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개 맛있게 끓이는 팁~

SINCE 2013

날씨가 춥다보니 찌개든~ 국이든 따끈한 국물요리는 식탁이 꼭 올리는데요.

제가 신혼때 모았던 요리정보 스크랩중에

어느 잡지인지 요리책인지

아주 오래전 요리팁을 가위로 오려 붙여놓은 종이 조각이 있어요.

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정보가 담겨있는것인데요.

주부8년차인 지금도 유용하게 보고 있어 그동안 제가 요리하면서 여기저기 얻어 들은 정보와 함께 정리해볼려고해요.

부디~이웃님들께 특히 초보요리이웃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찌개 맛있게 끓이는 ~

 

1 . 생선이 들어간 찌개

 

▣ 생선살을 탱탱하게 하는법

* 깨끗히 손질한 생선살에 미리 소금을 살짝 뿌려 두면 끓였을때 살이 탱탱해지고 속까지 간이 배어 맛이 좋구요~

* 국물이 팔팔 끓을때 생선을 넣어야 살이 부서지지 않고 ,표면의 단백질이 단단해져 생선의 좋은 맛이 흘러나오지 않아요.

 

▣ 매운맛은 고추가루로~

저는 종종 고추장을 조금 넣고 고추가루를 많이 넣는 편인데요.

고추장만 넣거나 많이 넣게 되면 국물맛이 개운하지 않고 텁텁하거든요. 그러니 매운탕으로 끓일때는 고추장보다는 고추가루로 매운맛을 내세요.

 

▣ 생선으로 오래~ 해물은 짧게 끓이세요.

생선이 들어간 매운탕은  오래 끓여야 진한맛이 우러나오는데~ 낙지,오징어,새우,조개등이 들어간 해물탕은 오래 끓이면 질겨지므로 짧게 끓이세요.

 

▣ 양파는 넣지마세요.

생선찌개나 해물탕국물의 가장 큰 장점은 개운한 맛!! 이잖아요. 익은 양파의 달달한 맛이 개운함을 방해한다고 하네요~

 

▣ 미나리,쑥갓,대파 등은 나중에 넣으세요.

매운탕에 향긋한 쑥갓이 들어가면 비린내도 덜하고 그 향긋함이 식욕을 자극하는데요. 미리 넣으면 향도 사라지고 색깔도 변하고 모양도 풀어지니 요리 마지막단계에 넣어 잠깐만 끓여내도록 하세요!

 

 

 

 

2. 고기가 들어간 찌개

 

▣ 찬물에 담궈 핏물빼기

사태,양지등은 1시간정도 찬물에 담궈 핏물을 제거해야 누린내도 없고 검은 거품없이 국물이 맑아요. 찬물에 담굴때는 충분히 푹~ 담길 정도로! 여러번 새로운 물로 갈아줘야해요. 피가 빠진 고기가 다시 핏물을 흡수한다고하니~ 처음 담군 물은 버리고 계속 새물로 갈아주세요.

 

▣ 찌개용 고기는 기름기 있는것으로~~

찌개용 고기는 기름기있는 것이 국물맛이 좋구요. 미리 양념해서 볶은 후에 물을 부워 끓이는게 맛이 좋답니다. 

 

 

 

3. 맛있는 찌개를 위한 여러가지 팁...

 

▣ 거품은 바로 바로 걷어낸다.

거품은 각 재료가 가지고 있는 찌꺼기이기 때문에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야 잡맛도 없고 국물이 깨끗합니다.

 

▣ 두부는 나중에 넣어요.

두부를 처음부터 넣으면 모양이 부서지고 국물을 흡수해 맛이 없어지므로 마지막 단계에 넣어 잠시만 끓여주세요.

 

▣ 파 ,마늘은 다 끓었을 때 넣는다.

파,마늘의 고유한 매운맛은 휘발성이라 금방 날아거 버리므로 미리 넣지말고 다 끓었을때 넣으세요.

 

▣ 쌀뜨물을 사용하세요.

된장찌개,고추장찌개에 쌀뜨물을 사용하면 매끄러운 감촉과 구수한 국물맛이 되구요~

생선찌개에 쌀뜨물을 넣으면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그러나! 새우젓을 넣어 끓이는 찌개에는 국물이 지저분해지니 맹물~쓰세요.

 

개의 밑바탕이 되는 기본국물 만들때~

* 멸치국물 - 오래 끓이면 텁텁하고  멸치살이 풀어저 지저분해지니 10~20분간 끓이고 멸치를 건져주세요.

* 다시마육수 - 오래 끓이면 끈적끈적 액체가 흘러나와 국물이 지저분해지니 팔팔 끓는 물에 10분 미만으로 끓여낸 후 건져내세요. 

 

저도 포스팅하면서 '맞다~ 이렇게 해야하지...'하면서

잠시 잊었던 팁들도 생각나면서 함께 요리공부 다시하게 되었는데요.

적어보니.. 별것도 아닌데... 싶기도하네요.

그래도 초보주분님께는 도움이 되리라~ 믿고 '저장' 쿡! 눌러 포스팅합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