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살부터 껍데기까지 버릴것없이 '전복 손질하는 법'

SINCE 2013

전복은 바다속에서 미역과 다시마를 먹고 자라기때문에

우리몸의 피를 맑게해주고 단백질이 풍부해 원기회복에 좋다고하는데요.

그러나 가격이 비싼 고급 식재료로.. 자주 먹을 수 없는게 아쉽기도하죠.

 저는 크기가 4~5cm 정도의 꼬마전복은 가격이 참 착해서 자주 사다 먹곤하는데요~

5cm정도면 아주 작다고 할 수도 없어서 회로도~ 구이로도~ 다 먹을 수 있어서~

이웃님들께도 요정도 크기는 저렴한 가격에 먹을만하니 추천드리고 싶네요.

저도 몇일전에 주문한것을 오늘 요리해볼텐데요.

전복의 영양을 전체 100으로 봤을때 살40, 내장45, 껍데기15 라고 하니 

손질부터 잘해야 영양 100%다 먹을 수 있어 할 얘기 많은 손질법을 따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속살부터 껍데기까지 버릴것없이 '전복 손질하는 법'

 

 

▣ 첫째 - 전체적으로 물로 2-3번  헹구어 준 후 하나씩 껍데기와 속살을 솔로 빡빡 닦아주세요. 

* 아래 사진과 같이 검은때는 가능한한 모두 제거해주세요.

 

 

*껍데기는 먹지않을껀데 왜 닦냐구요? 껍데기에도 영양이 있기때문에 깨끗히 보관했다가 국물요리에 우려 쓰세요.

 

 

▣ 둘째 - 깨끗히 닦은 전복은 먼저 살과 껍데기사이 안쪽으로 칼집을 넣어주세요.

* 안전하게 밥숟가락으로 하면 좋긴한데 생각보다 분리가 잘 안되고 힘이 많이 들어가요. 게다가 껍데기 끝이 날카로와 힘을 줄때 손아파요.  그렇다고 전문가가 아닌이상 칼만 사용하다보면  매우 위험하니..칼집만 넣어주고 최종 껍데기 분리는 숟가락으로 하세요.

 

 

셋째 - 칼로 어느정도 분리된 껍데기와 살 사이에 숟가락을 이용해서 완전히 분리시켜주세요.

 

 

넷째- 속살에 붙은 내장과 입부분은 가위로 잘라주세요. (내장 버리지마세요~ 죽만들어서 꼭 다 드세요.)

* 저는 꼬마전복이라 입부분 제거를 생략했는데.. 큰것은 꼭 제거해주세요. 과장 조금해서 야들야들 살 씹다 갑자기 돌씹는 기분이예요.

 

 

다섯째 - 껍질,내장, 입을 제거한 살을 흐르는물에 헹구어 낸후 그대로 썰어 드시면 회가 되구요. 구이,죽으로 요리해드시며됩니다.

* 전복의 전체영양을 100으로 봤을때 살 40, 내장 45, 껍데기15 의 영양이 있다고 하네요.  내장 버리지마시고 전복 꼭 해주시구요.  단, 빨리 부패하니 1일이상 보관하지마시고 바로 요리해서드세요.

 

 

▣ 여섯째 - 마지막으로 껍데기는 버리지말고 깨끗히 씻어 국물요리할때 우려서 사용하세요.

*껍데기는 한의학에서  석결명이란 이름으로 약재로도 쓰이는데요. 칼슘, 마그네슘, 철성분이 들어있다고해요.

 

 

크기가 작아... 30개 손질하는데 한시간이나 걸렸어요. ㅠㅠ

고생한것도 잠시... 바로 요리해서 지금은.. 저희부부 뱃속에 있겠네요.

내장이 빨리 부패한다고해서 내일은 살 넣고 내장 곱게 갈아.. 찹쌀로 죽을 끓여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나름 상세하려고 노력한 '전복 손질하는 법'이었습니당~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해산물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