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불 땐 든든한 보양식! '누룽지닭백숙 만드는 법'

SINCE 2013

가을 햇볕이 맑고 참 좋다~라고 생락했던 것도 잠시 

그저께부터 기온이 뚝~ 떨어져 너무 추워졌죠?

앞으로 더 추워질텐데~  든든한 보양식으로 힘 좀 내게 '누룽지닭백숙'을 만들었어요.

대표외식메뉴로 알려진 '누룽지 닭백숙'을 조금은 손이 많이 가지만 집에서도 해먹을 수있답니다.

뭐~ 누룽지만 있으면 되니까요!

각종 약초 넣어 건강하고~ 쫄깃한 찹쌀 누룽지 넣어 푸짐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찬바람 든든한 보양식! '누룽지닭백숙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넉넉한 4인분)

 

▣ 주재료 : 생닭 2마리(1마리=700g), 불린 찹쌀 3밥그릇, 물 3000ml

 * 전문 식당에서 먹는 누룽지 닭백숙은 찹쌀 누룽지를 사용하는 것이니 꼭! 찹쌀로 준비해주세요.

 * 국물을 따로 떠먹기보다는 누룽지를 넣어 죽처럼 먹는 것이니 물의 양은 진한맛을 위해 적게 넣은 편입니다. 

 

▣ 한방재료 : 황기 1뿌리, 대추 10개, 헛개 등등 (마트에서 파는 삼계탕재료에서 몇가지 골라 넣음)

 * 원기충전 보양식으로 만드려는 것이니 한방재료(마트에서 간편하게 파는 '삼계탕재료')를 넣어주세요.

 

▣ 잡내 제거 재료 : 대파 1뿌리, 통마늘 10개, 통후추 1/2밥숟가락

 * 가루후추를 넣으면 국물이 시커멓게 되어 통후추를 사용했는데 없다면 생략!!

 

▣ 양념재료 : 다진 파 5밥숟가락, 소금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 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찹쌀누룽지 만들기

 첫째, 3시간 불린 찹쌀에 소금을 1/3밥숟가락 넣고 찹쌀밥을 지어주세요. (전기압력밥솥사용)


 둘째, 약불에 달구어진 팬에 찹쌀밥을 얇고 넓게 펴서 누룽지를 만들어주세요. 

 

 셋째, 노릇하게 눌려져서 가장자리부터 사진처럼 뜨기 시작할때 주걱으로 살살 떠서 뒤집어주세요. 

 * 누룽지 만드는 게 은근 어려워요. 팬에서 강제로 때려고 하지마시고 약불에 가만히 두면 수분이 거의 날아가 노릇하게 눌려졌을때 가장자리부터 팬에서 스스로 떨어지니 그때 주걱으로 가장자리부터 살살 긁어 떼어내면됩니다. 약불로!! 하세요.

 

 넷째,  구수함이 진한 누룽지 맛을 원하시면 양면 모두 누룽지로 만들어 주시는데, 한쪽면만 하셔도 구수합니다.

 

 

▣ 닭 손질하기

 첫째, 잡내가 나는 항문 과 그 주위 지방을 제거해주세요. (잔인하지만... 가위로 제거했습니다~) 

 * 항문과 지방을 제거해줘야 국물맛이 깔끔하고 잡내가 없습니다.

 

 둘째, 목주위 지방도 가위로 제거해주세요. 

 

 

▣ 한방재료 : 직접 먹는것이 아니라 약성분을 우려낼 용도이니 깨끗하게만 씻어주세요.

 

 

▣ 잡내 제거 재료 : 직접 먹을 것이 아니니 깨끗하게만 씻고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 대파 (요리에 올려 먹을 용도) : 잘게 다져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소금이 빠졌네요 ㅠㅠ~)

 

 

 

 

 

3. 요리 만들기

 

▣ 첫째 -  팔팔 끓는 물에 닭을  5분간 삶아내기 => 거품이 생긴 물은 버리고 => 닭은 깨끗히 헹궈주기.

 * 이렇게 한번 삶아주면 불순물(기름기,핏물 등등 => 사진상의 거품)이 제거되어 국물맛이 깔끔합니다. 

 

▣ 둘째 - 깨끗하게 손질된 닭, 한방재료(황기, 대추, 헛개 등등), 잡내 제거 재료(대파, 통마늘, 통후추), 물 3000ml를 넣고 강불 10분 후 약불 40분 총 50분동안 푹~ 끓여주세요.

 

 

▣ 셋째 -  젓가락으로 닭을 찔렀을 때 핏물이 배어나오지 않으면 속까지 익은것입니다.

 * 총 50분 (강불 10분 후 약불 40분)을 익히면 젓가락을 찌르지 않아도 푹 익어있습니다.

 

 

▣ 넷째 - 위에 떠있는 기름기는 숟가락으로 떠서 제거해주세요 (한번 삶아내어 기름기가 많지 않습니다.)

 

 

▣ 다섯째 - 닭을 50분간 푹 익힌 후 닭,한방재료,잡내제거재료를 모두 건져내어 국물만 남겨주세요.

 

 

▣ 여섯째 - 국물에 입맛에 맞게 소금간을 한 후 찹쌀 누룽지를 넣어 한소끔 끓여주세요. 

 

▣ 일곱째 - 그릇에 닭, 찹쌀누룽지, 육수, 대파를 올려 주세요.

 * 이때~ 대추나 황기같은 한방재료 몇개 올려서 장식을 해주시면 '대단한 요리'같아 보입니당.~ㅋㅋ

 * 김치,깍두기 곁들여 주시고, 닭고기를 찍어 먹을 수 있는 소금+후추도 함께 준비해주세요.

 

 

 

 

한방재료 넣고 푹~~ 끓여 제대로 된 원기충전 보양식 '누룽지 닭백숙'입니다. 

 

굳이 힘들게 찹쌀밥 지어 팬에 누룽지를 만들어 넣은 이유는....

쫄깃하고 구수한 찹쌀 누룽지가 육수와 어루러져 별미이기 때문입니다.

 

 

한약재료에서 우러나온 건강한 맛과 향 ~ 닭육수의 깊은 맛이 배여 구수하고 쫄깃한 찹쌀누룽지~

푹~ 익어 살살 녹는 닭고기~

자극적이니 않은 맛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다 좋아할 것 같네요.

 

 

누룽지 닭백숙은 담백하고 고소한 맛! 부드러운 식감때문에

특히 나이 많은 어르신이나 어린 아이에게  적당한 보양식인데요.

요즘같이 추운 날 밤 온가족이 보여 뜨끈하고 든든한 누룽지 닭백숙 드시고 찬바람 이겨보아요~~

 

 

<닭백숙에는 겉절이가 잘 어울리는거 아시죠?>

 

제목 클릭 ==> 소금에 절이지 않고 아삭한 '알배기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품요리/육류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