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번화가 쪽으로 나가야만 있던 일본라면집이 요즘에는 집근처 동네에도 들어섰는데요.
라면도 맛있지만 밀가루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덮밥도 많이 드시잖아요.
큰 그릇에 밥과 여러가지 재료를 올려먹는 즉 일본식 덮밥을 돈부리라고 하는데요.
그중 돼지고기를 올려먹는 돈까스덮밥을 가쓰돈부리 또는 가츠동(가쓰동)이라고 합니다.
한그릇안에 밥,고기,달걀,채소가 함께 들어가 있어 한끼식사로 든든한 가츠동!! 아주 간단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반찬 고민없이 맛있게 한그릇 뚝딱!! '가쓰돈부리 만드는법'
1.재료준비(2인분)
▣ 주재료 : 돈까스(손바닥만한 크기) 2장, 달걀2개, 양파(중)1/2개, 대파 1/2뿌리, 찬밥2공기, 식용유
▣ 소스재료(밥숟가락) : 가쓰오부시맛 국수장국 4, 물 24 ( 즉, 6배물로 희석하기)
* 돈부리소스는 쯔유라는 간장과 가쓰오부시등을 끓여만든 소스가 있습니다만 일본수입소스라 비싸고 큰마트를 가야 구할 수 있거든요. 그럴땐 국내제품 가쓰오부시맛 국수장국이용하시면 저렴하고 맛도 좋습니다.
이장국하나로 어묵국, 일본식 튀김장, 어묵볶음등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는데요 제품뒷면에 요리에 따라 희석비율이 적혀있어요.
2.재료준비
▣ 돈까스 : 한입크기로 잘라 놓기 (한입크리란 : 밥숟가락보다 살짝 작은 크기)
▣ 달걀 : 알끈이 없어지도록 풀어놓기
▣ 양파/대파 : 얇게 채썰어놓기
▣ 찬밥 : 넓은 그릇에 밥을 펴놓고 데워두기
▣ 돈부리소스만들기 : 그릇에 장국4,물24 밥숟가락씩 넣어 섞어두기.(즉6배 희석)
*보통 5배희석을 추천하지만 가열하는과정에서 수분이 날아가 맛이 짜지니 6배로 희석해야해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 첫째 - 중불에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넣고 돈까스를 바삭하게 튀겨주세요. 튀긴것은 기름이 빠지게 채에 받쳐주세요.
▣ 둘째 - 중불에 달구어진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가 투명해질때가 볶다가 소스를 넣고 30초간 조리다 달걀물을 부어주세요.
*달걀소스는 완전히 익히지마시고 80~90%정도만 익혀야 부드럽고 촉촉한 덮밥이됩니다.
▣ 셋째 - 후라이팬 가장자리에 있는 소스를 밥위에 뿌려준후 돈까스=>달걀소스=>파 순서대로 올려드세요.
* 밥위에 소스를 먼저 뿌려주면 좀 더 촉촉하고 간이 골고루 밴 가츠동이되요.
원래는 돼지고기에 빵가루도 묻혀야하고 소스도 간장에 가쓰오부시 등을 넣어 쯔유로 만들어야하는데요.
그냥 다 만들어진 돈까스에 소스사다 튀기기만해서 간단하게 돈까스덮밥을 만들어봤습니다.
흰쌀밥이었으면 좀더 먹음직스럽게 나왔을텐데 잡곡밥을 먹어서 돋보이질않네요ㅋㅋㅋㅋ
바삭한 돈까스에 부드럽고 촉촉한 달걀~ 아삭한 양파 그리고 파의 개운한 맛이 너무 조화롭습니다.
한그릇에 고기,야채,밥 다 들어있어서 든든한 한끼식사가 됩니다.
집에 새우가 있다면 또같은 레시피에 돈까스대신 새우튀김을 올리면 애비 돈부리가 되요.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