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들부들~'떡갈비 만드는 법'

SINCE 2013

'떡갈비'는 갈비살을 뼈에서 발라내 곱게 다져 떡치듯 쳐서 만든 고기반죽을 갈비뼈에 다시 붙여 구운 것을 말하는데요.

옛날에 임금님 체면에 갈비를 뜯는것이 보기 안좋아 뜯어 먹기 좋은 갈비로 만든것이라는 말도 있어요.

냉동실속 재고처리가 뭐가 남았나 보니 소불고기가 있더라구요.

이것을 다지고 떡치듯~쳐서 갈비양념을 넣어부드러운식감의  떡갈비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부들부들~   '떡갈비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2인분x 2회)

 

▣ 주재료 : 소고기(불고기) 500g, 녹말가루 3밥숟가락

 * 냉동실에 불고기가 있어 사용했지만  고기를 새로 산다면 다짐육을 사용하시는게 훨씬 편합니다.

 * 제 경우 소고기핏물을 빼려고 찬물에 담궜기 때문에 고기에 물기가 있어 녹말가루를 넣어주었어요. 또한 탄력있는 반죽을 위해서도 녹말가루를 넣어 주면 좋은데요. 고기맛!! 100%를 원한다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 쫀득하고 탄력있는 고기반죽을 위해서는 다진 채소를 섞지마세요~ 구울때 채소에서 물이 나와 모양이 부서져요.

 

▣ 양념장재료(밥숟가락) ; 간장5, 매실청2, 설탕1.5, 참기름1, 요리술1, 다진마늘2, 다진 파3, 다진 생강1/3, 후추1/6

 * 생강,다진파가 없다면 생략가능해요!!

 

 

2. 재료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이 손질하는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소고기 다지기

첫째 - 소고기는 찬물에 여러번 번갈아 담구어 핏물을 빼주세요 => 고기를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고기의 쫀쫀(?)한 반죽을 위해서 물기를 최대한 빼주세요.

 

둘째- '고기를 잘게 썰고=> 썰은 고기를 다시  뭉쳐서=> 또 잘게 썰기' 과정을  2-3번 반복해서 최대한 잘게 썰어주세요. 

 

셋째, 잘게 썰은 고기는 밀가루 반죽처럼 뭉쳐질때까지 곱게 다져주세요. 

 

▣ 양념장만들기 : 그릇에 간장,매실청,설탕,참기름,요리술,다진마늘, 다진파, 다진생강,후추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다진 고기에 녹말가구를 넣어주세요.

 

 

▣ 둘째 - 여기에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셋째- 양념된 고기를 밀가루 반죽하듯이 힘주어 치대어주세요. (500g기준 대략 5~7분정도) 

 

▣ 넷째 - 고기반죽에  양념이 잘 배이도록 1시간이상 냉장고에서 재워주세요.

 * 고기 그대로의 맛을 더 느끼고 싶다면 재우지마시고 바로 구워주시면 됩니다.

 

 

▣ 다섯째 - 양념이 배여 찰진 고기 반죽을 동그랗게 말아 한입크기로 만들어주세요. 

 * 이렇게 완성된 고기반죽은 햄버거패티,미트볼로 사용해도 좋고  크게 부쳐내면 바싹불고기가 됩니다.

 

 

▣ 여섯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앞뒤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 불이 강하면 양념때문에 고기 타니 약불에 구워주세요.

 

 

곱게 다져서 부들부들한 '떡갈비'입니다.

 

노릇하게  굽는것을 좋아해서 조금 오래 굽다가

ㅋㅋㅋ 조카 입학식 얘기로 전화통화가 길어져 조금~~~ 타버렸어요.

전화 빨리 끊고 재빨리 뒤집어 줬어야하는데 요리는 역시 타이밍이 중요해요!!

 

 

한정식집에서 떡갈비위에 잣가루가 뿌려 나온것이 보기 좋아 저도 아몬드 가루를 뿌려 보았어요.

떡갈비도 어차피 갈비다보니 양념맛은 익숙한 갈비맛인데 식감이 아주 부드럽습니다.

짭잘~ 달콤한 갈비양념에 부드럽게 씹히는 고기가 매력이라서 어린 아이나 이가 불편하신 어르신께 더 좋을것같네요.

 

 

 

고기반죽에 갈비양념을 하지 않고  그냥 요리술,후추,약간의 소금만 해서 햄버거패티, 미트볼로 응용해서 드셔도 좋구요.

떡갈비반죽을 앏게 펴서 식바싹~ 구워내면 강남 유명 맛집 그곳의 바싹불고기도 되기도해요.

요 사진은 두번째 구워 먹은 바싹 불고기입니다.

대부분  소고기는 간장양념에 먹는 불고기가 흔하잖아요.

불고기만 해드시지마시고 부드럽게 씹히는 떡갈비로 새롭게 식탁을 꾸며보세요~

 

< 떡갈비와 잘 어울리는 추천요리~ 아래 제목 클릭!!>

 

간단하게 후다닥~ ' 맑은 콩나물국 끓이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