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하면서 재료 맛이 살아 있는 오일파스타를 좋아하는데요.
그중에 마늘오일파스타라는 알리오(마늘)올리오(오일)파스타를 사먹곤합니다.
그런데 크림이나 토마토 소스도 아닌 고작 마늘과 오일만 있는
이 단순한 파스타를 삼겹살보다 비싸게 주고 사먹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데요.
이탈리아 요리를 할 줄 아는 지인의 도움을 받아
의외의 재료 멸치액젓, 매운 홍고추, 파마산치즈가루를 넣어
감칠맛 제대로 나게 '알리오올리오 파스타'를 만들어 봤습니다.
자꾸 땡기는 감칠맛이 있는 '알리오올리오파스타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넉넉한 2인분)
▣ 주재료 : 스파게티 면 2인분 , 통마늘(큰것) 10개, 매운 홍고추 1개
* 스파게티면 2인분이란 ? 스파게티면을 100원짜리 동전만큼 쥔 양, 전문식당에서 제공하는 양보다 많아요.
* 원래는 페페론치니라는 맵고 작은 이탈리아 건고추를 사용해야하나 구하기 쉬운 재료가 아니라서 '매운 홍고추'로 대체어요.
▣ 양념재료 (밥숟가락 ) : 올리브오일8, 멸치액젓1 (또는 까나리), 파마산치즈가루2, 소금,후추,허브 조금
* 오일파스타의 소스는 오일이기 때문에 많이 넣어줘야해요. 꼭 올리브오일을 사용해야 특유 풍미~가 느껴져요.
* 멸치액젓이 충격적인가요? 지인의 강력추천으로 넣었는데 전혀 비리지 않고 감칠맛이 나서 좋아요.
* 허브는 파슬리를 주로 사용하나 저는 그냥 집에 있는것 (세이지)사용했습니다.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마늘 : 0.5cm 두께로 얇게 저며주세요 (슬라이스)
* 두께는 개인 취향에 따라 더 두껍거나 더 얇게 썰어주세요.
▣ 홍고추 : 직접 먹기보다는 소스에 매운 향과 맛이 배이도록 잘게 다져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큰 냄비에 물, 식용유1 밥수저, 소금 1/2밥수저를 넣고 팔팔 끓었을 때 면을 8~10분정도 삶아주기 => 채에 받쳐 물기 빼기
* 삶다보면 거품이 끓어 넘치니 큰 냄비를 이용하세요.
* 면이 서로 달라붙지 않게 식용유를, 짭조름하게 양념이 되게 소금을 넣어주세요.
* 촉촉한 파스타를 만들고 싶을때는 면 삶을 물을 몇숟가락 넣어주면 좋으니 삶은 물은 버리지마세요.
▣ 둘째 - 면이 삶아 지는 동안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올리오오일을 두르고 마늘, 매운 홍고추를 넣고 볶아주세요. (마늘이 노릇해질때까지)
▣ 셋째 - 마늘이 노릇하게 구워졌다면 삶은 면을 넣고 잠시만 볶아주세요.
* 오일파스타는 오일이 많기 때문에 오래 볶으면 면이 튀겨져서 그런지 식감이 뻣뻣할 때가 있어요. 그러니 잠시만 볶아주세요.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넷째 - 여기에 멸치액젓1밥수저, 소금 (입맛에 맞게),후추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다섯째 - 불을 끄고 마지막으로 허브, 파마산 치즈가루를 위에 뿌려주세요.
단순한 재료지만 여러 양념을 넣어 감칠맛이 남다른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입니다.
원래는 마늘을 올리브오일에 볶다가 삶은 면 넣고 소금간 하고 후추만 조금 뿌져서 먹었는데요.
솔직히 이렇게 단순하게 해먹어도 맛있긴해요.
그런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액젓,매운 홍고추,치즈가루를 추가하니 훨씬 맛이 고급지고 깊은 맛이 나던데요.
특히 액젓은 정말 마지막까지 넣을까 말까 고민 많이 했어요.
전혀 비린내~ 안나고 짭조름하면서 감칠맛이 있어 넣기 잘했더라고요.
사진상으로는 어떻게 보일지 몰라도 면이 조금 뻣뻣했어요.
꼬들꼬들한 면을 좋아해서 조금 덜 삶은 것도 있지만
오일 파스타는 오일을 많이 넣은 편이라 파스타를 오래 볶으면 튀겨지듯 면이 뻣뻣하거든요.
사진을 좀 오래 찍다보니 어쩔 수 없이 팬에서 오래 볶아졌네요.
조금 아쉬움은 남지만 양념의 깊은 맛~ 감칠맛이 남달랐던 '알리오올리오 파스타'였습니다.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