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후다닥~ ' 맑은 콩나물국 끓이는 법'

SINCE 2013

어렸을때는 도대체 콩나물국을 무슨 맛으로 먹는지 당췌 그 맛을 알 수가 없어 잘 안먹었는데요.

나이가 드니 그 시원하고~ 깔끔한 맛에 어떤 요리를 내놓아도 잘 어울려 즐겨먹는 국이 되었어요.

게다가 영양도 많고 가격도 착하고 작은 구멍가게에도  늘 있는 식재료니 더욱 더 기특한 녀석인데요.

특히 맑은 콩나물국은 해산물이나 육류,, 등 어느 메인요리를 하든 곁들이기 참 좋은 국인데다

요리법까지 너무 간단해서 잠깐 소개해드릴까합니다.

 

 

 

간단하게 후다닥~   '맑은 콩나물국 끓이는 법'

 

 

1. 재료준비 (2인분 x 2회)

 

▣ 주재료 : 콩나물 200g (대략 2/3봉지), 물 1200ml, 대파 7cm

 

▣ 국물용 재료 : 다시마 5x3cm 2장, 파뿌리 한줌 (생략가능)

* 멸치나 새우국물도 좋은데 간을 새우젓으로 할때는 깔끔한 다시마 육수가 좋아요.

▣ 양념재료 (밥숟가락) : 다진마늘 1, 새우젓(개인 입맛에 맞게 간 맞추기)

* 평소에 소금간을 주로 하셨다면 새우젓으로도 간을 해보세요. 멸치나 새우국물을 따로 내지 않더라도 국물이 감칠맛나요.

 

 

2. 재료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히 씻는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콩나물 - 누렇게 상한 부분을 정리해서 씻은 물기를 빼주세요.

 

▣ 대파 - 잘게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만들기

 

▣ 첫째- 냄비에 물 1200ml와 다시마,파뿌리를 넣고 중불에 대략 5~10분정도 끓여주세요.

*다시마를 오래 끓이면 끈끈한 점액질이 나와 지저분해져요~

 

 

▣ 둘째 - 국물을 우려낸 다시마와 파뿌리는 건져내어 주세요.

 

 

▣ 셋째 - 다시마 국물에 콩나물을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 이때 뚜겅을 꼭 닫고 끓여야 비린내가 안나요~

 

 

 

▣ 넷째-  새우젓으로 입맛에 맞게 간을 해주세요.

 

 

▣ 다섯째 - 마지막으로 다진마늘,대파를 넣고 골고루 섞어 준 후 1-2분간 더 끓인 후 불을 꺼주세요.

 

 

맑게 끓여 맛이 깔끔한 '콩나물 국'입니다.

 

건져먹을 재료라고는 그냥 콩나물뿐이지만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라

특히 맵고 짠 양념이 강한 요리와 잘 어우리는 국입니다.

 

 

깔끔함이 어찌 맛보면 밋밋할 수가 있는데요.

이때  새우젓으로 간을 하면 개운한 감칠맛이 나서 맛있답니다.

 

저는 집들이나 손님초대할때 조개국이나 콩나물국으로 국물요리하는데요.

양념이 강한 주요리들에게 맑은국이 어룰리지도 하고  술도 한잔 하게되면  해장에도 좋고

혼자서 많은 요리를 해야하는데 국까지 복잡하면 힘들어서요.

이래저래 유용하고 착한 콩나물국입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댓글이 9개 있습니다.

      • 저는 어릴 때부터 콩나물국이 그렇게 좋더라구요. 국밥도 콩나물국밥이 최고~
        저번에 한인 마트에서 사온 콩나물로 국도 끓여먹고 비빔밥도 해먹었는데 콩나물이 똑 떨어지니까 먹고말거야님 포스팅이 올라왔어요.
        저를 고문하기 위한 작전? 흑흑흑. ^o^

      • 어머~ 죄송해요. 고문까지 해드렸다니~ ㅋㅋㅋㅋ
        저는 어렸을때 콩나물 정말 싫어했는데 나이드니 그 시원하고 개운한맛을 알겠더라구요.

      • 이렇게 끓이니까 맛있네요 ! 자취하는 학생인데, 콩나물한봉지 삿는데 어떻게 처리할까하다가 이거보고 손쉽게 맛있는국 만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부하기도 힘든데 직접 밥까지 해드셔야하니 더욱 힘드시겠어요.
        종종 여러 이웃분들이 맛있게 잘 먹었다고하시는데.. 자취하시는 학생분이 잘먹었더가 하니 더 기분이 좋고 보람차네요.
        그래요. 귀찮고 힘들더라고 끼니 꼭 맛있게 건강하게 챙겨드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