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로 핫한 디저트(노오븐)를 집에서~ '크레이프케이크 만들기'

SINCE 2013

음... 미리 말씀드립니다.

단순한 재료에 만만하게 보고 덤볐다가... 욕을 내뱉으며 만들수있어요.

크레이프 20장 굽는거~ 한장 한장 생크림 바르는 거~ 힘듭니다.

그러나...만들고 나면 개고생이 뿌듯한 감동으로 변할 정도로 맛있는 '크레이프 케이크'이야기 입니다.

지난달 말 신랑 생일때 만들었던 케익인데 크리스마스도 다가오고 신랑이 또 먹고 싶다고해서

두번째 만들어 봤습니다.

크레이프케이크의 가장 큰 장점은 오븐 없이 집에서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요.

게다가 재료도 구하기 쉽고 종류도 간단합니다.

요즘 유행처럼 많이 드시는 크레이프 케이크!!

일반 케이크보다는 묵직해서 작아도 여러사람과 나눠먹기 좋으니

이번주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준비해보세요.

 

 

 

최고로 핫한 디저트(노오븐) 집에서~ '크레이프케이크 만들기'

 

 

1. 재료 준비 ( 지름 20cm x18장 => 높이 5cm )

 

▣ 크레이프 반죽 재료(밥숟가락) : 밀가루 (박력분) 2종이컵, 버터 8, 소금 1, 설탕 3, 달걀(소) 5개, 물 200ml, 우유 600ml

 * 쫄깃한 식감 (글루텐)없이 부드럽게 먹는 케이크이니 꼭 박력분을 사용해주세요. (강력분은 쫄깃한 식빵 만들때 사용)

 * 깍아담은 밥숟가락의 양입니다.

 * 반죽의 양은 지름 20cm 크기x총 22장(대략)정도 만들 수 있는 양인데요. 4장이상 여유 있으니 연습해보세요.

 * 반죽이 여유 있다고 18장이상 올리지는 마세요. 많이 올릴 수록 부드러운 식감이 떨어져요.

 

▣ 휘핑크림 재료 : 생크림 500ml, 설탕 5밥숟가락

 * 더 맛을 내려면 바닐라시럽, 레몬즙을 넣기도하는데 이정로도로 생크림맛 좋고요. 구하기 쉬운재료로만 만들려고 생략했어요

 

▣ 추가하면 좋을 재료 : 슈가파우더 1밥숟가락, 메이플시럽 입맛에 맞게, 생과일 (딸기,키위 등등)

 * 케이크지만 케이크 답지않게 생김새는 소박해요. 그나마 슈가파우더라도 뿌려주면 좀 생김새가 나아 보입니다.

 * 재료가 단순해서 맛도 단순한 편인데요. 메이플시럽으로 향과 맛~윤기를 더해주면 좋지요.

 * 층 사이 사이 얇게 썰은 생과일을 끼워주시면 상큼한 맛이 추가되어 더 맛있지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크레이프 반죽 : 넓은 볼에 '전자렌지에 완전히 녹인 버터8, 소금1, 설탕3, 달걀5개, 물 200ml, 우유 600ml를 넣고 곱게 곱게 풀어 준 후 => 박력분 2종이컵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 3시간정도 냉장고에 넣어 불린 후 => 채에 받쳐 덩어리를 살살 풀어서 => 고운 반죽으로 만들어주세요.

 *  박력분을 넣어 섞는 순간 아래(첫번째) 사진처럼 덩어리가 생겨요. 이 덩어리는 풀려고 마구 마구 휘휘 저어 치대면 글루텐이 생겨서 쫄깃한 식감이 되요. 케이크는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잖아요. 한장씩 먹으면 못느끼다가 x 18장이면.. 쫄깃한것이 부드러움을 전혀 찾을 수 없어요.

 *  잡내가 들어가지 않게 밀봉해서 냉장고에 대략 3시간정도 넣어두면 덩어리가 불어서 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  그때 채에 걸러서 덩어리는 숟가락으로 살살 눌러서 풀어주세요.

 *  고운 입자여야지 예쁘고 부드러운 크레이프가 됩니다.

 

▣  생크림 : 휘핑하기 직전까지 냉장고에 넣어 차게 보관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 1/3밥숟가락을 넣고 골고루 코팅시킨 후 => 키친타올로 전부 닦아주세요.

 * 식용유가 남아 있으면 반죽이 매끄럽게 구워지지 않아요.

 * 코팅이 잘 된 팬이라면 이과정 생략해도 됩니다. 버터가 들어있기 때문에 식용유를 두루지 않아도 타지 않아요.

 * 이때 팬의 크기는 크레이프 크기와 비슷한 것이 굽기 편합니다. 너무 큰 것은 반죽이 사방으로 마구 흘러서 동그란 모양내기, 20cm로 일정하게 크기 맞추기 힘들어요.

 

 

▣ 둘째 - 약불로 데워진 팬에 반죽 1국자 (대략 = 60ml)를 확~ 한번에 빠르게 붓고 => 국자 바닥으로 원을 그리면서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주세요.

 * 지름 20cm 기준, 반죽 60ml로 한장을 굽는게 두께가 딱 적당하더라고요. (일반 가정용 국자에서 조금 못미치는 양)

 * 이때 가스렌지가 수평이 안맞아서 반죽이 한쪽으로 흐른다면 재빨리 팬 손잡이를 잡고 수평을 맞춰주세요.

 * 크레이프는 반죽이 매우 묽기 때문에 천천히 부우면 삐뚤 삐뚤 사방으로 퍼지고  얇아서 금방 그 삐뚠 모양으로 익어버려요.

 * 처음 연습할때는 약불 중에서도 아주 아주 약하게 하세요.

 

 

▣ 셋째 - 구운 크레이프는  차갑게 식도록 펼쳐주세요. (달라붙지 않도록 지그재그로~)

 * 어떤 분들은 접어서 깔끔하게 정리하던데... 접기전에 차게 식히는 것이 달라붙지 않습니다.

 * 그런데요. 저는 20장이상 굽다보니 짜증이 몰려와서....또 예쁘게 접는것까지는 포기.. 어차피 다시 펼쳐서 생크림 발라야하니~

 * 크레이프가 차게 식어야 생크림을 발라도 녹지않아요.

 

 

▣ 넷째 - 볼에 생크림 500ml를 넣고 30초정도 핸드블렌더 거품기로 강하게 돌려 준 후 => 설탕2.5를 넣고 => 30초 거품기 돌리고 => 설탕2.5를 마저 넣고 => 생크림이 단단해질때까지 거품기를 돌려주세요.

 * '생크림이 단단해 질때'란? 처음 500ml 부피보다 1.5~2배정도 부풀렀을때, (숟가락으로 떴을때 흘러내리지 않을때)

 * 설탕이나 바닐라분말은 처음부터 한꺼번에 넣지 마시고 2~3회 나눠서 넣으세요.

 * 이때 생크림, 볼(용기)가 차가워야 금방~ 잘~ 단단해져요.

 

 

▣ 다섯째 - 크레이프 18장에 생크림 바르는 시간이 제법 걸리니, 생크림은 얼음을 이용해서 차게 유지해주세요.

 * 요즘은 집안을 난방해서 따뜻하잖아요. 그러면 조금 녹더라고요.

 

 

▣ 여섯째 - 차게 식은 크레이프 1장 => 생크림 수북히 2밥숟가락 꼼꼼히 바르고 =>그위에 크레이프 올리고 .... 총 18장을 반복해주세요.

  * 이때 모양도 색도 예쁜 크레이프는 가장 위에 올리는게 좋겠죠?

  * 생크림의 양을 잘 조절해야 나중에 모자르거나 남는게 없는데요. 수북히 2밥숟가락을 담아 노란 크레이프가 보이지 않도록 꼼꼼히 햐얗게 발라주면 됩니다.

 * 대략 크레이프 두께의 2배정도로 생크림 발라주세요.

 

 

일곱째 - 18장 다 만든 케이크는 => 심하게~삐져 나온 부준은 가위로 오려주고 => 숟가락등으로 살짝 눌러 옆면을 매끄럽게 정리해주세요.

 

 

▣ 여덞째 - 냉장고에 1시간정도 보관한후 드시는게 좋습니다.

 * 생크림이 차게 굳어지면서 모양도 더 단단하게 잡히고

 * 크레이프 사이로 생크림이 스며들어 더욱 촉촉하고 식감이나 맛이 더 잘 어우러져요.

 * 이때 냉장고 냄새가 케이크에 배이지 않게 밀봉 밀봉~에 신경써주세요.

 

 

  아홉째 - 먹기 직전에 슈가파우더를 솔솔 뿌려주시면 더욱 보기 좋습니다.

 

 

크레이프 케이크 먹는법 - 일반 케이크 먹듯이 포크로 찍어드셔도 좋고, 한장식 돌돌 말아서 드시면 됩니다.

 

 

 

힘들어~ 백번 외치고~ 맛있어~수천번 외친 '크레이프케이크'입니다.

 

저는 음식 만들때 힘든거 잘 모르는 성격인데도

크레이프 20장이상 굽고 또생크림칠 할때는 한숨이 끊임없이 나올 정도였는데요.

그래도 막상 먹을 때는 부들 부들 고소 고소 달콤 달콤함이

여자의 맘을 확! 사로잡는 맛이었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사진은 생크림을 적게 넣은 편입니다.

저나 신랑이나 생크림이 맛있지만 많이 먹을 정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고

크레이프 케이크가 일반 케이크보다는 묵직하고 양이 많거든요.

둘이서 한판 (=8조각) 먹다보니 양이 많아 생크림이 느끼해서 저희는 350ml만 넣었어요.

그런데요.

한사람당 1~2조각만 드신다면 생크림을 500ml정도는 넣어줘야합니다.

느끼할 정도로 많은 양 아닙니다.

 

 

이렇게 메이플 시럽을 뿌리면 더욱 달콤~촉촉한데요.

반죽에 소금을 넣어 베이스로 깔린 짠맛이 달콤함을 더욱 감칠나게 해줘요.

 

 

삐뚤 삐둘 모양이 곱지않죠?

제가 공부는 잘했는데요. 으흐흐흐흐

집중력과 인내심이 부족해서 명문대는 못나왔어요.

그게 요리에도 나타나네요.

처음 몇장은  신경써서 굽다가.. 나중에는 힘들어서 대충 대충 구워서 모양이 일정하지않네요.

이웃님들!! 끝까지 집중~~동글 동글 크기 일정하게 ~ 화이팅!!

 

참!! 그리고요.

크레이프 케이크는 커피보다는 홍차랑 먹는게 정말 잘 어울려요.

뭐라 말로 표현이 안되는데 집에 홍차티백있으면 꼭 드셔보세요.

 

이번주에는 크리스마스가 있지요?

크리스마스 홈파티음식으로 뭐할까 메뉴 고민이라면

이왕이면 요즘 최고로 핫하다는 디저트~ 게다가 오븐 필요없는 크레이프 케이크로 준비해보세요.

힘들어도 확실히 맛! 보장합니다.

 

 

 

< 한겨울에 딸기가 나왔어요~(feat. 얘는 만들기 쉬워요)>

 

제목 클릭 ==> 단돈 만원~ ! 20분만에 홈메이드 '생크림딸기케이크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한그릇요리/간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