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랑의 간건강을 위한 친절한 설명서'헛개나무열매 효능&끓이는 법'

SINCE 2013

40대가 되니 슬슬 머리 회전도 늦어지고 몸의 기운이 떨어지는 것이 '늙어가는 구나'라는 느낌이듭니다.

아니나 다를까 건강검진을 하고 나니 용종도 있고 식도염도 있고 콜레스테롤...도 주의해야하고 그러네요.

그런데 말입니다.

왜 신랑들은 그런 몸의 경고를 무시하고 술을 마셔대는 걸까요?

심지어 저희집 마흔둥이 아드님은 치아 신경치료하시고

이가 너무 시리시다며~ 빨대로 맥주를 마셨다는 ㅠㅠㅠ

나이라도 젊으면 피똥 함 싸서 멍멍고생 맛을 보고 정신차릴 때까지 뉍두고 싶지만 회복이 힘든 나이라...

술독을 빠르게 풀어주는 헛개수로 아내의 바다와 같은 넓은 깊은 사랑을 전해봅니다.

이웃님들 중에는 저와 같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 것같아

말 안듣는 신랑... 밉지만 떡 대신 술독을 기가막히게 풀어준다는 헛개수 레시피 공유해요.

 

 

 

신랑의 간건강을 위한 친절한 설명서 '헛개나무열매 효능 및 끓이는 법'

 

 

1. 헛개나무의 효능

 

헛개나무는 뿌리부터 나무,열매까지 전체를 모두 먹을 수 있지만 그 중 열매가 가장 많은 헛개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헛개나무열매는 동의보감에 의하면 술독을 푸는데 신기할 정도로 효과가 좋으며, 본초강목에는 술독을 풀어주고 구역질을 멈추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간 세포를 보호해서 간기능 회복에 큰 도움을 주며 , 피로회복, 고혈압 개선, 혈액순환도 잘 되게 해준다고합니다.

그래도 가능 큰 효능은 위에서 말씀드렷듯이 술독을 푸는것이기 때문에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께 적당한 건강보조식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헛개나무열매 드실 때 주의 할 점

 

부작용까지는 아니더라도 헛개나무열매는 간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오래 복용하기보다는 2~3개월 먹다가 쉬다가를 반복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씨앗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제거하는게 좋은데 아래 사진처럼 헛개나무열매에서 씨앗을 빼면 남는게 겉껍데기 밖에 남지 않습니다.

즉 뭐 먹을 게 없다는 말씀!!!

그래서 더 자료를 찾아보니 독성이 몸에 치명적으로 안좋기보다는 정력에 약간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빠져 나온 씨앗을 버리고 나머지는 통째로 끓이돼 독성이 수증기로 날아갈 수 있도록 뚜껑을 열고 끓이면 된다고하네요.

(부작용 또는 씨앗독성관련 더 자세히 아시는 분!! 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헛개나무열매(40g, 대략 1종이컵) 끓이는 법

 

▣ 첫째 - 열매를 박박 비벼서 깨끗히 헹군다. 이때, 껍질이 벗겨진 씨앗을 모두 버린다.

 

 

▣ 둘째(초벌끓이기) -  주전자에 씻은 헛개나무열매40g, 1000ml의 물을 넣고 => 약불에서 뚜껑을 열고 끓여서 => 팔팍 끓기 시작하면 10분간 더 끓이다 => 열매는 남기고 물을 버려주세요.

 * 이과정은  저 혼자만 하는 것인데요.  일단 작은 열매 겉면에 붙은 불순물을 깨끗히 제거하고  씨앗 독을 조금이나마 제거하고나 첫물을 버렸어요.

 * 헛개나무열매 끓일 때는 항상 뚜껑을 열고 끓여주세요.

 

 

▣ 셋째 -  끓여서 헹군  헛개나무열매40g, 물 3000ml을 준비하세요.

 * 열매의 용량, 물의 양, 끓이는 시간은 너무 제각각이어서  단골 한의원에가서 여쭤봤습니다.

 * 특별한 효능이 있는 한약재를 가정에서 끓여 먹을 때는  간의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진하게 끓이지말고 임의대로 이것 저것 섞지 말것!

 * 씨앗을 독성을 날리기 위해 뚜껑을 열고 끓이되, 뚜껑을 열고 오래 끓이다보면 물이 증발해서 최종적으로 양이 얼마 되지 않으니 처음에 물을 많이 넣고 끓일 것.

 * 한번 끓일 때마다 2시간씩 끓이고 다 먹으면 재탕,삼탕... 총 3번까지 반복해서 끓여먹을 수 있음.

 ( 제 방법은 한의원 파는 약제조 방법이 아니고 그냥 일반 가정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넷째 - 주전자에 초벌끓이기한 헛개나무열매40g, 물 3000ml를 넣고 => 주전자 뚜껑을 열고 => 처음에 센불에서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총 2시간을 끓여주세요.

 * 씨앗의 독성을 날리기 위해서 주전자 뚜껑을 열어주세요.

 * 냄비는 입구가 넓어 뚜껑을 열고 끓이면 금방 물이 날아가니 주전자에 끓여주세용.

 

 

▣ 다섯째 - 두시간 정도 지나면 붉은 색을 띠는데 => 불을 끄고 => 뚜껑을 열고 식힌후 => 냉장고에 보관해서 공복에 드시는게 효과가 좋답니다.

 *  한약을 잘못 만들어 먹으면 간이 나쁜 사람한테는 오히려 독이 된다니 연하게 끓여 하루에 많은 양을 드시기 보다는 400ml가 적당한 듯해요.

 *  한번 끓인 헛개나무열매는 3번까지 반복해서 끓여 드실 수 있어요. 버리지말고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 여섯째 - 냉장고에 보관 할 때는 이왕이면 거름종이에 걸러주는데 목넘김이 부드럽고 깨끗해요. 

 

 

 

신랑의 간건강을 지켜줄 아내의 정성담은 '헛개나무열매수'입니다.

 

간건강 뿐만아니라 피로회복, 혈액순환에도 좋다고해서 저도 함께 마시고 있는데요.

둥굴레차 맛과 비슷해서 따뜻하게 마시면 차를 마시는 것 같아 좋습니다.

 

 

헛개수는 아침에 공복에 마시는게 좋다고하는데요.

연하게 끓여 시원하게 냉장고에 넣어두니

특히 밤새 술 마시고 꽐라~된 남편이 갈증해소용으로 좋다고해요.

그리고 확실히 숙취해소가 빠르데요.

 

 

헛개수는 저희 형부가 그 효과를 몇년전부터 보고 좋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언니왈~ 숙취해소 잘 되는것도 문제라고~ 술을 더 드신다고....

그래서 저도 헛개수 믿고 술 더 마시는 부작용을 낫지 않을까 걱정이긴 합니다.

 

요즘 연말 연시라 술모임이 많은 신랑에게

미운 마음 살짝 접어두고 일단 사람부터 살려야하니

헛개수로 술독에 지친 신랑의 간건강 챙겨보세용~

 

 

< 겨울 감기!!  상큼한 레몬차로 예방하세요>

 

제목 클릭 ==> 봄처럼 상큼한 피로회복제~ '레몬청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한그릇요리/간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