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들야들~ 쫄깃한 '전복간장조림 만드는법'

SINCE 2013

오늘은 얼마전에 힘겹게 손질해 놓은 전복으로 조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회로도 많이 드시기도하는데

저희집은 날로 먹는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버터에 살짝 볶아 소금간해 먹거나

찜통에 그냥 쪄서 참기름+소금에 찍어서.. 가능하면 재료맛 그대로 먹곤 하는데요.

작년에 안면도 여행에서 먹은 전복조림이 먹고 싶어 간장에 조려보았습니다.

불고기양념이나 장조림양념처럼 해서 잠깐 조리면 되는데요.

제 맘대로~ 이것저것 넣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야들야들~ 쫄깃한 '전복간장조림 만드는법'

 

 

1. 재료준비 (4인분)

▣ 주재료 : 꼬마전복 (5cm미만) 30개, 밤고구마(중)1개, 당근 1/2개, 메추리알 15알

*보통은 밤,은행..정도 넣고 조림하는데요. 저는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 만들었습니다.

* 호박고구마같이 무른것은 요리하다 녹듯 사라지니.. 꼭 딱딱한 밤고구마로 하세요.

 

▣ 양념재료(밥숟가락) :간장5, 올리고당3, 참기름1, 요리술1, 다진마늘1, 물 10, 후추조금, 사과(소)1/2개 갈아놓은것.

*한식의 양념이 주로 간장,고추장,된장으로 매일 반복해서 먹는데요. 단순히 짜고 달고 매운맛이이 질릴때가 있어요. 이럴때 사과나 배를 갈아넣으면 그냥 단것보다는 상큼하게 단맛~향기롭게 매운맛이 좋아 종종 이용합니다.

 

 

2. 재료손질

▣ 전복 : 자세하고 친절한 손질법 아래 링크걸어둘께요~

속살부터 껍데기까지 버릴것없이 ' 전복 손질하는 법'  :  http://amyzzung.tistory.com/110

 

▣ 당근,밤고구마 : 깍두기모양으로 큼직하게 썰어놓기.

 

▣ 양념장 만들기 : 그릇에 갈아놓은 사과, 간장, 올리고당, 요리술, 다진마늘, 물, 후추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기.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첫째- 약불에 달구어진 냄비에 밤고구마,당근,메추리알 양념장을 넣고 고구마가 거의 익을때까지 조려주세요. (*센불에 양념장이 타요)

 

 

둘째 - 고구마가 거의 80%쯤 익었을때 전복을 넣고 골고루 섞은후  5분간 조린후 참기름을 넣어 섞어주면됩니다.

* 전복은 금방 익으니 오래 가열하지 않아도 됩니다.

 

 

 

손질은 힘들고 어려웠지만 조리는 간단하게 끝난 '전복간장조림'입니다. 

 

전복을 회로 먹으면 꼬들 꼬들~한 식감이 좋긴한데요.

저는 그냥 살짝 익혀 부들부들 ~ 야들야들~ 쫄깃한 식감이 훨씬 더 맛있어요.

사과 갈은것은 넣은것은 제 아이디어는 아니구요

보통 고기요리할때난 과일을 갈아 넣었는데.. 작년에 안면도 여행에서 가 본 맛집 사장님이 살짝~ 귀뜸해주셨던것이예요.

비싼 전복만으로 온가족을 만족시킬 수 없다면 밤,은행,고구마,메추리알,당근..같은것을 넣어보세요.

고구마를 넣으면 고구마 겉면이 으깨어지면서 양념전체에 녹아들어 전체적으로 단맛이 더 나기도합니다.

 

 

손질할때 입도 제거해주어햐하는데요.

저는 꼬마전복이라 워낙 많아서 반만 제거해주고 반은 그냥 요리했더니.. 야들야들한 속살맛에 조금 기분나쁘게 신경쓰이는 식감이네요.

또 전복이 좀 크다면 양념이 잘 베이고 보기 좋게 칼집을 넣어주시면 좋아요.

저는 너무 작다보니.. 칼집내다.. 자꾸 반토막이 나서~ ㅠㅠ

이렇게... 해서 한 2끼는 잘먹었답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해산물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