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모카포트로 커피전문점 따라잡기 '에스프레소 만드는 법'

SINCE 2013

커피를 좋아하는 저희 부부는 매일 아침에 핸드드립한 아메리카노를 꼭 마시는데요.

핸드드립을 한 커피는 뒷맛이 깔끔하고  

뜨거운 물에 고압력으로 추출한 커피의 액기스(?) '에스프레소'는  원두의 지방성분과 함께 커피맛이 진하게 우러나와 맛이 풍부한 장점이 있는데요 ( 에헴~ 전직 바리스타였습니다~)

진한 에스프레소를 집에서  즐기고자'모카포트'를 구매했습니다.

에스프레소만 있으면 아메리카노,까페라떼 등 다양한 커피전문점 음료를 만들 수 있는데요.

저렴한고 관리가 간편한 '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렴한 모카포트로 커피전문점 따라잡기 '에스프레소 만드는 법'

 

 

1. 모카포트 구성

 

모카포트는 1잔,2잔,3잔,4잔용으로 총 4가지 나오는데 특별히 구조차이는 없고 단순히 크기(용량)가 점점 더 커지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것은 가장 작은 1잔짜리용입니다.

 

모카포트는 크게 주전자와 보일러로 나뉘는데요. 가운데를 비틀어 열면 2개로 분리가 됩니다.  

'보일러'에 커피와 물을 담고 가열하면 열과 압력을 받은 에스프레소가 '주전자'로 추출이 되는 것입니다.

 

 

 

 

'보일러'안에는  커피를 담는 커피바스켓과 물을 담는 물통이 있습니다. 

 

 

 

윗부분인 '주전자'를 살펴보면 아래 보일러에서 추출된 에스프레소 (진한 커피)가 가운데 뽀족하게 튀어나온 구멍에서  나옵니다.

 

 

 

모카포트 구매하실때 꼭 필요한 부품으로는 종이필터와 가스렌지 걸쇠입니다.

일단 종이필터는 미세한 커피가루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고요 (사용안하면 커피마실때 커피가루가 입에서 둥둥 떠다닙니다.)

1~2잔용 작은 모카포트는 너무 작아서 가스렌지에 고정이 안되니 '걸쇠'가 필요합니다.

 

 

 

2. 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 추출하기 (진한 커피엑기스 만들기)

 

▣ 첫째 - 물통에 안전밸브 아래까지 물을 담아주세요. (비알레x 제품은 물통 안에 표시선이 있어요)

 * 안전밸브 (또는 압력밸브)는 필요 이상의 압력을 빼주는 역할을 하는데 물을 많이 담아 밸브가 막으면 압력이 높아져 위함해요.

 

 

▣ 둘째 - 커피 바스켓에 가루커피를 담고 => 바닥에 2~3번 툭툭 쳐서 빈틈없이 밀도를 고루 맞추고 =>자처럼 납작한 도구를 이용해 수평으로  깍아주세요

 * 가루 커피를 절대 꾹꾹 눌러담거나 기울어지게 담지 마세요.

 * 분쇄된 커피의 굵기는 에스프레소용처럼 곱게 갈린것이 아니라 핸드드립용이나 모카포트용으로 보다 굵게 분쇄된 것을 사용하세요.

 

 

▣ 셋째 -  가루 커피를 담은 '커피바스켓'을 '물통'에 끼워주기 => 종이필터를 올려주세요. 

 

 

▣ 넷째 - 물은 담은 물통 + 가루커피 담은 커피바스켓 + 종이필터 + 주전자를 단단하게 결합해주세요.

 * 결합이 느슨하면 압력이 세어나와 에스프레소 추출이 제대로 안될 수 있어요.

 

 

 

▣ 다섯째 -  모카포트를 가스렌지 위에 올리고 약불에 가열해주기 => 잠시 후 칙~(대략 2~3분,1잔용기준)하는 소리와 함께 주전자에 에스프레소가 추출되면 불을 꺼주세요

 

 

 

 

저렴한 모카포트로 추출한 에스프레소입니다.

 

원두가 신선했다면  위에 하얀 크림과 같은 크레마가 생겼을텐데

분쇄된지 오래된 마트용 원두가루를 사용해서 크레마는 하나도 없네요 ㅠㅠ

 

 

방금 추출한 에스프레소에 뜨거운 물을 부워 아메라카노를 만들었는데요.

핸드드립한 것보다는 향도~ 맛도 깊고 ~커피의 풍미가 더 느껴집니다.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은 저렴한것이 20만원정도하는데  2만원대 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해서 맛을 보니

이가격에 이정도 맛이라면 가격대비 훌륭하네요.

앞으로 아메리카노 뿐만 아니라 까페라떼,까페모카.. 다양하게 만들어 봐야겠어요.

 

 

 

 

3. 모카포트 관리법

 

▣ 첫째 - 에스프레소를 추출한 직후 그냥 만지면 매우 뜨거우니 찬물에 담궈 식혀서 분리해주세요. 그냥 두면 압력이 계속 높아져 분리가 안되요.

 

▣ 둘째 - 모카포트는 알류미늄이므로 주방세제를 사용하면 변형되요. 그냥 뜨거운 물에 헹군 후 말려주세요.

 

 

 

 

4. 알고보면 별것 아닌 커피메뉴

설명을 자세히 하자면 너무 길어지니 간단하게만 알려드릴께요~ 커피음료!! 어렵지 않아요~

 

▣ 에스프레소 = 커피 엑기스 (무식한 표현인가요?ㅋㅋ)

 *소량을 물을 넣어 고온,고압에서 만든 커피 엑기스. 커피맛이 쓰다! 싶을 정도로 진하다.  유럽에서는 에스프레소를 원샷으로 그냥 마신다죠.

 

▣ 아메리카노 = 에스프레소 + 뜨거운 물

 *진한 에스프레소가 유럽스타일이라면 여기에 뜨거운 물을 부워 연하게 마시는것이 아메리칸 스타일!!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아메리카노'

 

▣ 까페라떼 = 에스프레소 + 우유

 

▣ 카라멜라떼 (카랴멜마끼아또)  = 에스프레소 + 우유 + 캬라멜소스

 

▣ 까페모카 = 에스프레소 + 우유 + 초콜릿소스 + 휘핑(생크림, 선택사항)

 * 에스프레소 뿐 만아니라 초콜릿에도 카페인이 있어 머리가 띵~ 할 수 있어요.

 

 

 

 < 밀크티도 집에서 만들 수 있어요!!!>

제목 클릭 ==> 800원으로 집에서 '밀크티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한그릇요리/간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