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좋아하는 닭다리로만~ ' 닭다리 데리야끼조림 만드는법'

SINCE 2013

어릴적 어머님이 닭한마리 튀겨오시면

딱 2개밖에 없는 닭다리를 서로 먹겠다고 언니들과 늘 싸운적이 있는데요.

요즘은 마트에가면  먹고싶은 부위별로 따로 판매를 하고 있어서 편리해요.

닭의 부위중에 누구나 좋아하는 부위가 기름기 많고 부드러운 닭다리가 아닐까 하는데요.

오늘은 요놈을~ 간장소스인 데리야끼로 조려볼려고해요.

어렵고 복잡한 소스는 아니구요.

간장에 설탕을 넣은.. 불고기맛과 결국.. 비슷한데요.

파,양파,사과등을 넣어서,,단순히 짭조름하고 단맛이 아닌 잔잔한? 풍미를 더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닭다리로만~ '닭다리 데리야끼조림 만드는법'

 

 

1.재료준비 (넉넉~~한 2인분)

 

▣ 주재료 : 닭다리 11개 (1kg),

▣ 고기밑간재료 : 흰우유 200ml, 요리술3밥수저, 허브 1/3밥수저, 후추 1/3 밥수저, 소금 1/4 밥수저

*닭고기에 어울리는 허브는 '마조람'으로 추천해요!

 

▣ 데리야끼소스재료 : 간장 40ml (1국자 약간작게), 쪽파 3뿌리(또는 대파1뿌리), 통마늘4개, 사과(소) 1/2개, 양파(소) 1/2개, 올리고당 2밥숟가락, 다진생강 1/3밥숟가락, 설탕 2밥숟가락, 닭육수 3국자.

* 어차피 간장의 짭조름한맛+설탕의 단맛이 지배적인데.. 들어가는게 너무 많다구요? 마늘,생강은 냄새를 잡아주고요~ 사과,파,양파는 맛있는 향과 상큼한 감칠맛을 내줘요.. 그리고 올리고당은 음식의 윤기를 내어 맛있게 보인답니다.

 

 

 

2. 재료손질

 

▣ 닭밑간하기  - 양념이 골고루 베이도록  칼집을 내어준후 부드러운 육질과 냄새제거를 위해 우유,요리술,허브,후추,소금으로 밑간하여 최소 1시간이상 냉장실에 넣어두기. 

▣ 전기압력밥솥에 찌기 - 1시간이상 밑간된 닭고기를 전기압력밥솥(쿠쿠)의 만능찜으로 20분간 찌기.

* 딱 20분만 만능찜에 미리 쪄내면... 살살 녹는 부드러운 육질이 되요. 닭고기 외에.. 갈비,수육할때도 만능찜 기능 추천해요!!

▣ 만능찜을 하고 난 후 고기밑에 생긴 닭육수는 버리지말고 소스에 꼭 사용하세요

 

 

▣ 데리야끼소스 만들기 - 그릇에  간장,닭육수,요리술,올리고당,설탕, 다진생각을 넣고 잘게 썬 파,마늘,사과,양파를 넣어 잘 섞어주기.

* 채소,과일은 소스를 만들기 위한 재료이니 예쁘게 모양낼 필요없이 잘게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 첫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모들재료( 채소&과일이 담긴 소스와 닭고기)를 함께 넣고 조려주세요.

* 약불에 은근히 조려야 타지않고 각각의 재료에서 맛이 우러나와요~

 

 

▣ 둘째 - 닭고기가 이미 익었으므로  오래 끓일필요 없이 입맛에 맞게 소스가 스며들었을때까지만 조려주세요.

 

 

 

간단하게!! 만든 닭다리 데리야끼소스조림 또는 닭다리 간장조림입니다.

 

자주 말씀드리지만,

뼈가 있는 고기나 수육처럼 살이 큰 고기는 전가압력밥솥의 만능찜기능으로 20분정도 찐 후에

요리하면 ..그 살을 뼈에 발라낼 필요없이. .스르륵~ 살이 떨어질정도로 너무 너무 부드럽게됩니다.

물을 따로 넣지 않아도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조리되어 깊은맛의 육수도 생기는데요.

이게 또~ 깊은맛 나는 소스가 되기도해요.

대신 고기 크기가 확~ 줄어들어드니 넉넉하게 만능찜하셔야해요.

 

 

데리야끼소스라고 해서 ..뭔가 특이한 맛이 있는게 아니라..

불고기 양념처럼

간장과 설탕,, 마늘 정도로 단순히 짜고 달콤하게 만들어 먹는 것인데요.

이 단순한 맛에

양파,사과,생강,파.. 등등 재료를 푸짐하게 넣어

그 맛이 크게 다가오지 않아도.  잔잔한 감칠맛이.. 쉽게 질리지 않고 계속 먹히게 합니다.

요리의 비법, 정성은 이런데 있다고봐요~ ㅋㅋ

 

요즘 백내장 수술때문에 혼자서 못씻는 친정어머님이 씻으러 저희집에 자주 오시는데요.

부드러운 식감이  틀니에도 부담이 없다면서~맛있게 잘드셨어요.

누구나 좋아하는 닭다리~ 튀겨도 보고~ 고추장양념에 볶아도 보았는데

다른 맛으로 즐기고 싶다면 간단하게 데리야끼소스조림 어떠세요?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