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은 기본! 색다른 보양식 '토마토 비프(소고기)스튜 만들기'

SINCE 2013

스튜는 찌개와 같은 일상적인 서양의 국물요리라고 하는데요.

제가 어릴적에 외국 만화에서 보면 모닥불에 큰 냄비를 걸고 끓이는 이 스튜의 맛이 정말 궁금했거든요. ㅋㅋㅋ

어른이 되서 먹어보니 정말 맛있었어요.

게다가 큼지막한 소고기에 당근, 양파, 감자등 채소도 듬뿍 넣고

슈퍼푸드로 잘 알러진 토마토로 국물을 만들면 보양식으로도 좋겠더라고요.

보양식하면 삼계탕, 곰탕 등 한식을 떠올리지만

다양한 재료에서 어우러진 깊은 맛과 토마토의 새콤함이 있는 색다른 보양식도 있답니다.

든든한 토마토 비프(소고기)스튜 한그릇으로 폭염에 지친 원기 회복해보아요~

 

 

 

맛은 기본! 색다른 보양식 '토마토 비프(소고기)스튜 만들기'

 

 

1. 재료 준비 ( 넉넉한 4인분 )

 

▣ 주재료 : 소갈비 1kg (대략 8~10대), 토마토(큰것) 3개, 감자(중)3개, 양파(소)2개, 당근(대)1개, 샐러리 5대 (1대=25cm), 버터 5밥숟가락, 다진 마늘 2밥숟가락, 밀가루 5밥숟가락, 물1800ml

 * 든든한 보양식으로 만들려고 소갈비를 사용했는데 그냥 소고기를 사용할 경우 양지 600g을 큼직한 깍둑썰기로 요리하세요.

 * 샐러리는 꼭 넣어주세요. 상큼~향긋~ 있는게 훨씬 맛나요.

 * 깍아담은 밥숟가락입니다.

 * 버터와 밀가루의 비율을 동일하게 하더라고요.

 * 시판용 스파게티 소스를 사용할 것이라 버터&밀가루를 적게 넣은 편입니다. (이미 소스에 어느정도 들어가 있으므로)

 

▣ 소갈비 밑간 재료 (밥숟가락) : 후추 1/2, 소금 1

 

▣ 양념재료 : 토마토스파게티소스 1병 (1병 = 600g), 소금 (입맛에 맞게 추가 간)

* 시판용 스파게티소스에는 토마토 뿐만 아니라 허브,오일,밀가루,소금, 설탕.. 등 간이 어느정도 되어 있기 때문에 맛내기가 쉬워요. 

* 마지막에 스튜의 맛을 보고 새콤 달콤한 맛 + 진한 색을 내고 싶다면 '케찹'을 입맛에 맞게 추가해주세요.

* 그런데 스튜는 찌개와 같은 국물요리이기 때문에 스파게티처럼 진한 소스 맛이 아니라 삼삼한게 좋아용. 그래서 저는 시판용소스 50% +  생토마토 50% 반반씩 섞어 넣고 케찹을 넣지 않았습니다.

 

▣ 추천하는 곁들임 재료 : 빵 (식빵, 곡물빵 등 찍어 먹을 수 있는), 파스타 (푸실리,펜네 같은 숟가락으로 떠먹는 것)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소갈비 핏물 빼기 :  지방을 떼어 내고 => 칼집을 넣어 => 찬물에 10시간 담궈 & 새물로 번갈아 주면서 => 핏물을 빼주세요.

 * 칼집을 넣어야 핏물이 잘 빠지고 요리할 때 간이 쏙쏙 잘 배어요.

 * 고기는 핏물을 토해내서 물에 핏물의 농도가 짙어지면 거꾸로 고기가 핏물을 흡수해요. 그래서 새물로 계속 번갈아 주어야합니다.

 

▣ 소갈비 불순물 제거하기 : 소갈비가 담길 정도의 물이 팔팔 끓었을 때 => 소갈비를 넣고 => 그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 5분정도만 데치다가 => 불을 끄고 물은 버리고 => 소갈비는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 소갈비는 핏물을 많이 머금고 있어요. 1차 찬물에 담구고 2차 데쳐서 핏물,기름,불순물(검은 거품) 등을 빼줘야 요리 맛이 깔끔해요.

 

▣ 소갈비 밑간하기 : 핏물을 뺀 소갈비에 후추1/2, 소금1을 섞어주고 => 20분간 재워주세요.

 

▣ 양파/당근/감자 : 밥숟가락의 1/2 크기로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 토마토 :  사과 깍듯이 칼로 껍질을 벗겨내고 => 소스용이니 모양 낼 필요없이 잘게 썰어주세요.

 * 굳이 칼집 넣어서 대치지 않아도 칼로 껍질을 벗겨낼수 있어요.

 * 껍질이 위장장애을 일으킬수도 있고 이빨에 껴서 벗겨서 요리합니다.

 

▣ 샐러리 : 줄기 (잎사귀는 떼어내고)만 1cm 간격으로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큰 냄비 준비하세요~)

 

▣ 첫째 - 약불에 달구어진 냄비에 버터5, 다진마늘 2를 넣고 잠시 볶아주다=> 밀가루 5를 넣고 갈색이 될때까지 볶아주세요.

* 센불에는 금방 타니 약불에~ 잠시~ 재빨리~ 볶아주세요.

* 밀가루를 넣어야 국물의 농도가 걸죽~~해져요. (중식에 전분을 사용하는 듯이~)

 

 

▣ 둘째 - 중불로 조절하고 => 여기에 소갈비를 넣고 잠시 볶아주세요.

 * 이때 밀가루가 덩어리처럼 뭉쳐도 나중에 물을 넣고 끓이면 다 곱게 풀어져요.

 

 

▣ 셋째 - 볶은 소갈비에 물 1800ml를 넣고 중불에서 50분간 팔팔 끓여주세요.

 * 끓어 넘치니 뚜껑을 열고 끓여주세요.

 * 뚜껑을 열고 끓여 수분 증발을 감안해서 1800ml를 넣은 것입니다.

 * 팔팔 끓었을 때 생기는 거품과 노란~기름은 제거해야 국물 맛이 깔끔해요.

 * 소갈비는 고기가 커서 50분간 팔팔 끓였고, 그냥 소고기라면 30분정도만 팔팔 끓여주세요.

 

 

▣ 넷째 - 50분간 팔팔 끓인 후 '토마토소스,당근/양파/감자, 토마토 다진 것/샐러리'를 넣고 => 감자/당근이 푹 익을 때까지 끓여주세요.

 

 

▣ 다섯째 - 이때 바닥이 타지 않게 저어주세요.

 

 

▣ 여섯째 - 재료가 모두 익었다면 => 소금으로 입맛에 맞게 간을 맞춰주세요.

 * 토마토스파게티의 맛에 익숙해서 아마 싱겁거나 뭔가 빠진 맛일텐데요.  국물요리이기 때문에 삼삼하게 먹는게 먹다보며 질리지 않아요.

 * 그래도 좀 맛이 심심하다 싶으면 케찹을 추가해주세요. 많이 넣으며 달아요~~~

 

 

 

삼계탕~ 곰탕~처럼 든든하지만 색다른 맛! '토마토 비프(소고기)스튜'입니다.

 

고기에 감자, 당근등 큼직한 재료가 있어 한그릇으로 든든한 요리지만

허전하다면 빵을 곁들이거나 삶은 펜네/푸실리를 국에 밥 말듯이 섞어드세요.

 

 

국물 넉넉하게 만든 비프스튜 한그릇에는

큼지막한 고기, 채소를 넣고 슈퍼푸드로 유명한 토마토로 국물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든든한 한끼식사일 뿐만 아니라 영양도 듬뿍 담겨있답니다.

 

 

스튜는 소스가 아니라 국물이 있는 요리입니다.

새콤한 토마토를 기본으로 묵직한 갈비 맛~ 각종 채소 맛~ 은은한 샐러리맛이 나는데요.

저처럼 스튜를 자주 만들지 않아 노하우가 부족할 때는

토마토 스파게티 소스 반~ 생토마토 반~ 사용하는게 쉽게 맛을 내는 방법입니다.

 

 

따뜻하고 살짝 바삭하게 구운 식빵을 곁들여서

국물에 찍어 먹거나 건더기를 빵 위에 올려서 드시면 맛도 좋고 배불리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음날 두번째 먹은 비프스튜인데요.

펜네를 삶아서 국에 밥 막아 먹든 섞어 먹었어요.

갈비는 뼈에서 분리해 한입 크기로 썰고 청양고추를 넣어 매운 맛을 추가해서 또 새롭게 먹었지요.

국물요리이니 스파게티 면보다는 펜네/푸실리를 넣어 숟가락으로 퍼서 드시는게 잘 어울립니다.

 

든든해서 더위에 지치는 여름 보양식으로 좋고요.

따뜻한 토마토 국물이 추운 겨울에 잘 어울려요.

삼계탕, 곰탕, 사골국에 질려서 색다른 보양식을 드시고 싶다면 '비프(소고기)스튜' 추천합니다.

 

 

 

< 얼마전에 소갈비로 만든 육개장도 반응 좋았어요~>

 

제목 클릭 ==> 갈비로 더욱 진하게 끓인 화끈한 여름보양식 '육개장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