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대천으로 가족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생각보다 해산물이 비싸서 실컷 못먹고 와서 아쉬웠는데 마트에 가니 대천보다 훨씬 저렴하더라구요.
물론 바닷가에서 파는 제품이 더 신선하겠지만 저렴한 가격이 어찌나 끌리던지 쭈꾸미볶음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저는 좀 재료간단, 요리법 간단하게 하는 편이라 오늘 이요리도 재료가 이게 다야? 싶겠지만!
쭈꾸미 본연의 맛에 충실하게 볶아 맛은 좋았어요.
또 얼마나 간단했는지 후다락~만들어보겠습니다.
매콤~달짝~ '쭈꾸미볶음 만드는 법'
1. 재료준비 (2인분)
▣ 주재료 : 손질된 쭈꾸미 400g, 대파 1/3뿌리, 청양고추 (소) 2개
* 채소를 많이 넣으면 물기가 많이 생겨요. 물기없이 양념맛 진한 볶음으로 요리하려면 채소를 많이 넣지마세요.
▣ 양념재료(밥숟가락) : 고추가루2, 고추장1.5, 간장1, 올리고당(물엿)2, 설탕1/2, 다진마늘 2/3, 다진 생강1/4, 요리술1, 참기름1, 참깨1/2
* 생강이 없다면 생략가능!
* 걸쭉한 양념을 원하거나 양이 많다면 조리 마지막 단계에서 녹말물을 풀어 농도를 맞춰주세요.
2. 재료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쭈꾸미 : 한입크기로 잘라 놓아주세요.
* 물에 헹구었다면 물기를 최대한 빼주어야 조리시 물이 덜 생깁니다.
▣ 양념장 만들기 : 그릇에 고추가루,고추장,간장,올리고당,설탕,다진마늘, 다진생강,요리술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참기름과 참깨는 향을 위해 요리 마지막 단계에 별도로 첨가해주세요.
▣ 대파 : 큼직하게 어슷썰기해주세요.
▣ 청양고추 : 잘게 어슷썰기 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쭈꾸미를 미리 양념에 재워두면 물이 생기므로 볶으면서 양념합니다.)
3. 요리 만들기
▣ 첫째 - 강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아주 조금 두르고 쭈꾸미를 넣고 2분정도 먼저 볶아주세요.
* 양념을 넣기전에 미리 강불에 볶아내면 물기가 덜 생겨요. 만약 그래도 물기가 생겼다면 버리고 양념하세요.
▣ 둘째 - 미리 볶아진 쭈꾸미에 양념을 골고루 섞으면서 2분정도 볶아주세요.
* 불이 약하면 물이 생기니 강불을 유지하시고 대신 양념이 타지 않게 재빨리 저어주면서 볶아주세요.
▣ 셋째 - 양념한 쭈꾸미에 참기름,대파,청양고추를 넣고 2분간 더 볶아 준 후 불을 꺼주세요=>참깨를 뿌려주세요.
* 오래 볶으면 질겨지니 400g 기준 총 조리시간이 6-7분 미만으로 강불에 신속하게 볶아주세요.
국물이 없이 진하게 볶아낸 매콤한 '쭈꾸미볶음'입니다.
양념에 미리 재워두면 아무래도 양념맛이 배어 좀 더 풍부한 맛이 나는데요.
고기에 육즙이 있듯 쭈구미에 있는 수분이 빠져 식감은 더 나빠지더라구요.
볶을 때 양념하니 수분이 덜 빠져 통통~탱탱한 식감을 더 느낄 수 있구요.
강불에 신속하게 볶아내 물이 덜 생겨 매콤~달달한 양념맛도 진하게 나서 맛있습니다.
그래도 먹다보면 삼투압때문인지.. 쭈구미에서도 물이 조금씩 나오는데요.
바닥에 조금 고이는 정도라 밥 비벼먹기 딱 좋았어요.
많은 양을 볶을 때는 녹말물을 이용해서 걸쭉한 양념을 만드는게 편하고 효과가 있어요.
강불에 볶아내야 해서 혹시나 탈까 싶어 큰 궁중팬을 정신없이 저었더니 팔 힘이 다 빠졌지만요~
저렇게 예쁘게 빨갛게~ 야들 야들 탱탱하게 요리되어서 뿌듯하더라구요.
이웃님들~ 오늘 쭈구미볶음 한접시 어떠세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