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잔에 맛,영양,든든함까지 알차게 담은 아침메뉴 '약콩두유 만들기'

SINCE 2013

검은콩 중에 크기가 작은 '약콩'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쥐눈이콩, 서목태라고도 합니다.

작아도 일반 검은콩(서리태)보다 영양이 풍부해서 약으로 쓰였다해서 '약콩'이라고 합니다.

약콩은 혈액순환(콜레스테롤배출 및 성인병예방),항암효과, 뇌활동,해독작용, 눈건강등 그 효과가

많을 뿐만 아니라 지금 사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영양을 담아서 저도 꾸준히 먹습니다.

또 저같은 중년 여성에게는

약콩의 풍부한 아이소플라본(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갱년이 여성에게 좋은 식품이지요.

이렇게 몸에 좋은 약콩은 잡곡밥,반찬, 볶아서 간식으로 먹을 수도 있는데요.

바쁜 아침에 간단하게 만들어 맛있고 든든하고 영양까지 섭취할 수 있는 '약콩두유'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잔에 ,영양,든든함까지 알차게 담은 아침메뉴 '약콩두유 만들기'

 

 

1. 재료 준비  (2인분 x 1주일)

 

▣ 주재료 : 약콩 3종이컵, 물 5종이컵

 * 콩은 일주일분을 미리 삶아서 냉장고에 보관해서 그때 그때 갈아서 드시는게 좋아요.

 * 두유에 소금을 넣으면 고소한 맛이 더욱 살아나는데요. 건강 생각해서 생략.

 

▣ 부재료 : 바나나(소)2개, 우유 500ml, 아몬드 16알

 * 약콩은 일주일분 미리 삶아 놓고, 부재료는 2인분 (1인분 = 대략 400ml) 재료입니다.

 * 두유에 단맛이 난다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설탕보다는 바나나를 강력추천합니다.

 * 일단 영양면에서 설탕보다는 바나나가 훨씬 좋고, 설탕만큼의 단맛을 내며, 배가 부를 정도로 든든해집니다.

 * 게다가 바나나와 함께 갈면 죽?스프?처럼 점성?이 생겨서 목넘김이 훨씬 좋아요.

 * 아몬드,호두,땅콩등의 견과류는 더욱 고소하게~건강하게 만들어주지만 없다면 생략!

 * 그냥 맹물에 콩을 갈아먹는것보다 우유가 고소~든든~건강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약콩 불리기 : 깨끗히 씻은 약콩 3종이컵에 물 5종이컵을 넣고 => 10시간 이상 불려주세요.

 * 불리지않으면 삶는 시간만 1시간정도 걸리고~ 끓으면 넘치니 다 삶을 때까지 서서 저어줘야합니다.

 * 물에 충분히 불어야 삶는 시간이 짧아져요.

 * 콩이 끓으면 거품이 생겨서 넘쳐요. 덜 넘치게 하는 방법이 큰 냄비에 물을 많이 넣지 않는 것입니다.

 

▣ 약콩 삶기 : 10시간 이상 불린 약콩과 콩물 그대로=> 중불에서 끓이기 시작해서 => 거품을 일으키며 팔팔 끓으면 => 약불로 줄이고 20분정도 삶아주세요.

 * 끓어 넘치니 냄비 뚜껑을 열고, 약불에, 중간 중간 저어주면서 삶아주세요.

 * 그래도 넘치면 부채로 살살 바람을 넣어주면 거품이 사그라들어요. 다시 부활하지만!

 * 너무 오래 삶아 쉽게 으깨질정도가 되면 메주 맛과 냄새가 나요. 그렇다고 덜 익으면 콩비린내가 나고

 * 으깨지지 않으면서 먹어봤을때 콩비린내 전혀없이 고소하고 단맛이 싹~날때 그정도만 삶아주세요.

 * 약콩의 양이 증가하면 삶는 시간도 늘려주세요.

 * 콩 삶을때 생기는 거품은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게 좋데요.

 

▣ 바나나 : 알맹이는 3~4cm 크기로 썰어 주고 => 속껍질도 숟가락으로 얇게 긁어 사용해주세요.

  *  바나나 껍질이 알맹이보다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혈관질환, 뇌졸증을 예방한다네요.

  *  그런데 바나나는 수입과정에서 약품처리를 하고 그것이 껍질에 남아 있다니 속껍질만 숟가락으로 얇게 벗겨드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믹서기에 삶은 약콩 수북히 4밥숟가락 (1인당 2밥숟가락), 바나나 2개(속껍질포함), 아몬드 16알, 우유 200ml를 넣고 곱게 곱게 갈아주세요.

 * 우유 총 500ml 중 200ml만 먼저 넣고 갈아주세요. 우유가 좀 적게 들어가야 빨리 곱게 갈아지더라고요.

 

 

▣ 둘째 - 건더기가 곱게 곱게 갈아졌다면 우유 300ml를 마저 넣고 => 30초 정도만 잠시 갈아주세요 (골고루 섞어주는 정도)

 

 

 

한잔에 영양을 꽉꽉 담아 든든한 아침메뉴 '약콩두유'입니다.

 

어마무시한 영양을 지닌 약콩!!!

우유, 속껍질까지 담은 바나나, 아몬드까지

풍부한 영양이란 바로 이런 것~

게다가 조미료 전혀 없이 자연 자연한 식재료만으로도 고소하고 달콤한것이 충분히 맛이 있어요.

정말 맛 보장합니다.

게다가  400ml 한잔만 마셔도 배가 부를정도로 든든하고요~

콩 알갱이때문에 약간씩 씹게 되는데요.

아침에 씹는 행동이 두뇌 활동이 좋다고 합니다.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믹서기의 성능?에 따라 식감이 조금 거칠수 있어요.

콩과 아몬드 알갱이가 입에 겉돌거든요.

그래서 충분히 갈아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약콩두유 드시고 난후에 양치나 입을 헹구셔야해요.

안그럼 이빨 사이 사이낀 검은 알갱이가 흉칙한 모습을 만들어 줄수도~

 

 

저는 약콩두유를 한 3년정도 꾸준히 먹고 있는데요.

효능이 이거구나~~~ 직접적으로 와 닿는 것은 아니고요.

건강검진 받을때 크게 이상이 있다거나 평소에 피곤하다거나 기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감기도 3년전에 한번 걸린게 끝!

 

그런데 이 검은콩이 모발건강에 좋다고하잖아요.

그래서인지  제가 40대 초반인데 흰머리를 1년에 3~4개 뽑는 정도입니다.

또래 친구들에 비하면 흰머리가 현저히 적은 편입니다.

 

콩만 미리 삶아 놓으면 나머지 재료는 그냥 넣고 슝슝 갈기만 하면 되는데요.

간단한 요리법이지만

맛도 좋고 영양 듬뿍 담겨 든든하게 해주니 아침메뉴로 딱이죠!!

 

 

 

< 평일엔 약콩두유~ 느긋한 주말에 브런치~>

 

제목 클릭 ==>홈브런치메뉴로 좋은 계란요리 '고구마 프리타타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한그릇요리/간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