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럽게 뜯는 맛이 있는 돼지고기요리 '등갈비찜 만드는 법'

SINCE 2013

등갈비는 조각마다 뼈와 살이 적절히 붙어 있어 뜯는 맛이 있잖아요.

잘못 요리하면 질겨서 뜯는 즐거움이 아니라 질긴 고통을 느껴야해죠.

그래서 일반 갈비 요리할때보다는 육질을 부드럽게 양념과 조리에 신경을 좀 더 써야합니다.

뼈에서 살이 훌러덩~ 벗겨지고 부드럽게 씹히는 등갈비찜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부드럽게 뜯는 맛이 있는 돼지고기요리 '등갈비찜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 4인분 반찬 )

 

▣ 주재료 : 돼지등갈비 1.2kg, 단호박 1/4개, 무 3cm 1/2토막

 * 갈비(불고기)소스와 단호박을 잘 어울려요. 노란 색감도 음식을 더욱 먹음직스럽게 하니 있으면 넣어주세요.

 * 무의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육질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단, 아린맛~ 매운맛이 강한 무는 양념맛을 쓰게 하니 넣지마세요.

 * 밥반찬으로 4인분 기준 1.2kg이고요. 배불리~ 실컷 드실려면 2.0kg정도 필용합니다.

 

▣ 양념장재료 (밥숟가락) : 간장2국자(1국자=8밥숟가락), 설탕5, 참기름2, 후추 1/5, 요리술4, 다진 마늘2, 다진 생강1/2, 양파(소)1개, 키위(소)1개, 대파 10cm 한토막, 물 500ml

 * 단맛을 내는 양념중에 설탕,올리고당,물엿,꿀 등이 있는데요. 설탕의 분자구조가 고기 속까지 단맛이 깊이 배이게 한다니 설탕을 사용하세요.

 * 갈비양념의 주요 맛은 간장과 설탕이 내지만 양파,키위,대파등을 채소/과일을 갈아 넣으면 양념맛이 더욱 좋아져요.

 * 특히 키위,배,파인애들 등의 과일은 육질은 부드럽게 하고 자연스러운 단맛을 냅니다.

 

 

 

2. 재료 준비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핏물빼기 - 돼지갈비가 잠길정도의 물에 => 3~4번 새물로 번갈아 주면서 => 2시간 정도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 돼지갈비는 소갈비에 비해 핏물이 적어 2시간정도만 담궈줘도 괜찮더라고요.

 * 뻐에서 나온 핏물은 다시 고기 속으로 스며드니 새물로 여러번 갈아주세요.

 

 

▣ 등갈비 데치기 : 핏물을 뺀 등갈비는 => 5분 정도 팔팔 끓여 삶아 불순물(검은거품)을 제거한 후 => 찬물에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 바로 요리하는 것보다 한번 데쳐서 불순물 (검은거품), 기름을 제거한 후 요리하면 더욱 맛이 좋아요.

 

▣ 양념장 만들기 : 믹서기에 간장2국자(1국자=8밥숟가락), 설탕5, 참기름2, 후추 1/5, 요리술4, 다진 마늘2, 다진 생강1/2, 양파(소)1개, 키위(소)1개, 대파 10cm 한토막, 물 500ml을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 등갈비 양념하기 : 손질한 등갈비에 양념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 후 => 냉장고에서 6시간이상 재워주세요.

 * 바로 요리하는 것보다 6시간이상 (보통은 하루전에 준비해요) 재우면 키위 때문에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양념이 속 깊이 배어 맛이 좋아져요.

 

 

▣ 무/단호박 : 사방 3cm 크기로 깍둑썰기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냄비에 양념한 등갈비를 넣고 20분간 중불에서 => 냄비뚜껑을 닫고 => 팔팔 끓여주세요.

 * 부드러운 육질을 위해서는 대략 1시간정도 푹푹 끓이는게 좋은데 이때 냄비 뚜껑을 열어두면 수분이 날아가 양념이 타요. 뚜껑 덮어주세요.  

 * 혹시 요리하는 중간에 수분이 모자라면 양념이 타니 중간에 물을 넣어 보충해주세요.

 

 

▣ 둘째 - 중불 20분이 지난후 => 약불로 줄여 20분간 더 끓인 후 => 마지막 20분(계속 약불)에 무,단호박을 골고루 섞어 준후 => 푹~ 끓여주세요.

 * 무,단호박을 처음부터 넣으면 뭉그러지니 마지막 20분 때 넣어 씹는 식감도 살려주세요.

 

 

▣ 셋째 - 총 1시간 (중불 -20분 , 약불 -20분, 약불-20분(무/호박 넣고)을 푹 끓인 후 => 불을 꺼주세요. 

 

 

 

푹 익혀 부드럽게 뜯는 맛이 있는 '등갈비찜'입니다.

 

육질을 연하게 해주는 천연 연육제 키위,무 등을 넣어 오래 끓였더니

고기가 뼈에서 훌러덩~ 벗겨지면서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이 되었어요.

 

 

갈비나 불고기는 주양념이 간장과 설탕이기 때문에 짜고 단맛이 강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잡내를 잡아주는 향신채 (파,마늘)를 적당히 넣으면 뒷맛이 좋고

양파, 과일(키위,파인애플,배...등등)등이 산뜻한 단맛을 내줍니다.

게다가 과일과 무는 천연 연육제 역할을 해서 식감도 부들부들 해져요.

 

 

갈비양념이 배인 단호박과 무도 참 맛있는데요.

특히 짭조름한 맛이 진하게 배인 단호박을 살짝 뭉그러뜨려 밥위에 올려먹으면

진정~ 맛이 좋아요.

 

 

점점 날씨가 추워지는데

오늘 저녁식사는 든든한 등갈비로 가족들 체력보강~챙겨보시는게 어떨까요~

 

 

 

<묵직한 고기요리엔 부추겉절이 잘 어울려요>

 

제목 클릭 =>고기요리와 찰떡궁합 밑반찬 '부추겉절이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