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갱년기에 저렴하고 좋은 음식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

SINCE 2013

제가 40대 초반에서 중반으로 가는 나이인데요.

평생 추위만 싫어했지 더위는 잘 견디며 살아왔는데 작년부터 열이 종종 확~ 올라오면서 땀이 많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산부인과 검진때 여성호르몬 검사를 해보니 평균보다는 수치가 낮더라고요.

아... 나도 이제 늙는구나 참 슬퍼지려는데... 의사쌤은 30대부터 여성호르몬수치가 감소한다고 상당히 소박한 위로를 해주시네요.

ㅋㅋㅋ

그렇다고 여성호르몬약을 복용하는 것은 암(특히 유방암) 세포를 증식시키는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살도 빼고 운동도 하며 스트레스 받지말고... 콩이나 칡즙을 먹어보라고 권장하셨어요.

그래서 부지런히 약콩두유에 칡즙을 먹고 있는데요.

 그중에 콩보다는 호르몬이 더 많은 천연여성호르몬제라고 불리는 칡즙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부작용이 있어 특히 조심해야겠더라고요~~

 

 

 

여성 갱년기에 저렴하고 좋은 음식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

 

 

1. 칡즙의 효능

 

▣ 천연여성호르몬제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콩, 석류, 달맞이꽃종자유, 칡등을 있는데요.

그중에 칡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콩의 30배, 석류의 625배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갱년기 여성이나 생리통이 심한 젊은 여성에게도 그 효과가 탁월하다고하네요.

 

▣ 간 건강 및 숙취해소에 도움

워낙 천연여성호르몬제로 유명한 칡이지만  남자들에게도 좋은 효능도 있는데요.

바로 카데킨이라는 성분이 간의 건강을 도와주고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음..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는 만큼 남자들이 많이~오래~ 섭취하면 남성의 자부심(?)이  줄어들기도 한답니다.

그러고 보니 칡은 아무래도 여성용 숙취해소제가 아닐까 싶네요.ㅋㅋㅋ

 

▣ 중금속배출

칡의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속의 중금속을 분해하여 소변이나 대변 볼때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답니다.

 

▣ 노화예방

게다가 이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이어서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도 예방하고 따라시 피부도 좋아진다네요.

 

▣ 콜레스테롤을 낮게

칡의 다이드제인은 혈중 콜레스텔롤 수치를 낮춰서 각종 만성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식물성 에스트로겐 흡수를 촉진시켜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와 골다공증을 개선해줍니다.

 

폴리페놀, 다이드제인... 등의 성분이 한가지 작용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점만 정리를 해봤습니다.

 

 

 

 

2. 칡즙의 부작용

 

이렇듯, 칡은 흙 속의 숨은 진주라 불리는 만큼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복용법이나 체질에 맞는지 우선 따져봐야하는데요.

 

▣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항상 몸이 차고, 식은 땀을 많이 흘리며, 위가 약한 체질은 속이 거북하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많이 오래 복용하면 간에 부담을 주어 '독성간염'을 일으켜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데요. 특히 임산부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몸에 좋다는 건강식품, 약제 심지어 천연물에도 독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약재를 오래 복용하다 간기능이 손상되는 것을 '독성간염'이라 고합니다. 

(어르신들 TV에서 몸에 좋다는 약재는 죄다 사서 큰 통에 푹푹 끓여 드시는거~~이거 아주 위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칡즙이 '독성간염'을 일으킨다는 연구 논문도 '네이x'에서 쉽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체질 따져보시고!  적당한 양으로 드세요~

 

▣ 위에 잠깐 설명드렸듯이 남성에게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있어 '남성'에게는 다소~안좋다네요.

 

 

 

3. 칡즙의 복용방법

 

칡의 효능을 살펴보니 건강에 참 좋고 게다가 여성호르몬제가 위험해서 함부로 처방 받기 부담스러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인데요.

게다가 가격도 저렴해서 기꺼이 먹어주고 싶은데 '독성간염'이라는 부작용 때문에 망설여지네요. 그죠?

 

 

제가 올해 1월부터 열심히 공부해가며 복용해본 결과

일단 간이 약하거나 몸이 찬 분들은 아깝지만 복용을 피해주시고요.

 

 

▣ 우선 좋은 칡을 고르세요

중국이나 태국산이 아닌 국내산 칡! 말린 것보다는 겨울부터 이른봄까지 캔 생칡!!! 생칡 중에 암칡이 좋답니다.

 

▣ 말린 칡 끓인 물보다는 생칡즙!

말린 칡을 오래 끓이다보면 여러 영양소가 파괴되니 생칡즙을 드시는게 좋은데요.

그리고 진하게 끓여서 간에 무리가 올수도 있고요.

실제 생칡은 무겁고 크고 단단하기 때문에 집에서 손으로 즙을 내기 힘들어요.

보통은 즙공장에서 고온고압의 기계에서 짧은 시간에 짜내더라고요.

검색을 해보면 생칡즙 가격이 1개월치가 저렴하게는 3만원부터 있으니 포장된 생칡즙을 사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하루 200ml만 먹다 쉬다!

포장된 생칡즙은 보통 한봉지에 100ml인데요. 이 것을 하루에 2봉지정도 먹습니다.

제가 여러 회사 칡즙을 먹어보니 공통적으로 하루 2~3봉지 먹는 것을 권장하더라고요.

저는 하루에 100mlx 2회를 먹고 3개월 먹고 1개월은 쉬고 다시 3개월 먹고 있어요.

간에 독이 쌓이지 않게 중간에 쉬고 있습니다.

 

▣ 몸이 이상하다면 바로 중단!

속이 거북하거나 설사를 한다면 바로 중단해주세요.

 

 

솔직히 제가 갱년기 증상이 심한게 아니라 나이가 있으니 예방차원에서 먹기 시작해서 눈에 띄는 효과는 없습니다.

게다가 올바른 복용방법을 과학적? 의학적?으로 실험한 공식자료도 알려지지도 않고요.

나름 여러 자료를 열심히 공부하고 조심해서 먹고 있는 후기정도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일 아이들이며 아빠만 챙기는 우리 어머님들!!

체질에 맞는다면 가격 저렴하지~ 좋은 영양성분들어 있지... 미리미리 갱년기 대비해봅시다!!!

 

 

 

< 칡즙의 부작용이 부담된다면 검은콩(약콩)으로 노화예방해볼까요?>

 

요리법은? 제목 클릭 ==> 맛!영양!든든함! '검은콩바나나두유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