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요리중에 가장 맛있고 즐겨먹는 것이 닭튀김, 후라이드 치킨이 아닐까 싶은데요.
전화 한통화면 간편하게 배달되지만
직접 튀겨먹으면 가격도 저렴하고~ 기름 깨끗해서 안심되니 좋은 점도 있습니다.
튀김요리~ 어렵게 생각하시는데요.
다른 재료 필요없이 밑간한 닭에 튀김가루만 묻혀서 튀겨내는 간단한 방법으로~
집에서 양념반 후라이드반 즐기보겠습니다.
직접 만든 양념치킨소스로 '양념반 후라이드반 치킨 만들기'
1. 재료 준비 ( 3인분 )
▣ 주재료 : 닭봉 1kg (대략 22개), 식용유
* 닭한마리를 사용하면 고기덩어리가 크고 제각각이이서 겉이 노릇하면 속은 안익고~ 속까지 익히다보면 겉은 까맣게 타는 경우가 종종이 있는데요. 큰 고기덩어리는 아주 큰 팬에 기름을 충분히 넣고 튀겨야해서 가정용으로는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 그래서 집에서 닭튀김할때는 크기가 작으면서 일관적인 닭날개, 닭봉을 사용하세요. 고기덩어리가 작다보니 겉만 노릇하게 튀겨지면 속까지 다 익어있어서 집에서 치킨 만들기가 더욱 쉬워요.
* 튀김요리가 건강에 해로운 이유 중 하나가 기름을 높은 온도로 오래 가열하면 발암물질이 나온다니 저렴하고 튀김용으로 적당한 카놀라유로 한번 쓰고 버리세요.
▣ 닭고기 밑간재료 (밥숟가락) : 카레가루 1, 소금 1/2, 후추 1/2, 요리술4, 다진 마늘 1
* 닭냄새를 잡고 육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우유에 담궈놓은 방법이 있는데요. 치킨집 맛을 내려고 우유 대신 카레가루를 넣었습니다.
* 카레가루로 닭을 재우면 잡냄새도 잡고, 치킨집 특유 감칠맛도 나고, 노란 색깔이 튀김을 먹음직스럽게 보여줘요.
▣ 튀김옷재료 (1국자=8밥숟가락) : 튀김가루 4국자 (깍아담은 4국자)
* 튀김가루를 물에 풀어 사용하는 튀김반죽은 잘못 튀기면 부풀어오르고 튀김옷이 분리되는데요.
* '닭의 수분 + 밑간한 양념'만으로 튀김가루를 꾹꾹 눌러 묻혀 튀기면 얇고 고기에 밀착되는 튀김으로 만들 수 있어요.
▣ 양념치킨소스재료 (밥숟가락, 닭봉 10개기준) : 고추장1, 케첩2, 칠리소스2, 물엿2, 다진 마늘1, 양파 (중) 1/2개 갈은것.
* 고추장을 많이 넣으면 텁텁해서 고추장을 적게 사용하고 칠리소스를 넣었습니다.
* 올리고당보다는 물엿이 더 윤기가 흐르고 쫀득한 양념이 되는되요. 없다면 과일쨈2 또는 올리고당3를 넣어 주세요.
* 양파즙 생략가능.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닭밑간 하기 :
첫째, 기름덩어리는 제거해주면서 씻어주기 => 채에 받쳐 물기 빼주기.
둘째, 물기가 빠진 닭고기에 카레,소금,후추,요리술, 다진마늘을 넣고 양념하기=> 2시간이상 냉장고에 재워두기.
▣ 양념치킨소스만들기 : 그릇에 고추장, 케첩, 칠리소스, 물엿, 다진마늘, 양파즙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튀김가루 위에 '밑간한 닭'을 꾹꾹 눌러 구석 구석~ 꼼꼼히~ 촘촘히 묻혀주세요.
* 닭에 수분이 남아 있으면 튀길때 기름이 튀고 눅눅하니 튀김가루를 구석구석 묻혀주세요.
▣ 둘째 - 튀김가루를 묻힌 고기는 잘 배이도록 10분정도 그대로 두세요.
▣ 셋째 - 중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넣고 닭을 튀겨주세요.
* 튀김옷을 기름에 떨어뜨렸을때 가라앉지 않고 바로 튀겨지면 적당한 온도입니다.
* 한꺼번에 많이 튀기면 온도가 내려가서 눅눅하게 되니 무리하게 많이 넣지마세요.
* 마지막 튀김이라고 불을 끄고 잔열로 튀기면 기름을 흡수해 눅눅하니 다 튀긴 후에 불을 꺼주세요.
▣ 넷째 - 다 튀긴 것은 채에 받쳐 탁탁 쳐서 기름과 공기를 빼야 더욱 바삭합니다.
▣ 다섯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양념치킨소스'를 끓이다 거품이 일어나기 시작할때 불을 꺼주세요.
▣ 여섯째 - 여기에 닭튀김을 넣고 튀김옷이 부서지지 않게 살살~ 눅눅해지기 전에 재빨리 소스를 섞어주세요.
▣ 일곱째 - 마지막으로 양념치킨위에 참깨나 견과류를 솔솔 뿌려주세요.
집에서 즐기는 '양념반 후라이드 반 치킨'입니다.
짬봉이냐 짜장이냐 이후로 최대 고민거리인..
양념이냐! 후라이드냐~를 해결할 반반이지요~
집에서 닭튀김을 처음에 하면 겉은 노릇하게 익어서 막상 먹어보면 핏물이 나올때가 종종 있지 않았나요?
그래서 속까지 익힐려고 더 튀기다보면 겉은 새까매지고~ 그렇게 한마리 다 튀길려면 시간이 꽤 걸리고~
그럴때는 크기도 작으면서 일관적이라 튀기기 편한 닭봉이나 닭날개를 사용하세요.
위 사진처럼 겉만 신경써서 노릇하게 튀기면 속까지 충분히 익습니다.
양념치킨도 윤기 좌르르르 흐르고 쫀득하게 양념이 맛있게 잘 되었네요.
양념치킨소스만들기 귀찮으시다면 다 만들어진 소스를 사서 이용하는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
치킨 배달집에서 닭봉이나 닭날개 튀김은 일반 닭보다 몇천원 더 비싼데요.
튀기는 수고가 있었지만 8500원짜리 닭봉 1kg 한봉지로
저희 부부 오로지 닭만으로 배터지게 먹고도 남아서
내일은 남은 치킨으로 '치킨마요덮밥'을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