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월은 이사다~ 결혼이다~ 집들이 하는 경우가 많아
오늘은 단골 집들이음식메뉴인 '소불고기 만드는 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집들이음식메뉴 뿐만 아니라 생일상차림메뉴로도 좋은데요.
불고기는 하루 전날 미리 만들어 놓고 손님오기 바로 전에 볶기만 하면 되니
혼자서 동시에 여러 음식할 수 없을때 큰 도움이 되는 요리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맵지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맛이라~ 손님초대요리로 추천합니다.
육질이 부드러운 '소불고기(양념)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 4인분 x 3회)
▣ 주재료 : 불고기용 소고기 1.2kg (2근), 대파 2뿌리
* 불고기에 어울리는 채소로는 버섯,대파,당근,양파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추는 소고기와 궁합이 맞지 않으니 조심하세요.
▣ 양념재료 (밥숟가락) : 간장 2국자 ( 1국자=8밥숟가락), 매실액5, 올리고당2, 다진 생강1/2, 요리술3, 후추 1/4, 참기름2, 사과(소) 1개, 양파(소) 1개, 통마늘(대)7개, 참깨1
* 양념에 매실액, 사과즙을 넣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단순히 단맛만 나는 설탕과 달리 상큼한 단맛! 감칠맛 나는 단맛! 이 나서 좋습니다.
* 결들임 채소를 다양하게~ 푸짐하게~ 넣을 때는 양념을 더 많이 준비해주세요.
* 생강이 없다면 생략 가능하나 고기 누린내를 없애주는 확실한 방법이고 불고기는 생강맛이 은은하게 나는게 맛있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고기 핏물빼기 - 고기는 찬물에 2번정도 살살 헹군 후 채에 받쳐 핏물을 빼주세요.
* 핏물이 많은 고기는 볶을 때 검은 거품이 생겨 지저분하고 텁텁한 맛이 납니다.
* 핏물 빼는 시간이 1시간정도 필요하니 요리 첫단계에 해주세요.
▣ 양념장 만들기 : 믹서기에 간장, 매실액, 올리고당, 다진 생강, 요리술, 후추, 참기름, 사과, 양파, 통마늘을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 대파 : 5cm길이로 굵게 채썰어주세요. (입맛에 따라 얇게 채썰어도됩니다.)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핏물을 뺀 고기에 양념장을 부워 3~4시간 재워주세요.
* 바로 먹는것보다 4시간정도 재워주시면 더욱 부드럽고 양념맛도 깊이 배어 맛있어요.
▣ 둘째 - 중불에 달구어진 팬에 고기를 넣고 잠시 볶아주세요.
* 양념된 고기는 센불에 구우면 타기 쉬으므로 중불에 볶거나 식용유를 조금 둘러주세요.
▣ 셋째 - 여기에 대파를 넣고 고기가 익을때까지 함께 볶아주세요.
* 많은 양의 채소를 넣었을 때는 고기 볶기 시작할 때부터 함께 넣어주고 채소에서 물이 나오므로 센불에서 볶아주세요.
▣ 넷째 - 고기가 다 익었으면 불을 끄고 참깨를 뿌려주세요.
육질이 부드럽게 양념된 '소불고기'입니다.
파를 좋아하는 신랑을 위해 대파만 듬뿍 넣고 볶아봤는데요.
고기만 볶았을때보다는 채소를 함께 볶는것이 건강에도 좋고 색감도 더 좋아 먹음직스럽습니다.
바로 구워도 맛있지만 최소 4시간정도 재우면 더 맛있고~ 하루 재워 먹으면 육질이 확실히 부드러워집니다.
저는 집들이음식메뉴로 또는 생일상차림메뉴로 꼭 소불고기를 하는데요.
평범한 메뉴이긴 하지만 맵지않고 짭잘~달콤~ 익숙한 양념맛이 남녀노소 누구나 잘 먹을 수 있어서
실패할 확율이 없기 때문입니다~~
집들이로 바쁜 요즘~ 손님초대요리메뉴로 추천합니다.!!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