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만들면 반찬,간식,안주로 하루종일 먹는 '메밀전병 만들기'

SINCE 2013

얼마전에 강원도 토속음식인 메밀배추전을 만들었는데요.

그때 남은 메밀부침가루로 이번에는 메밀전병을 만들어 봤습니다.

김치,당면,파등을 잘게 다져 볶은 속을 얇은 메밀반죽에 돌돌 말아 부쳐먹는 부침개인데요.

마치 만두소가 소박한 김치만두와 비슷한 맛인데

쫄깃한 밀가루가 아닌 쌉싸름하고 구수하고 부드러운 메밀반죽이 맛좋은 요리입니다.

강원도 여행가면 흔하게 먹을 수 있는 메밀전병! 고기 넣어 집에서 고급지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만들면 반찬,간식,안주로 하루종일 먹는 '메밀전병 만들기'

 

 

1. 재료 준비 ( 총 10장 )

 

▣ 메밀반죽재료 : 메밀부침가루6국자, 물8국자, 소금 1/3밥숟가락, 식용유 (부침용)

 * 메밀부침가루는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 일반 밀가루부침개보다는 얇게 부쳐야하므로 '묽게' 반죽해주세요.

 * 1국자=8밥숟가락

 

▣ 메밀전병소 재료(밥숟가락) : 김치1.5 밥공기, 당면 한줌, 돼지고기 150g, 대파 10cm 한토막, 참기름1, 참깨1/3, 후추 조금

 * 당면 한줌이란 : 100원자리 동전만큼  쥔 양

 *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없는 안심,등심을 다진 것으로 준비해주세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메밀반죽만들기 : 그릇에 '메밀부침가루6국자, 물8국자, 소금 1/3밥숟가락'을 넣고 곱게 풀어주세요.

 

▣ 당면 : 미지근한 물에 30분이상 불려주기 => 1cm 정도 크기로 작게 다져주세요. 

 

 

▣ 김치/돼지고기/대파 : 잘게 다져주세요.

 

 

▣ 메밀전병소 만들기 : 그릇에 '불린 당면, 다진 김치, 다진 돼지고기, 다진 대파, 참기름1, 참깨1/3, 후추 조금'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치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중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메밀전병소'를 넣고 고기,당면이 익을 때까지 볶아주세요.

 

 

▣ 둘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조금만 두르고 '메밀반죽'을  얇게 펼쳐주세요. (대략 1국자)

 * 메밀부침개는 얇게~ 바삭하지 않고 부드럽게 부치는 게 맛있어요.

 

 

▣ 셋째 - 얇게 펼친 하얀 반죽이 익어서 어둡게 변하면 => 위에 '볶은 메밀전병소'를  오른쪽 끝에 올려주세요.

 * 얇게 펼친 메밀반죽이라 덜부친(덜익은) 상태에서 말기시작하면 찢어져요. 또 너무 노릇하게 부치면 부침개 표면이 뻣뻣해서 옆구리가 터질 수 있어요.

 * 노릇해지기 직전까지만 부쳐서 돌돌 말아주세요.

 

 

▣ 넷째 - 전병소를 넣고 한번 말고 => 잠시 꾹꾹 눌러 모양 고정시키고 => 또 말고 => 잠시 꾹꾹 눌러 모양고정시켜서 => 끝까지 말아주세요. 

 * 말이 쉽지 실제로 깔끔하게 말아지지 않아요.  도저히 모양 예쁘게 말지 못하겠다! 싶으면  ' 작고 얇게 메밀반죽을 펼친 후 => 가운데 '메밀전병소'를 넣고 => 양쪽에서 반죽을 한번씩 접어주세요'

 

 

▣ 다섯째 - 다 말은 메밀전병은 앞뒤 노릇하게 부쳐주세요. => 미지근하게 식었을 때 칼로 썰어야 깔끔하게 썰려요.

 

 

 

 

쌉사름한 메밀부침가루 맛이 좋은 '메밀전병'입니다.

 

ㅋㅋㅋ 저도 예쁘게 돌돌 말아 부치는게 어려워요.

총 10개 부쳤는데  7개만 겨우 모양을 잡고 3개는 형체를 알아볼 수 가 없었어요.

정말 부칠때마다 스트레스 많이 받는 요리인데요.

 

 

그래도 자주 해먹는 이유는 쌉사름하고 구수하면서 부드러운 메밀부침 특유 맛이 좋아서 입니다.

검은 메밀가루가 송송 박혀있는 것이 뽀얀 밀가루하고는 틀리죠?

얇게 부친 메밀부침개만의 맛이 자꾸 생각나서 스트레스를 잊고 또 먹게 만들어요.

 

 

강원도 재래시장에 가면 1장에 2천원정도로 김치,당면정도만 넣고 저렴하게 파는데요.

만두처럼 고기,두부,부추,대파,참기름등을 더 넣고 만들면 훨씬 맛있어요.

그리고 어떤 식당에서는 알싸한 매운맛? 겨자맛?이 나는 것도 있는데 배추김치에 무김치나  갓김치를 섞어 그렇다네요.

 

오늘은 제가 꽉 막힌 코감기로 입맛이 없어 신랑것만 10장부쳤는데요.

신랑 혼자 반찬으로 3장, 간식으로 2장, 야식 겸 소주안주로 5장... 하루종일 '메밀전병'과 함께 했네요.

생긴것은 소박하고 못생겼어도 자꾸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매력이 있는 '메밀전병'이었습니다.

 

 

< 강원도에서는 메밀전병만큼이나 메밀배추전이 유명해요~ >

 

제목 클릭 ==>은근 어렵지만 원조맛 살려 쉽게~ '메밀배추전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부침 & 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