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는 내일부터~ 꿀야식! '간장양념치킨 만들기'

SINCE 2013

야식의 대표 메뉴는 '후라이드 치킨(닭튀김)'인데요.

티는 안나서 그렇지 나름 365일 다이어트하는 중이라 참는 날이 더 많지요.

그래도  어쩌다 한번은 사람답게 살아보자고 후라이드 치킨을 과감하게 야식으로 먹곤 합니다.

어제는 다이어트 잊고 간장양념치킨에 시원한 맥주 한잔 하면 천국의 맛을 보았어용.

매콤 새콤 달콤한 빨간 양념치킨도 맛있지만

구운 대파와 마늘의 풍미와 견과류의 고소함을 더한 간장양념 후라이드 치킨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꿀야식! '간장양념치킨 만들기'

 

 

1. 재료 준비 (2인분)

 

▣ 주재료 : 닭날개 500g (총 15개), 통마늘3개, 대파 5cm 한토막, 마른 홍고추1개, 땅콩가루&참깨 2밥숟가락, 식용유

 * 집에서 닭튀김을 할때는 닭날개/닭봉처럼 작은 부위를 사용하세요. 이렇게 작은 부위는 겉만 바삭하게 익히면 속도 이미 익어있거든요. 

 * 닭다리처럼 큰 부위는 가정에서 겉은 타지 않고 속까지 익히는게 쉽지 않아요. 경험상 아주 큰 팬에 기름 많이 넣고 화력이 좋아야겠더라고요.

 * 마른 홍고추는 살짝 ~ 개운하게 매운맛을 내려고 넣는데 없다면 청양고추를 넣거나 생략해도 됩니다.

 

▣ 튀김옷 재료 : 감자전분 1.5국자 (1국자=8밥숟가락)

* 양념없는 후라이드치킨을 만들때는 특유 고소한 맛이 나는 튀김가루를 사용하는게 좋고요. 양념치킨은 튀김가루보다는 더욱 바삭한 감자전분을 사용해보세요. 감자전분은 거의 맛이  나지 않아 양념맛을 잘 살려줍니다.

* 물, 달걀을 섞지 않고 그냥 감자전분만 묻혀도 튀김옷이 얇고 사진처럼 고기에 착~ 밀착되게 잘 튀겨집니다. 

 

▣ 잡내 제거 재료(밥숟가락) : 우유 150ml, 요리술(소주)1, 후추 조금

* 고기를 우유에 재우면 잡내를 제거하고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 양념장재료 (밥숟가락) : 간장2, 설탕1, 올리고당3, 다진 생강 1/6

* 고기+간장양념+생강은 고기 누린내를 보다 확실히 잡아주고  맛 궁합이 참 좋은데요. 생강이 없다면 아쉽게도 생략해야죠.

* 요리TV프로를 보니 설탕의 분자구조가 고기 속까지 침투한다니 단맛 낼 때 설탕을 꼭 넣어주세요.

* 물엿을 사용 할때는 올리고당보다 적게 2밥수저 넣어주세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닭날개 : 닭날개에 우유 150ml, 요리술(소주),후추 조금 넣어=>2시간 냉장고에서 재운 후=> 흐르는 물에 헹궈주세요. 

 

▣ 양념장 만들기 : 그릇에 간장2, 설탕1, 올리고당3, 다진 생강 1/6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 대파, 마늘 : 작게 다져주세요.

 

▣ 마른 홍고추 : 1cm 간격으로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 매운 향만 낼거라 먹기전에 골라내기 편하게 크게 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닭날개에 전분을 골고루&꼼꼼히 묻혀=> 10분정도 흡수되도록 상온에 두세요.

 * 얇고 & 고기에 착 달라붙는 튀김옷을 만들기 위해 닭표면에 있는 수분만으로 전분가루를 묻혀주세요.

 * 재료에 수분이 없어야 튀김이 바삭하고 기름이 튀는 위험이 적어요. 구석구석 속까지 전분을 묻혀주세요.

 

 

▣ 둘째 - 기름이 튀기기 적당한 온도(170도)가 되었을 때=>  닭날개를 넣고 노릇하게 튀겨주세요.

* 온도게 없이 적당한 튀김 온도란?  새끼손톱만한 튀김옷을 기름에 넣었을 때 가라앉지 않고 하얀 거품을 내면서 바로 떠오르는 온도.

* 한꺼번의 많은 양의 재료를 넣으면 기름의 온도가 떨어져 재료가 기름을 흡수해 튀김이 눅눅해져요. 재료를 하나씩 천천히 넣고 팬크기의 20~30% 공간을  남겨주세요.

 

 

▣ 셋째 -  튀길때 기름이 사방으로 튀어서 청소하기 힘들죠? 사진처럼 튀김망+ 신문을 이용하면 청소가 간편해집니다.

 

 

▣ 넷째 -  노릇하게 튀긴 것은 채에 받쳐 기름을 빼주세요.

 * 튀김을 채에 받쳐 탁탁 쳐서 공기와 기름을 빼주면 더욱 바삭합니다.

 

 

▣ 다섯째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 2밥숟가락을 두르고=> 마늘,대파,홍고추를 잠시 볶아주세요.(대략2~3분)

 

 

▣ 여섯째 - 여기에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섞은 후 => 거품이 일어날 때까지 끓여주세요. (계속 약불)

 

 

▣ 일곱째 - 양념에 거품이 일어나면=> 튀긴 닭날개를 넣고 골고루 ~ 재빨리 무쳐준 후=> 불을 꺼주세요.

* 양념을 오래 무치면 튀김이 눅눅해지니 재빨리 무쳐주세요.

 

 

▣ 여덟째 - 마지막으로 참깨,땅콩가루를 뿌려주세요.

 

 

 

짭조름하고 달콤한 '간장양념치킨'입니다.

 

간장, 설탕정도로 양념이 단순해서 생강, 구운 대파/양파의 풍미를 더하고

홍고추로 매운 향, 견과류의 고소한 맛을 더해 

치명적인 맛의 유혹~ 탄생!!!

 

 

마늘과 홍고추 향 때문에 튀김인데도 덜 느끼한데요.

고추를 넣었어도 아이들에게 크게 부담가는 매운 맛은 아닙니다.

 

 

요즘은 1인 1닭시대라서 두명이 두마리 치킨을 먹으면 거의 3만원이 나오는데요.

두마리 치킨에 비해 양는 부족하지만 2인분을 만원 한장으로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깨끗한 기름을 쓰고 인기부위인 닭날개만 사용해서 맛있게 먹었지요.

이 맛에 힘들어도 집에서 만들어 먹는것 아니겠어요!!!

 

 

보통 김요리는 손이 많이 가고 청소하기 힘들어 집에서 잘 안해먹는데요.

어때요 저는 좀 간단하게 하지 않나요?

튀김옷 이것 저것 섞어 넣을 필요없이 전분만 묻혀도 정상적인 모양새 나옵니당~

 

양념없는 후라이드치킨을 만들었다면 많이 못먹을텐데

깔끔한 간장양념치킨이라 맥주와 함께 계속 먹게 되던데요.

일단 맛있게 먹는 행복 누리고!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할께요.

 

 

<후라이드하고 리코타치즈를 함께 파는 세트메뉴도 있던데~>

 

제목 클릭 ==> 집에서 간단+푸짐하게 즐기는 '리코타치즈샐러드 만들기'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