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를 맛있게 많이 먹는 '소불고기전골 만드는 법'

SINCE 2013

요리블로그를 시작한지 처음으로 소불고기전골... 전골이란 요리를 해보는데요.

찌개는 김치찌개, 된장찌개등 한가지의 주재료를 두고 끓여낸 후 식탁에서 먹는 것이구요.

전골은 고기,채소,버섯,두부등 다양한 재료를 한꺼번에 넣고 식탁 위에서 끓이면서 먹는 요리입니다.

소불고기 전골은 불고기 양념한 소고기에 각종 채소를 듬뿍 넣어  담백하고 개운한 국물맛이 좋은 요리입니다.

고기 양념만 할 뿐 나머지 재료는 한꺼번에 전골냄비에 담아 다 함께 끓여내는 요리라

저답게... 역시 간단한 요리랍니다.

 

 

 

 

야채를 맛있게 많이 '소불고기전골 만드는 법'

 

 

1. 재료준비 (2인분 x 2회)

 

▣ 주재료 : 불고기용 소고기 200g, 두부 1/2모, 표고버섯(대) 2개, 팽이버섯 1/2봉지, 배추 속잎 6장, 당근 5cm 한토막, 대파 10cm 한토막, 다시마육수 800ml

 *  버섯의 종류를 다양하게 추가하여 버섯불고기전골로 해드실 수 있습니다.

 

▣ 소불고기양념 (밥숟가락) : 간장3, 설탕1, 다진마늘1, 다진생강 1/6, 요리술1,후추조금

 * 국물 양념도 할 겸  양념을 강하게 한 것입니다.

 

▣ 양념재료 : 소금

 * 다 끓인후 개인 입맛에 맞게 소금으로 추가간을 해주세요. 국간장을 주로 사용하는데 국물색이 검게되어 소금을 사용했습니다.

 

 

 

2. 재료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고기양념하기 : 소고기 핏물빼기 => 간장,설탕,다진마늘,다진생강, 요리술, 후추로 양념하기 => 3~4시간정도 재워두기.

 * 불고기 양념하는 법 자세히 찾아보기 ==>  육질이 부드러운 '소불고기(양념) 만드는 법'

 

▣ 다시마국물 만들기 : 물 850ml에 5x10cm 크기 다시마를 넣고 10분 정도 끓여주세요.

 *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끈적이는 점액이 나와 지저분해집니다. 

 

▣ 배추속 : 5cm 넓이로 썰어주세요.

 

▣ 표고버섯 : 0.7cm 두께로 얇게 썰어주세요.

 

▣ 팽이버섯 : 질긴 밑둥부분은 잘라주고 먹기 좋게 손으로 찢어주세요.

 

▣ 당근 : 얇고 넙적하게  채썰어주세요.

 

▣ 두부 : 한입크기 ( 밥숟가락크기)로 썰어주세요.

 

▣ 대파  : 큼직하게 어슷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넓적하고 얕은 전골 냄비에 대파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담고 다시마 국물을 부워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 둘째 - 강불에서 끓어오르기 시작할 때 중불로 줄여주세요.

 

 

▣ 셋째 - 고기가 속까지 골고루 익고 양념이 국물에 배이도록 불고기를 살살 풀어주세요.

 

 

▣ 넷째 - 중간에 발생하는 거품은 바로 바로 제거해줘야 국물맛이 깔끔합니다.

 

 

▣ 다섯째 - 재료가 거의 익었다면 국물맛을 보시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세요.

 

 

▣ 여섯째 - 고기가 익었다면 대파를 넣고 1분정도 더 끓여준 후 불을 꺼주세요.

* 오래 끓이면 불고기가 퍽퍽해지니 고기 익었다면 바로 드세요.

 

 

 

 채소를 듬뿍 넣은 소불고기전골입니다.

 

원래는 전골답게 식탁위에서 보글보글 끓여가면서 먹어야하는데  끓이는 과정을 사진찍어야 하기도하고

날씨가 더워서 따로 끓인 후 먹었어요.

 

 

국물맛은 기본적으로 불고기맛인데 여기에 버섯,채소를 푸짐하게 넣어 시원함이 더해져 국물맛이 좋습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국물맛 때문에 각각의 재료 맛이 다 살아 있는데요.

누구나 좋아하는 불고기맛 국물이라 채소도 더 맛있게 많이 먹을 수 있는 국물요리랍니다.

 

소불고기는 자주 해드시는 요리잖아요.

넉넉하게 양념해 두었다가 한번은 볶아서 드시고 그리고 두번째는 이렇게 채소 듬뿍 넣어 전골로 끓여보세요.

주부 입장에서는 손이 덜가서 좋고 아이와 아빠는 채소를 평소보다 많이 먹게될 것 같네요.

 

 

<불고기전골 끓인날~ 곁들여 먹으면 좋을 밑반찬 추천!!>

 

제목 클릭 ==> 10분만에 새콤달콤 아삭한 '오이무침 만드는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