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요리프로에서 '된장아이올리'라는 소스를 보았어요.
된장에 마요네즈 등 여러 재료를 섞어 보기만해도 아주 고소하고 맛있는 소스인것 같아 바로 따라해봤는데요.
그냥 채소만 넣으면 심심하니 고소한 소스와 잘 어울리는 새우를 튀겨서 넣었습니다.
중식집에 많은 크림새우에서 소스를 크림 대신 된장아이올리를 넣어봤는데요.
짭조름하면서 새콤 달달하고 무엇보다 아주 고소합니다.
색다른 새우요리로 소개해보겠습니다.
된장소스가 아주 고소한 '새우튀김 샐러드 만들기'
1.재료 준비 ( 2인분 )
▣ 주재료 : 손질한 새우 20마리 (새끼손가락크기), 양상추 1/4통, 식용유, 아몬드슬라이스 1밥숟가락
* 아몬드 슬라이스, 땅콩 또는 호두분태 다 좋아요.
▣ 된장아이올리재료 (깍아담은 밥숟가락) : 된장2, 마요네즈10, 참기름1, 레몬즙1, 꿀(또는 올리고당)3
* 집된장은 짠맛과 특유 냄새가 강해서 마트에 파는 된장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집된장 밖에 없다면 1밥숟가락만 넣고 맛을 보면서 양을 추가해주세요.
▣ 튀김재료 : 튀김가루1국자, 튀김옷 (튀감가루1국자+물1.5국자), 빵가루2국자
* 1국자 = 8밥숟가락* 촉촉한 소스에 버무리는 새우튀김은 빵가루를 더해 아주 바삭하게 튀기는게 맛있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새우 : 깨끗히 씻은 새우는 물기를 최대한 털어내주세요.
* 재료에 수분이 없어야 튀김이 바삭하고 튀길때 튀지않아 안전해요.
▣ 튀김옷 만들기 : 그릇에 튀김가루1국자, 물 1.5국자를 넣고 곱게 물어주세요.
▣ 된장아이올리 만들기 : 그릇에 된장2, 마요네즈10, 참기름1, 레몬즙1, 꿀3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양상추 : 1cm 두께로 채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물기를 제거한 새우에 튀김가루를 꼼꼼히 묻힌 후 => 튀김옷(튀김가루+물)도 묻혀 => 마지막으로 빵가루까지 입혀주세요.
* 튀김재료에 물기가 있으면 튀김이 눅눅해지고 튀길때 기름이 튀어 위험해요.* 그래서 처음 재료에 튀김가루를 구석구석 꼼꼼히 묻혀주세요.
* 저는 안먹는 식빵 부위를 얼려서 강판에 갈아 튀김용 빵가루를 만드는데요. 소량 필요한신분은 얼린 식빵을 강판에 갈아 사용해도 바삭해요.
▣ 둘째 -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 튀김온도 170~180도에서 => 노릇하게 튀겨주세요. (아래 사진정도로 노릇하게)
* 온도계가 없을 때는 새끼손톱만한 튀김반죽을 기름에 넣었을 때 바닥까지 가라앉지 않고 하얀 거품을 일으키며 위로 떠오를때가 적정온도입니다.
▣ 셋째 - 새우튀김은 채에 받쳐 탁탁쳐서 기름을 빼야 바삭하고 덜 느끼해요.
▣ 넷째 - 양상추에 소스를 넣고 손으로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처음부터 새우튀김을 넣고 버무리면 튀김옷이 부서져요.
▣ 다섯째 - 여기에 새우튀김을 넣고 살살 버무린 후 => 접시에 담아 =>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주세요.
소스에 된장을 넣은 색다른 새우요리 '새우튀김 샐러드'입니다.
된장아이올리라고 된장과 마요네즈를 주재료로한 소스인데요.
된장의 냄새가 전혀 나지않아요.
소스가 전체적으로 짭조름하면서 달콤 새콤하면서 아주 아주 고소~~~합니다.
여기에 바삭하고 탱글 탱글한 새우~ 아삭한 양상추가 맛이 좋아요.
재료도 요리법도 간단해서 추천해드리고 싶은 새우요리인데요.
한가지 주의 할것은
집된장은 짠맛이나 꼬릿 꼬릿 특유 냄새가 강하기 때문에 실패할 수 있어요.
가능하면 마트에서 파는 된장이나 일본식 된장 미소를 사용해주세요.
요즘은 TV요리프로가 나와서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 먹을 기회가 많은데요.
실패하거나 입맛에 안맞는 경우도 있지만
된장아이올리는 앞으로 애용할것같은 맛있는 소스예요.
새우튀김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샐러드에 꼭 이용해보세요 맛이 좋아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