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마트에서 초밥용 연어를 저렴하게 팔아서 연어초밥을 만들었어요.
초밥을 집에서 해먹는게 생소할지 몰라도
인터넷에서 수산물 쇼핑몰에 가면 다양한 초밥재료를 팔아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식당의 활어초밥에 비해 맛은 떨어지지만 훈제연어는 어차피 활어가 아니기 때문에
집에서 쉽게 만들어서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언제나 간단헌 요리만을 위해 연구하는 제가 이번에도 또 간단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보다 더 쉬울 순 없다! '연어초밥 만들기'
1. 재료 준비 (2인분, 총 28개)
▣ 주재료 : 초밥용 연어 28개, 찬밥2.5공기, 양파(중) 1/2개
* 초밥용 식재료는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쉽게~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초밥용 밥은 일반 쌀밥을 사용해도 되는데 일부러 새밥을 짓는다면 다시마 한장 넣고 '김초밥'기능으로!!
* 그냥 연어만 올려도 맛있지만 양파와 새콤달콤한 소스를 올리면 연어특유 비리고 느끼한 맛을 잡아줘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 초밥초(배합초) 재료 (밥숟가락) : 식초4, 설탕2, 소금1 (모두 깍아담은 계량입니다.)
▣ 초밥소스 (밥숟가락) : 연와사비 1, 플레인요구르트(떠먹는타입)3, 마요네즈2
* 플레인요구르트+마요네즈 또는 타르타르소스도 맛있어요.
▣ 기타재료 : 얼음틀
* 흔히 사용하는 냉동실 얼음틀을 이용해서 초밥용 밥 모양을 간단하게 한꺼번에 만들 수 있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초밥초(배합초) 만들기 : 그릇에 식초,설탕,소금을 넣고 => 전자렌지에 2분정도 돌려 녹여서 잘 섞어주세요.
* 냄비에 넣고 끓이기도하는데 집안에 식초냄새가 퍼지니 전자렌지에 돌리거나 상온에 1시간정도 그냥 두면 스스로 녹아있어요.
▣ 초밥소스 : 그릇에 플레인요구르트3, 마요네즈2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양파 : 얇게 채썰어주세요.
▣ 찬밥 : 따뜻하게 데워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른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따뜻하게 데운 밥에 초밥초(배합초)를 골고루 섞어주세요.
▣ 둘째 - 양념된 밥을 얼음틀에 2/3만 채우고 살짝 눌러주세요.
* 한입크기 밥이 너무 크고 꽉꽉 눌러 만들면 퍽퍽해서 맛없으니 작게 담아 살짝만 눌러주세요.
* 밥을 눌러주지 않으면 먹을 때 밥알이 뚝뚝 떨어지니 구석 구석 살짝 눌러주세요.
* 밥알이 잘 떨어지도록 얼음틀에 미리 물을 발라주세요.
▣ 셋째 - 얼음틀을 뒤집어 탁탁쳐서 밥알 빼주기 => 한개씩 살짝 주물러 초밥모양으로 잡아주세요.
* 밥알을 하나하나 일정한 양으로 동글 길쭉하게 모양잡기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려요. 이렇게 얼음틀을 이용하면 일정한 크기와 양으로 한꺼번에 모양을 잡을 수 있어 편해요.
*밥알을 빼는 과정에서 모양이 흐트러 질 수 있으니 나중에 한번씩 만져서 동글~길쭉하게 잡아주세요.
▣ 넷째 - 밥 위에 와사비를 조금씩(대략 여자새끼손톱의 1/2정도만큼) 올려주세요.
* 와사비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는데 생략하면 뭔가 빠진 듯한 맛이니 꼭 넣어주세요.
* 와사비의 양은 개인 입맛에 맞게 조절하세요. 제가 넣은 양은 조금 매운 정도입니다.
▣ 다섯째 - 와사비를 올린 밥위에 연어를 한장씩 올려주세요.
▣ 여섯째 - 마지막으로 연어 위에 채썰은 양파, 초밥소스(요구르트+마요네즈)를 올려주세요.
* 채썬 양파는 대략 2~3개, 초밥 소스는 엄지손톱 만큼! (개인입맛에 맞게 감소/추가하세요.)
알고보면 만들기 쉬운 '연어초밥'입니다.
초밥위에 연어만 올려도 맛있지만
생선요리를 즐기지 않는 저에게는 그냥 먹으면 비리고 느끼해서 양파와 소스를 올렸어요.
그랬더니~ 훈제연어 특유 향과 맛은 그대로 나면서 느끼하지 않고 새콤 달콤~ 고소하기까지 하네요.
생선초밥은 아이들은 잘 안먹는 요리인데요.
친구들이나 조카들 보니까 연어초밥은 다 잘 먹더라고요.
이렇게 집에서 연어초밥을 만들고 우동을 곁들이면 색다른 한끼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연어 싫어하시는 여자분들은 못본것같아요.
생산요리 싫어하는 저도 연어는 잘 먹는데요.
만들기가 쉽고 재료도 간단해서 남자분들이 아내나 여자친구들을 위한 요리로 적당하겠더라고요.
요즘 크리스마스다~ 연말이다~ 홈파티모임이 많던데요.
색깔도 곱고 한입크기라 먹기 편해서 홈파티용 핑거푸드로도 좋고
손님초대요리나 생일상차림 메뉴로도 추천합니다.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