 마침 냉동실에 삼겹살도 있고 해서 '묵은지김치찜'을 만들어 먹었는데요.
김치요리가 여러가지 있는데 그중 묵은지김치찜이 요리법이 간단하고 맛있어 좋더라고요.
대박집 김치찌개비법을 살려 국물 자작하게 푹~쪄보았습니다.
간단하고 맛있는 김치요리 '묵은지김치찜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푸짐한 2인분)
▣ 주재료 : 묵은지 1/4포기, 삼겹살 400g, 대파 1뿌리, 청양고추1개, 멸치&다시마국물 400ml
* 멸치&다시마국물 = 맹물 500ml + 국물용 왕멸치 5마리 + 5x3cm 다시마 1장
* 그냥 맹물을 사용해도 좋으나 멸치국물을 넣으면 감칠맛이 나서 더욱 맛있어요.
* 김치찜용 고기는 통삼겹살이 좋으나 구이용을 사용할 경우 두꺼운것(1cm정도)으로 사용하세요.
* 고기를 싫어한다면 두부를 두껍게 썰어 요리 마지막 단계에 10분정도만 김치와 익혀주세요.
▣ 양념재료(밥숟가락) = 김치국물 1국자, 설탕 1/3, 식초 1/2, 요리술2
* 대박 김치찌개집의 비법인데요. 설탕과 식초를 넣으면 맛이 더욱 좋아져요. 단, 김치가 달면 설탕은 생략해주세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멸치&다시마 국물 : 냄비에 물,멸치,다시마를 넣고 20분간 푹~ 끓이기=>다시마는 10분만에 건져내기.
*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끈적이는 액체가 나오니 10분만 끓여 건져내주세요.
▣ 양념만들기(밥숟가락) : 그릇에 김치국물1국자, 설탕 1/3, 식초 1/2, 요리술2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대파, 청양고추 : 큼직하게 어슷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바닥이 넓은 냄비에 묵은지=>삼겹살 => 묵은지 순서로 재료를 올려주세요.
▣ 둘째 - 여기에 멸치&다시마국물을 넣고 강불에서 푹! 끓여주세요. (냄비 뚜껑을 닫아주세요)
▣ 셋째 - 국물이 반으로 줄었을 때 약불로 줄이고 더 끓여주세요.
* 냄비 뚜껑을 닫고 오래 끓여주세요. 뚜겅을 열면 수분이 빨리 날아가 양념이 타서 오래 못 끓여요.
▣ 넷째 - 국물이 거의 조려졌을때 김치국물양념을 넣고 약불에서 한소끔 끓여주세요.
* 간이 싱거울 땐 => 김치국물을 더 넣고, 간이 짤때 => 김치국물의 양을 줄여주세요.
▣ 다섯째 - 마지막으로 대파,청양고추를 올리고 국물을 위에 뿌려주면서 1분정도 더 끓이다 불을 꺼주세요.
김치찌개 양념으로 국물 자작하게 만든 '묵은지김치찜'입니다.
제 입맛에는 묵은지찜 할때는 삼겹살이 제일 잘 어울리는데요.
매콤하면서 시큼한 김치맛이 지방이 있는 삼겹살을 더욱 고소하게 해줍니다.
대백 김치찌개집의 비법을 살려 설탕, 식초를 조금 넣었는데요.
묵은지를 오래 끓이면 특유 신맛이 감소하는데 식초를 넣으면 첫맛은 시큼하게 입맛을 돋구고
설탕 때문에 뒷맛이 살짝 달아 자꾸 땡기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묵은지가 단맛이 난다면 설탕을 생략하고 식초만 넣어주세요.
고기는 덩어리째 넣기도하는데 어차피 편하게 먹을려면 썰어야하므로
저는 처음부터 1cm이상 두껍게 썰은 고기를 사용하는데요.
고깃덩어리를 통째로 요리하는 것보다 빨리 익고 양념이 골고루 잘 배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묵은지김치찜은 김치가 흐물거릴때까지 푹~~~~ 쪄주는게 맛있는데요.
그렇게 익히다보면 하얀 줄기가 사진처럼 갈색(?)이 되는데 이때가 가장 맛있더라고요.
묵은지김치찜은 고기 따로 묵은지 따로 드시는 것보다
두툼한 고기를 묵은지에 돌돌 말아 함께 드시는게 더욱 맛있어요~
요즘 김장철이라 새로 담근 김치에 밀려 소외 당하고 있는 묵은지 있지 않나요?
삼겹살과 함께 푹푹 쪄서 드셔보세요. 역시 묵은지는 실망시키지 않을겁니다~~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